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매실 효능 8가지와 매실 부작용 그리고 매실청 담그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병아리콩 효능과 도라지 효능 그리고 우엉차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매실은 오래전부터 약재로 많이 이용되어 왔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기를 내리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 그러나 매실도 부작용이 있는데, 매실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어 날로 먹거나 덜 익은 상태로 먹게 되면 복통을 유발하고 치아와 뼈를 상하게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보통 매실액이나 매실주, 매실차 등으로 발효시켜 매실을 안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매실을 매실액으로 즐긴다면 유통기한이 길어 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매실 효능 8가지와 매실 부작용 그리고 매실청 담그는 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매실 효능
  2. 매실 부작용
  3. 매실청 담그는 법

 

1. 매실 효능

 

 

(1) 해독 & 살균 작용

 

매실 효능 첫 번째! 평소 음식물과 함께 들어온 유해균은 위산이 없애주지만 몸이 약하거나 위장의 기능이 약한 경우 위산 분비가 적어 조금만 잘못 먹어도 탈이 나거나 설사를 하게 된다. 매실에는 강한 살균 성분이 있어서 위산을 도와 위장 속에 해로운 균을 없애는 역할을 하므로 배탈이나 설사가 잦은 사람 또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이 먹으면 좋고 여름철 식중독과 배탈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2) 피로 회복

 

매실 효능 두 번째! 우리 몸이 피로해지는 것은 젖산 성분 때문인데, 매실의 구연산(시트르산)이 이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풀어주고 세포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3) 노화 예방

 

매실 효능 세 번째! 매실에는 구연산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호르몬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고, 신진대사가 잘되도록 도와주므로 피부가 고와지고, 몸이 생기를 얻어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

 

(4) 칼슘 흡수 작용

 

매실 효능 네 번째! 매실 속 시트르산과 칼슘이 결합해 체내에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도록 만들어준다. 그래서 매실은 칼슘이 부족한 중년 여성이나 성장기 어린이, 모유 수유 등으로 고생하는 임산부에게 추천하는 음식이다.

 

 

(5) 소화불량 해소 & 위장기능 강화

 

 

매실 효능 다섯 번째! 매실의 신맛 성분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이 활발하게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위염, 소화불량에 효과적이다. 매실이 천연 소화제로 불리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6) 성인병 예방

 

매실 효능 여섯 번째! 매실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호박산 등이 들어 있으며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다. 구연산은 혈액 속에 쌓여 있는 산성 노폐물을 배출시켜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므로 동맥경화, 고혈압, 암 등 성인병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7) 해열 & 소염 작용

 

매실 효능 일곱 번째! 매실은 몸속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열감기, 몸살 등에 걸렸을 때 매실 농축액을 물에 타서 마시면 해열효과가 있다. 또 음식을 만들다 칼에 베였거나 다쳐서 상처가 났을 때, 염증이 생겨서 곪았을 때 그 부위에 매실 농축액을 바르면 회복이 빠르고 염증이 빨리 가라앉는다.

 

(8) 간 보호 & 간기능 개선

 

매실 효능 여덟 번째! 간은 체내의 모든 노폐물을 해독하는데 매실은 음식물과 혈액 속의 독성을 없애주기 때문에 간장이 무리하지 않도록 간장의 기능을 도와준다. 또 매실에는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음주 후에 섭취해도 효과적이다.

 

 

2. 매실 부작용

 

 

매실 씨안에는 청산배당체라는 독성 물질이 있기 때문에 날로 먹지 않아야 한다. 청산배당체의 성분인 아미그달린이 경우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을 일으킬 수 있고 치아나 뼈를 상하게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다만, 청산은 장아찌, 주스, 절임, 매실주 등으로 2차 가공하는 과정에서 대부분 사라지니 매실을 보다 안전하게 섭취하려면 가공된 매실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매실청은 설탕이 많이 들어가 과다 섭취할 경우 몸에 해로울 수 있다. 따라서 매실차를 하루에 두 잔 이상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하며, 너무 진하게 타는 것도 좋지 않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3. 매실청 담그는 법

 

(1) 매실 꼭지를 제거한 후 씻어 물기를 말린다.

 

(2) 매실을 유리병에 2/3 정도 채운다. 10L 유리병을 이용한다면 매실 2.5kg을 채우면 된다.

 

(3) 올리고당 1.25kg을 넣는고 올리고당이 매실에 골고루 묻게 통을 굴린다.

 

(4) 백설탕 1.25kg을 넣는다.

 

(5) 매실시 숙성되면서 가스가 생기기 때문에 2~3일은 완전 밀폐하지 않고 창호지를 덮어둔다.

 

(6) 2~3일 뒤 뚜껑을 닫아 밀폐한다.

 

(7) 매실청을 100일 숙성한 다음 액체만 보관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병아리콩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먹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병아리콩 효능 부작용과 병아리콩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노니 효능과 숙주 효능 그리고 부추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

adeukes.tistory.com

 

도라지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먹는 방법/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이번 글에서는 도라지 효능 부작용과 도라지 먹는 방법 그리고 도라지 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숙주 효능과 부추 효능 그리고 호박잎 효능에 대하

adeukes.tistory.com

 

우엉차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만드는 법)

이번 글에서는 우엉차 효능 부작용과 우엉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부추 효능과 호박잎 효능 그리고 아보카도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

adeukes.tistory.com

 

이상 매실 효능 8가지와 매실 부작용 그리고 매실청 담그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