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7가지와 고혈압에 좋은 차 8가지 그리고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법 6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목디스크란 경추 뼈와 뼈 사이의 추간판(디스크)이 탈출하거나 파열돼 경추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아 경항부(목), 경견부(목과 어깨), 견배부(어깨와 등), 상지(팔)에 통증 및 신경학적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이다. 경추는 운동성이 큰 부위이다. 경추의 디스크는 심각한 압력을 받으면 튀어나와 척수나 신경근을 압박하게 된다.

 

대부분의 목디스크는 심각한 퇴행성 변화 이후에 일어나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만성적인 경항통(목의 통증)에 대한 과거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8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도리도리 운동
  2. 목 풀기 운동
  3. 걷기 운동
  4. 목 앞쪽 근육 늘리기 운동
  5. 브루거 운동
  6. 등척성 운동
  7. 목 관절 운동
  8. 어깨 관절 운동

 

1. 도리도리 운동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첫 번째! 도리도리 운동을 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다. 목에 힘을 뺀 상태에서 고개를 좌우로 부드럽게 흔들어주면 된다. 앉아서 할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엉덩이를 의자에 밀착시켜 등을 붙이고 편안한 상태에서 해준다. 몸에 힘을 완전히 뺀 다음 천천히 심호흡하면서 고개를 좌우로 도리도리 돌려주면 된다. 본인의 머리를 헬륨풍선이라고 생각하고, 목을 풍선을 붙잡는 실이라고 상상하면서 운동을 하면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2. 목 풀기 운동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두 번째! 먼저, 두 손을 깍지 낀 후 앞으로 쭉 펴고 20초간 유지한 후 팔을 하늘로 뻗어 스트레칭한다. 각지 낀 팔을 그대로 좌우로 움직이며 옆구리를 늘려주는 느낌으로 스트레칭한다. 한쪽 팔을 등 뒤로 젖힌 후 팔꿈치를 잡고 허리쪽으로 교대로 당겨준다.

 

팔을 반대쪽 어깨로 당겨준 후 같은 방법으로 팔꿈치를 잡고 등쪽으로 당겨준다. 처음과 같이 두 손을 깍지 낀 후 앞으로 쭉 펴고 20초간 스트레칭한다. 허벅지 옆으로 팔을 붙인 후, 손바닥을 반대로 돌려 스트레칭한다. 한쪽 다리를 배 쪽으로 들어 발목 교대로 스트레칭을 한다. 무릎을 들어 교대로 5회씩 돌린다.

 

 

3. 걷기 운동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세 번째! 걷기는 몸 전체를 무리 없이 골고루 움직이게 해줄 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며 심폐기능과 장 기능을 강화시키고 무엇보다 척추의 균형을 잡아주며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다.

 

4. 목 앞쪽 근육 늘리기 운동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네 번째! 오른손을 들어준 후, 왼쪽 쇄골에 손가락이 닿도록 얹어준다. 그리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배부터 가슴 그리고 턱까지 상반신의 앞쪽 근육 전체가 쭉 늘어나는 것을 손가락으로 느끼면서 고개를 포함하여 상반신 전체를 뒤로 젖혀준다. 이 상태를 5초 정도 유지한 후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 단순히 고개만 뒤로 젖히는 것이 아니라 상반신 앞쪽 근육 전체가 늘어나는 느낌으로 해주어야 한다. 오른손과 왼손을 번갈아 가면서 반복해주면 된다.

 

5. 브루거 운동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다섯 번째! 허리를 펴고 턱을 당긴다. 어깨는 이완한다. 가슴을 펴고 손바닥을 바깥방향으로 천천히 돌려준다. 숨을 들이마시고 멈춘 후 천천히 내쉰다.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길어질 때 2~3회 실시한다.

 

 

6. 등척성 운동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여섯 번째! 손바닥으로 머리를 눌러 가볍게 저항을 준다. 머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너무 강하게 밀지 않는다. 머리를 곧게 하고 전방을 본다. 10~15초 동안 버틴다. 3회 반복한다.

 

7. 목 관절 운동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일곱 번째! 머리를 곧게 하고 전방을 본다. 구부리는 방향으로 시선을 향하고 편안하게 호흡을 하며 근육을 충분히 이완한다. 앞, 뒤, 옆, 대각선으로 구부리거나 젖히고 10~15초 동안 유지한다.

 

8. 어깨 관절 운동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여덟 번째! 양쪽 어깨를 동시에 천천히 위로 올린 후 양 어깨의 힘을 빼고 아래로 툭 떨어뜨린다. 약 10회 반복한다. 편안하게 호흡을 하며 어깨 주변 근육을 이완한다. 손을 어깨에 올리고 공을 굴리듯 돌리면서 운동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7가지 총정리! (ft. 치료법)

이번 글에서는 허리디스크 치료법으로 좋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칼슘 많은 음식 10가지와 철분 많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뼈에 좋은

adeukes.tistory.com

 

고혈압에 좋은 차 8가지 총정리! (ft. 치료방법)

이번 글에서는 고혈압 치료방법으로서 고혈압에 좋은 차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

adeukes.tistory.com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법 6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법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뼈 골절에 좋은 음식 8가지 그리고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종류 7가지

adeukes.tistory.com

 

이상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