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허리디스크 치료법으로 좋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칼슘 많은 음식 10가지와 철분 많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뼈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허리디스크는 제자리에서 밀려나온 디스크가 신경을 건드리며 염증을 일으켜 통증이 발생한다. 염증이 발생한 증상 초기에는 허리통증과 다리 저림 등의 증상이 발생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지만, 일반적으로 염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라앉는 경향을 보인다. 왜냐하면 허리디스크로 인한 염증성 통증은 치유과정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염증이 통증을 일으키는 주요원인인 것은 맞지만, 염증은 우리 몸이 손상에 반응할 수 있도록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다. 즉, 염증이 있기 때문에 디스크가 밀려나와 손상된 부위를 상처로 인식해 치유하는 것이다. 결국 염증은 손상부위를 치유하는 과정의 일부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염증이 가라앉고 통증도 완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허리디스크 치료법으로 좋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7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허리 돌리기 운동
  2. 수영
  3. 누워서 하는 고관절운동
  4. 고양이 자세
  5. 평지 걷기
  6. 스완 자세
  7. 허리 도리도리 운동

 

1. 허리 돌리기 운동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첫 번째! 허리 돌리기 운동은 허리 도리도리 운동과 마찬가지로 주변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게 풀어줄 수 있는 운동이다. 허리 돌리기 운동은 간단하다. 양손을 허리에 올리고 허리를 부드럽게 돌려주면 된다.

 

허리 돌리기 운동을 할 때에는 허리 도리도리 운동을 할 때와 마찬가지로 시선은 고정한 상태로 허리만 전후 좌우로 360도 부드럽게 돌려주는 것이 핵심이다.

 

 

2. 수영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두 번째! 수영이 허리에 좋은 이유는 수영을 하는 특수한 배경(장소) 때문이다. 물속에서 운동하면 부력이라는 마법 같은 힘이 몸을 떠받쳐줘 중력에서 받는 척주의 압박을 확연하게 줄여주는데, 이는 허리의 디스크나 주변 조직이 받는 부담감을 평소보다 더 낮춰준다.

 

또한 물의 저항을 이겨내며 일정하게 움직이고, 몸통의 안정성을 바탕으로 목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기에 코어의 향상 및 전신 근력의 발달 효과에도 좋다. 이렇게 신체 밸런스를 맞추는 운동은 척주 건강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누워서 하는 고관절운동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세 번째! 누워서 하는 고관절운동은 누워서 하는 골반 운동과 마찬가지로 퇴행이 심한 척추질환 환자 누구나 할 수 있도록 모커리에서 만든 운동이다. 누워서 하는 고관절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면 고관절과 대퇴부, 고관절 주변 둔근까지 강화해줄 수 있다.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쪽 다리씩 번갈아 가며 들어올려 운동하는 것이 핵심이다. 누워서 하는 고관절 운동은 한쪽 다리를 20~30초 정도 가볍게 들어 올려주기만 해도 근력 강화 효과가 있으니 너무 무리해서 하지 않도록 한다.

 

 

4. 고양이 자세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네 번째! 엎드려서 무릎과 손바닥을 바닥에 위치시키고, 머리와 어깨 그리고 엉덩이가 일자가 되도록 유지한다. 숨을 마시며 머리를 들고 허리를 바닥으로 내리고, 숨을 내쉬며 등을 둥글게 말아준다. 10회 반복한다.

 

5. 평지 걷기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다섯 번째! 허리 강화 운동 하면 많은 사람들이 무게를 들면서 땀을 내는 운동을 떠올린다. 그런데 평소에 걷기 운동만 잘해도 허리의 유연성과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다.

 

평지 걷기는 허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 허리디스크 환자도 무리하지 않게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처음부터 욕심내서 무리하게 되면 허리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시간 동안 적당한 빠르기로 걷는 것을 권장한다.

 

만약 날씨가 좋지 않아 밖에서 걷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실내에서 제자리 걷기도 좋다. 제자리 걷기 운동도 실제 평지를 걷는 운동을 했을 때처럼 허리 주변 근육과 인대를 풀어줄 수 있다.

 

 

6. 스완 자세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여섯 번째! 바닥에 엎드려 손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손으로 바닥을 밀면서 허리를 뒤로 젖혀준다. 이때 손과 어깨를 일직선으로 놓으면서 팔꿈치를 쫙 펴주고, 심호흡을 하면서 60초 유지한다.

 

7. 허리 도리도리 운동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일곱 번째! 허리를 좌우로 움직여주는 도리도리 운동도 허리디스크 환자의 허리 강화 운동으로 좋다. 목 도리도리 운동은 목디스크 환자에게 좋은 운동으로 목을 좌우로 움직여주면서 목에 힘을 빼주어 통증을 줄여줄 수 있다. 이 목 도리도리 운동을 허리로 해주는 것이 허리 도리도리 운동이다.

 

허리 도리도리 운동 방법은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린 상태에서 시선은 한 방향으로 두고 허리 벨트 아래 부분 즉, 골반 부분은 고정한 상태에서 상체만 도리도리하듯 가볍게 왔다 갔다 움직여주면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칼슘 많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칼슘 많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철분 많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철분 많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칼륨이 많은 음식 10가지와 비타민D 많은 음식 6가지 그리고 단백질 많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뼈에 좋은 음식 6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뼈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치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이상 허리디스크 치료법으로 좋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