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도라지 효능 부작용과 도라지 먹는 방법 그리고 도라지 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숙주 효능과 부추 효능 그리고 호박잎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도라지는 예로부터 기침, 가래를 완화하고 기관지를 보호하는 약으로 쓰여 왔다. 도라지의 쓴맛을 내는 성분인 사포닌은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해 세균 및 기타 병원균으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편도염과 인후염을 진정시키고, 전반적인 호흡기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도라지 효능 부작용과 도라지 먹는 방법 그리고 도라지 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도라지 효능
  2. 도라지 부작용
  3. 도라지 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4. 도라지 먹는 방법

 

1. 도라지 효능

 

 

(1) 혈당 & 콜레스테롤 개선

 

도라지 효능 첫 번째! 도라지의 사포닌은 간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뿐 아니라 스테로이드와 갤릭 엑시트 분비를 증강시켜 콜레스테롤 대사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당뇨병이나 고혈압 환자는 도라지를 자주 먹는 것이 좋다.

 

(2) 가래 삭이는 효과

 

도라지 효능 두 번째! 도라지의 아리고 쓴맛을 내는 사포닌이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이다. 도라지를 먹으면 목안과 위의 점막을 자극해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킨다. 이로써 가래를 몸 밖으로 배출하게 도와 증상을 멎게 한다. 이 같은 효과 때문에 도라지는 편도선염, 기관지염, 인후염 등에 두루 좋다.

 

 

(3) 피부 염증 개선

 

도라지 효능 세 번째!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염증인자인 사이클로옥시게나제-2(COX-2) 효소가 증가하는데, 이 효소 발생을 증숙도라지가 막는 것으로 확인했다. 농진청은 2차 증숙도라지 추출물을 처리하는 경우 사이클로옥시게나제-2 효소의 억제율이 90%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2.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 부작용은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과 마른기침이 심한 사람은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으니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쓴맛이 강해 쓴맛 제거가 중요하다. 도라지 쓴맛 제거를 하는 법은 손질된 도라지를 그릇에 넣고 굵은 소금을 뿌린 다음 씻어준다. 냄비에 물을 붓고 소금을 넣은 뒤 물이 끓으면 도라지를 넣고 끓는 물에 데쳐주면 쓴맛이 제거된다.

 

3. 도라지 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1) 우선 도라지 무침 재료를 준비한다. 통도라지 200g, 소금 2큰술, 다진 파 약간, 마늘 2작은술, 통깨 약간, 현미유 적당량을 준비한다.

 

(2) 통도라지는 껍질을 벗기고 가느다란 쇠꼬챙이로 잘게 쪼갠 다음 소금을 넣고 주물러 씻어 쓴맛을 뺀다.

 

(3) 끓는 물에 손질한 도라지를 넣고 살짝 데쳐 물기를 꼭 짠다.

 

(4)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뜨거워지면 도라지를 넣고 볶다 다진 파, 다진 마늘을 함께 볶는다.

 

(5) 도라지가 볶아지면 소금으로 간하고 통깨를 뿌려 맛을 낸다.

 

 

4. 도라지 먹는 방법

 

 

도라지는 밥 반찬, 도라지 즙, 도라지 차 등 다양한 수단으로 섭취할 수 있다. 인후염이나 후두염에 시달릴 때 밥 반찬으로 도라지 무침이나 도라지 볶음을 먹으면 좋다. 최근에는 우유와 꿀, 요구르트와 도라지를 갈아 도라지 쉐이크로 먹기도 한다. 추워진 날씨에 도라지배청으로 신체 기능을 향상하기도 한다.

 

도라지배청 레시피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우선 손질이 끝난 약도라지와 손질이 잘된 배, 생강과 콩나물을 넣고 믹서에 갈아준다. 이후 갈았던 재료들과 쌀조청, 통계피를 넣고 졸여준 다음 끓으면 완전히 식혀서 병에 보관하면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숙주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칼로리/요리법/남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숙주 효능 부작용과 숙주 칼로리 그리고 숙주 요리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미역 효능과 참외 효능 그리고 감자 효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글

adeukes.tistory.com

 

부추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요리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추 효능 부작용과 부추 요리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참외 효능과 감자 효능 그리고 옥수수 효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글의 하단부에 해당

adeukes.tistory.com

 

호박잎 효능 7가지 총정리! (ft. 부작용/손질법/찌는 법/요리법/보관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호박잎 효능 7가지와 호박잎 부작용, 호박잎 손질법, 호박잎 찌는 법, 호박잎 요리법 그리고 호박잎 보관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감자 효능과 옥

adeukes.tistory.com

 

이상 도라지 효능 부작용과 도라지 먹는 방법 그리고 도라지 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