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숙주 효능 부작용과 숙주 칼로리 그리고 숙주 요리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미역 효능과 참외 효능 그리고 감자 효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글의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숙주나물은 아시아 요리에 많이 쓰인다. 고려시대에 먹기 시작했으며 숙주나물이란 이름은 조선시대 붙여졌다.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요리 팟타이와 쌀국수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는 나물이다.

 

숙주는 콩나물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콩나물보다 열량이 떨어진다. 저칼로리 음식이므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콩나물에 비해 눈에 좋은 음식 성분 비타민A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숙주 효능 부작용과 숙주 칼로리 그리고 숙주 요리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숙주 효능
  2. 숙주 부작용
  3. 숙주, 남자가 먹으면 안 된다?
  4. 숙주 권장섭취량 & 칼로리
  5. 숙주 요리법

 

1. 숙주 효능

 

 

숙주나물은 조혈작용을 강화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발육 촉진에 도움이 되는 철과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다. 자동차 배기가스나 담배 연기 등의 오염원으로 비롯되는 체내 카드뮴 함량을 줄여주는 대표적인 해독 식품으로,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소변이 잘 나오도록 해 신장 기능이 떨어지거나 몸이 부었을 때도 좋다. 콩나물과 마찬가지로 아스파라긴산을 포함하고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숙주의 찬 성질이 열기를 내려준다.

 

지방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B2가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숙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해 체내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때문에 피부 노화와 치매,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숙취해소에도 좋아 술 마신 다음날 먹는 콩나물국 대신 숙주로 맛을 낸 찌개나 국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인과 칼륨이 많은 숙주나물은 성장기 어린이 및 청소년이 먹으면 좋고 뼈에 좋은 음식으로 중장년층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카로틴과 철분이 풍부해 생리와 출산으로 인해 어지럼증, 두통, 무기력을 느끼는 여성 빈혈에 효능이 있다. 숙주나물은 이외에도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며 비타민A가 많아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2. 숙주 부작용

 

 

숙주나물은 구매 후 가급적 2~3일 이내에 먹는 것이 좋다. 숙주나물을 차가운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다이어트나 건강관리 목적으로 과다섭취하는 경우 복통, 설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숙주, 남자가 먹으면 안 된다?

 

항간에 숙주나물을 먹으면 정력이 감퇴된다는 소문이 떠돌고 있다. 해당 소문의 주요 골자는 '숙주는 성질이 찬 음식이기 때문에 남자의 양기와 맞지 않아 제 구실을 못하게 만든다'고 하는데, 오히려 소문과는 아예 다르게 숙주나물에는 콩나물처럼 아르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테스토스테론이 증가해 정력이 좋아질 수도 있다. 물론 워낙 소량이라 실제로 정력에 영향을 끼칠 만한 수준은 아니다.

 

 

4. 숙주 권장섭취량 & 칼로리

 

 

숙주나물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0g 정도이며, 숙주 칼로리는 100g당 12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다. 수분은 90%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포만감을 오래 지속하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눈길을 끈다.

 

5. 숙주 요리법

 

대표적인 숙주 요리법으로는 차돌박이 숙주볶음이 있다. 우선 숙주를 물로 세척하고 소금을 넣어 물에 빠르게 데친다. 숙주를 건진 다음 다진 마늘을 넣고 청양고추를 썰어 넣는다. 참기름과 소금, 통깨로 간을 하고 무친다. 어린잎과 양배추, 양파 등을 함께 넣어 식감을 돋운다. 차돌박이로 숙주볶음을 만들면 조리시간이 단축된다. 프라이팬에 적절하게 볶아주면 고소한 차돌박이 숙주볶음이 완성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미역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좋은 미역 고르는 법/요리법)

이번 글에서는 미역 효능 부작용과 좋은 미역 고르는 법 그리고 미역 요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블루베리 효능과 쑥 효능 그리고 화이트와인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참외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고르는 법)

이번 글에서는 참외 효능 부작용과 참외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쑥 효능과 화이트와인 효능 그리고 레드와인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

adeukes.tistory.com

 

감자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고르는 법/보관법)

이번 글에서는 감자 효능 부작용과 감자 고르는 법 그리고 감자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화이트와인 효능과 레드와인 효능 그리고 토마토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이상 숙주 효능 부작용과 숙주 칼로리 그리고 숙주 요리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