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염증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체내 염증은 무절제한 식습관, 불균형한 생활습관 등이 주된 원인이다. 요즘처럼 극단적인 외부 상황에만 온통 초점이 맞춰진 시기에 정작 내 몸 안을 돌보는 일에는 소홀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고, 병원에 가야 하는 질환이 아니라고 여겨 가볍게 넘길 수도 있다. 하지만 염증이란 생각처럼 만만한 존재가 아니다.

 

몸속에 차곡차곡 쌓여가는 염증을 간과했다가 병을 키우는 일도 부지기수이다. 특히 만성 염증은 뇌졸중, 암, 비만, 심장병 등 각종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나이가 들어 노화가 진행될수록 신체의 면역체계가 약화되면서 만성 염증이 생길 가능성은 높아진다. 따라서 과도한 피로나 지나친 음주, 흡연 습관을 의식적으로 줄이는 노력이 선행돼야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염증에 좋은 차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도라지차
  2. 녹차
  3. 호박차
  4. 유자차
  5. 홍차
  6. 메밀차
  7. 꿀차
  8. 민들레차
  9. 모과차
  10. 오미자차

 

1. 도라지차

 

 

염증에 좋은 차 첫 번째! 도라지에는 기침, 가래,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 도라지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 목 안 점막을 자극해 기관지 점액 분비선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데, 이로 인해 점막이 촉촉해 지면서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환절기 갈증 해소와 수분 보충에도 좋다. 호흡기가 안 좋을 때는 도라지차를 챙겨 먹도록 하자.

 

2. 녹차

 

염증에 좋은 차 두 번째! 녹차는 심장병, 암, 알츠하이머병, 비만 그리고 다른 질환의 위험을 줄여준다. 특히 녹차에 들어 있는 EGCG는 친염증성 사이토카인 생성과 세포 내 지방산 손상을 감소시킴으로써 염증을 억제한다.

 

 

3. 호박차

 

염증에 좋은 차 세 번째! 호박의 노란색 속살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돼 있어 피부와 폐 염증에 효과적이다. 또 호박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해로운 유해산소를 흡수해 제거한다.

 

4. 유자차

 

 

염증에 좋은 차 네 번째! 유자차는 레몬보다 비타민 C 함유량이 3배가량 높다. 이는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주며,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기침이 심할 때 마시면 기침을 완화하고, 목이 아플 때는 리모넨 성분이 목의 염증을 줄여준다. 이외에 혈액순환, 통증완화, 노폐물 배출, 피부미용에도 큰 도움을 준다.

 

5. 홍차

 

염증에 좋은 차 다섯 번째! 홍차의 주성분인 카테킨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중성지방을 분해시켜주고 연소시켜준다. 난소암의 위험을 상당히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홍차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비타민 E보다 5배 이상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다.

 

 

6. 메밀차

 

염증에 좋은 차 여섯 번째! 염증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C-반응성 단백질은 메밀차를 섭취하면 혈중 농도가 낮아진다. 특히 메밀에는 글루텐이 없어서 만성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또한 메밀에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다. 그리고 칼슘과 마그네슘, 인, 칼륨, 아연, 구리, 망간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고 티아민과 니아신, 비타민6, 엽산 등 비타민B군도 들어 있어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7. 꿀차

 

 

염증에 좋은 차 일곱 번째! 염증에 좋은 차인 꿀차는 숙취를 해소를 하는 데도 굉장히 좋다. 그러한 연유로 술을 먹고 난 다음날에는 많은 사람들이 꿀물을 먹어주기도 한다. 꿀차는 꾸준히 충분하게 마셔주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달콤하기 때문에 피로를 많이 느끼는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 염증에도 좋지만 피로를 회복을 하는 데도 꿀차는 많은 도움이 된다.

 

8. 민들레차

 

염증에 좋은 차 여덟 번째! 민들레차는 체내에 있는 독소를 제거를 해주며 만성염증을 개선해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몸에 축적이 된 여러 가지 중금속과 유해 물질의 해독 작용과 더불어 변비와 위장병 염증 제거에도 효과적이기에 자주 마셔주면 좋다. 티백으로도 잘 나와 있기에 따뜻한 물에다가 타서 마시거나 말린 것을 구입하여 거름망에 넣고 우려서 마셔도 좋다.

 

 

9. 모과차

 

염증에 좋은 차 아홉 번째! 목이 붓거나 염증에 통증이 발생을 한 경우에 모과차를 섭취해주면 모과의 타닌 성분이 염증을 개선해준다. 특히 목과 관련이 있는 염증이 생겼을 때 모과차를 마셔주면 효과가 탁월하다.

 

10. 오미자차

 

염증에 좋은 차 열 번째! 오미자에는 유기산이 많기에 신맛이 굉장히 강한데, 그렇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함에 있어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도 막아준다. 간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 오미자차는 시원하게 마셔도 좋고 따뜻하게 마셔도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adeukes.tistory.com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7가지 총정리! (ft. 치료법)

이번 글에서는 허리디스크 치료법으로 좋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칼슘 많은 음식 10가지와 철분 많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뼈에 좋은

adeukes.tistory.com

 

이상 염증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