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여주 효능 부작용과 여주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먹는 인슐린이라 불리는 여주는 긴 타원형으로 양 끝이 뾰족하고 혹 모양의 돌기로 덮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주에 많이 함유한 식물성 인슐린은 그 효과가 매우 뛰어나고 인공적인 의약품이나 혈당강하제보다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알려지면서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많은 사람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여주는 주로 익지 않은 녹색의 여주 열매를 요리나 차로 이용한다. 여주의 열매는 다 익으면 노랗게 변하는데, 익은 후의 열매는 붉은색의 열매를 보이며 먹어보면 달콤한 맛이 난다. 하지만 여주 열매는 쓴맛이 강한 진한 녹색일 때 최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노랗게 익은 여주는 빨리 상하고 약효도 약해지므로 녹색 열매를 먹는 것이 더욱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여주 효능 부작용과 여주 먹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여주 효능
  2. 여주 부작용
  3. 여주 먹는 방법

 

1. 여주 효능

 

 

(1) 피로 회복 & 감기 예방

 

여주 효능 첫 번째! 여주에는 100g당 120mg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오이의 20배, 레몬의 5배가 더 많은 수준이다. 풍부한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감기를 예방한다. 비타민 C는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보습, 진정효과 등으로 피부건강에도 좋다.

 

(2) 당뇨 & 성인병 예방

 

여주 효능 두 번째! 여주에 많은 카란틴과 P-인슐린은 천연 인슐린(식물인슐린)이라 불리며 당뇨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식물 인슐린은 우리 몸속의 인슐린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펩타이드의 일종으로 특히 여주 열매와 여주씨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식물 인슐린은 간에서 포도당이 연소하는 것을 돕고 당분이 체내에서 재합성 되는 것을 막아 줌으로써 혈당수치를 낮추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여주는 당뇨병 이외에도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피부병, 구내염, 통풍 등에 식이요법으로 이용된다.

 

 

(3) 다이어트 & 붓기 제거

 

 

여주 효능 세 번째! 여주의 공액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지방의 연소를 촉진해 다이어트에 좋으며 특히 열이 많은 체질의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풍부한 칼륨성분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붓기를 빠지게 한다.

 

(4) 위장 보호 & 식욕 증진

 

여주 효능 네 번째! 오이처럼 생긴 여주는 특유의 쓴맛이 특징이지만, 이 강한 쓴만은 모모르데신이라는 알칼로이드 물질로서 위를 자극하여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돋게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만들어준다.

 

 

(5) 면역력 강화 & 콜레스테롤 저하

 

여주 효능 다섯 번째! 여주 속의 사포닌계 알칼로이드 성분인 모모르데신은 콜레스테롤을 저하하는 작용을 하여 혈압을 개선하고,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과 눈 피로 개선, 안구 건조, 노안 등에도 좋다.

 

2. 여주 부작용

 

 

여주는 칼륨 함량이 매우 높으므로 만성신장질환 환자는 섭취를 제한하여야 하며, 기저 질환으로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3. 여주 먹는 방법

 

여주는 차나 분말가루, 여주 볶음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여주 분말가루를 따뜻한 물에 2~3숫갈 넣어서 차료 만들 수 있으며, 다른 방법으로는 따뜻한 물, 우유, 요구르트 등에 2~3숫갈 넣어 먹는 것이 있다. 그 외에 여주를 넣은 여주샐러드, 여주피클, 여주죽, 여주볶음, 여주김치, 여주전, 여주장아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상 여주 효능 부작용과 여주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