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참외 효능 부작용과 참외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쑥 효능과 화이트와인 효능 그리고 레드와인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참외는 노란빛을 지니고 있는 과일로, 제철이 6월~8월 사이이다. 참외는 채소일까 과일일까? 과일은 다년생 목본(나무)에서 얻는 열매, 채소는 일년생 초목에서 얻는 열매를 의미한다. 과일과 채소는 구분이 모호하고 국제적인 문화생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최근엔 과채류로 구분하게 됐다. 즉, 참외는 과채류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참외 효능 부작용과 참외 고르는 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참외 효능
  2. 참외 부작용
  3. 참외 고르는 법

 

1. 참외 효능

 

 

(1) 피부 미용

 

참외 효능 첫 번째! 참외를 자주 먹으면 자외선 차단에 도움을 줘 기미, 주근깨 예방에 좋다. 주름살이 생기는 것을 막는데 효과적이고 미백효과도 뛰어나다. 참외에 풍부한 비타민C 등 비타민 성분이 이런 역할을 한다.

 

(2) 간 기능 보호

 

참외 효능 두 번째! 참외껍질에는 간 기능을 보호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다. 따라서 참외를 먹을 때는 껍질째 먹는 것이 더 좋다. 배추김치를 담글 때 참외 껍질을 첨가하면 발효를 지연시켜 맛과 저장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3) 피로 회복

 

참외 효능 세 번째! 참외는 아삭아삭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인데,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과 과당은 체내에서 흡수가 빨라 피로회복에 즉각적인 효과를 내며, 과육의 92%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여름철 탈수현상 및 더위 먹는 것도 방지해준다. 또 참외에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어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이 섭취하면 좋은 과일이다.

 

(4) 이뇨 작용

 

참외 효능 네 번째! 참외는 수분함량이 많아서 이뇨작용을 돕는 효과가 있다. 예로부터 아이들이 밤에 참외를 먹고 자면 종종 오줌을 싸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참외가 수박처럼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참외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잘 빠지지 않는 부종, 부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어 예쁜 몸매라인을 갖는 데도 도움을 준다.

 

 

(5) 임산부 건강

 

 

참외 효능 다섯 번째! 참외는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들에게 좋다. 엽산이 많아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6) 암 예방

 

참외 효능 여섯 번째! 참외에는 천연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베타카로틴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항암제로 손꼽힌다. 참외처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으면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하는 것을 막고, 암세포의 증식을 늦추는 효과를 볼 수 있다.

 

 

(7) 고혈압 예방

 

참외 효능 일곱 번째!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이 생길 확률도 높아지므로 평소 잘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참외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은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배출해준다. 또한 과다한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내려주는 가바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고혈압 환자들에게도 참외는 유익하다.

 

2. 참외 부작용

 

 

참외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는 과일로서, 몸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사람이 섭취할 경우 배탈이 날 수도 있다. 칼륨이 풍부해 신장 질환자나 고혈압이 있다면 섭취를 피해야 한다.

 

3. 참외 고르는 법

 

참외는 한 손에 잡히는 크기에 만졌을 때 단단해야 된다. 선명한 노란색을 띠고 흰 색골은 깊을수록 맛이 좋다. 흰 골의 개수가 많고 참외 배꼽의 크기가 작은 것을 골라야 한다. 참외를 손바닥으로 두드렸을 때 맑고 경쾌한 소리가 나면 좋다. 물 찬 참외는 두드렸을 때 둔탁한 소리가 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쑥 효능 부작용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쑥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쑥은 뛰어난 약효 때문에 '의초'로 불리기도 하는 쑥은 음식으로 먹기도 하고, 뜸, 목욕 등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쓰여 왔

adeukes.tistory.com

 

화이트와인 효능 6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화이트와인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화이트 와인은 껍질을 벗긴 청포도의 주스만을 발효시킨 것으로 적포도주와는 달리 껍질의 색소 추출 과정이 없다. 적포도

adeukes.tistory.com

 

레드와인 효능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레드와인 효능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와인은 다른 술과는 달리 제조과정에서 물이 전혀 첨가되지 않으면서도 알코올 함량이 적고, 유기산, 무기질 등이 파괴되지 않

adeukes.tistory.com

 

이상 참외 효능 부작용과 참외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