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토마토 효능 부작용과 토마토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의 얼굴이 파랗게 질린다는 서양 속담이 있다. 토마토를 먹으면 병을 앓을 일이 없어 의사를 찾지 않기 때문이라는 얘기이다. 이처럼 토마토의 효능을 단언할 정도이니 토마토에 대한 서구인들의 믿음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토마토는 서양 요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재료이다. 생으로 먹는 것은 물론 주스, 케첩, 퓌레, 소스로 만들기도 하고 덜 익은 토마토는 피클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다만 토마토 부작용으로 과다섭취 시 구토와 복통, 토마토 독성에 의한 설사, 두드러기 등이 있다. 토마토 성질은 냉하므로 몸이 찬 체질인 경우 혹은 호흡기나 소화불량이 잦은 사람은 설사, 장염 증상 등을 앓을 수 있다. 토마토 하루 권장량은 2개 이하이다. 찰토마토나 황금토마토 등은 하루 2개며 방울토마토나 대추방울토마토로 크기가 작은 토마토는 하루 15개가 적당량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토마토 효능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항암 효과
  2. 혈액 순환
  3. 변비 & 비만 개선
  4. 동맥경화 예방
  5. 항산화
  6. 고혈압 예방
  7. 피부미용
  8. 스트레스 해소
  9. 눈 건강 증진

 

1. 항암 효과

 

 

토마토 효능 첫 번째! 항암 효과가 큰 비타민 C가 다른 과일보다 훨씬 풍부하고, 토마토의 노란 부분에 많은 비타민 A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암이나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에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색소인 리코펜은 탁월한 항암제로, 익혀 먹으면 몸에 흡수가 더 잘 된다.

 

2. 혈액 순환

 

토마토 효능 두 번째! 방울토마토를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루틴 성분에 의해 모세혈관이 튼튼해지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된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줘서 혈압을 안정되게 할 뿐만 아니라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에도 도움이 된다.

 

 

3. 변비 & 비만 개선

 

토마토 효능 세 번째!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체내 수분의 양을 조절해 과식을 막고 소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위장, 췌장, 간장의 작용이 활발해진다. 또한 토마토 속의 식이섬유가 대장 운동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해 변비와 비만을 막는 효과가 있다.

 

4. 동맥경화 예방

 

 

토마토 효능 네 번째! 활성 산소는 핏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산화시켜 동맥을 굳게 하거나, 세포를 손상시켜 암이나 노화를 부른다. 토마토의 리코펜은 이런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한다.

 

5. 항산화

 

토마토 효능 다섯 번째! 라이코펜이 피부와 신체 기능의 노화를 막아줘서 노화 방지에도 좋고, 활성산소에 대응하여 세포 변성을 늦춰준다. 익혀 먹을 때 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이 가능해서 가열해 먹는 것이 좋다.

 

 

6. 고혈압 예방

 

토마토 효능 여섯 번째! 토마토에는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추는 비타민 C와 루틴이 풍부하다. 매일 아침 공복에 신선한 토마토를 1~2개씩, 2주 정도 먹으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7. 피부미용

 

 

토마토 효능 일곱 번째! 비타민C와 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기미와 잡티 제거에 뛰어난 역할을 하고 탄력을 주고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

 

8. 스트레스 해소

 

토마토 효능 여덟 번째! 현대인의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와 피로는 가장 큰 문제이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비타민B가 부족해지고 이는 다시 신체 피로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연속이다. 방울토마토에는 비타민B가 풍부해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신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고 체내 수분을 조절해줘서 몸의 피로를 해소해준다.

 

9. 눈 건강 증진

 

토마토 효능 아홉 번째!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이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시력 회복에도 좋고 시신경의 손상을 막고 녹내장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A가 풍부하여 시력뿐 아니라 야맹증, 안구 건조증, 결막염 등 각종 안질환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다.

 

 

이상 토마토 효능 부작용과 토마토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