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구기자 고르는 법 그리고 구기자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토마토 효능 부작용과 오미자 효능 부작용 그리고 여주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동의보감에는 구기자는 몸이 허약해 생긴 병을 다스리며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고, 얼굴빛을 젊게 하며 흰머리를 검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정신을 안정시켜 장수에 도움이 된다고 기록돼 있다. 구기자야말로 회춘의 명약이라 불려도 손색이 없을 듯한데, 이를 반영하듯 예로부터 구기자는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불려 왔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구기자 고르는 법 그리고 구기자 섭취방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구기자 효능
  2. 구기자 부작용
  3. 구기자 고르는 법
  4. 구기자 섭취방법

 

1. 구기자 효능

 

 

구기자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의 콜라겐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구기자 추출물은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해 암세포가 퍼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실제로 중국에서 암환자 7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면역 요법과 더불어 구기자 추출물을 투여한 사람은 면역 요법만 받은 이들에 비해 암의 퇴행률이 25% 더 높은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구기자 열매는 노화와 연관된 눈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영향을 준다. 구기자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 중 제아잔틴은 황반변성 진행 억제 효과가 있으며 시력을 유지하고 눈부심 및 눈 손상 시 회복율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외에도 동물 연구에 따르면 구기자 추출물은 혈당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식욕을 조절하고 체중을 관리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우울, 불안과 같은 증상을 개선하고 간 손상을 방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2.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는 혈당이 떨어지거나 설사하는 등의 부작용이 있으며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해 몸무게를 늘리는 작용을 해서 체중감량을 원하는 사람은 과다한 섭취를 피해야 한다. 구기자는 독성이 없으나 찬 바람을 많이 맞아 열이 나거나 소화불량 또는 변이 무른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장이 약한 사람 역시 피해야 한다.

 

3. 구기자 고르는 법

 

구기자를 고를 때에는 원산지를 따져봐야 한다. 국내산 구기자의 경우 산지명과 작물명이 함께 기재돼 있다. 농림수산식품부의 우수관리인증(GAP) 마크 부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색이 붉고 벌레 먹은 것이 없는 것을 고른다.

 

 

4. 구기자 섭취방법

 

 

다이어트 목적으로 구기자의효능을 보기 위한 사람들은 구기자분말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구기자분말 먹는법은 성인기준 일반 숟가락 하나 정도씩 섭취하면 되나, 티스푼으로 세 번으로 나누어 섭취해도 된다. 구기자 분말을 가루째 섭취하거나 물, 요구르트 등에 섞어서 섭취하면 훨씬 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또한 구기자는 차로 마시면 효과가 좋은데 시중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구기자 티백으로 차를 끓여 마시는 것이 편하지만, 생 구기자를 준비해서 직접 끓여 마시면 더욱 좋다. 구기자 20g을 물 1L에 넣고 약한 불로 30분 정도 끓여서 마시면 된다. 취향과 기호에 따라 대추, 계피, 생강 등을 넣어서 마셔도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토마토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하루 권장량)

이번 글에서는 토마토 효능 부작용과 토마토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의 얼굴이 파랗게 질린다는 서양 속담이 있다. 토마토를 먹으면 병을 앓을

adeukes.tistory.com

 

오미자 효능 8가지 총정리! (ft. 부작용)

이번 글에서는 오미자 부작용과 오미자 효능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이 나는 신기한 열매로 단맛, 신맛, 쓴맛, 매운맛, 짠맛이 나며 주로 폐와 신장에 귀경하

adeukes.tistory.com

 

여주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여주 먹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여주 효능 부작용과 여주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먹는 인슐린이라 불리는 여주는 긴 타원형으로 양 끝이 뾰족하고 혹 모양의 돌기로 덮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adeukes.tistory.com

 

이상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구기자 고르는 법 그리고 구기자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