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멘텀

비염에 좋은 차 8가지 총정리!

룩스온 2021. 6. 25. 22:49

이번 글에서는 비염에 좋은 차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비염이란 코점막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 접촉했을 때 과민 반응으로 인해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비염에 도움이 되는 성분은 항산화, 항염증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 사포닌, 폴리페놀 등인데, 이런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을 따뜻한 차로 마신다면 일상생활에서 쉽게 먹을 수 있어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비염에 좋은 차 8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대추차
  2. 우엉차
  3. 생강차
  4. 유근피차
  5. 수세미차
  6. 칡차
  7. 도라지차
  8. 작두콩차

 

1. 대추차

 

 

비염에 좋은 차 첫 번째! 대추차는 코 점막 모세혈관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특히 감초와 대추를 함께 달여서 꾸준하게 먹으면 비염 완화에 큰 도움을 준다. 비염뿐 아니라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좋으며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고 심장과 폐 건강에 좋아 감기증상을 완화하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C, 미량원소가 있어 피부, 혈색을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2. 우엉차

 

비염에 좋은 차 두 번째! 우엉차의 효능은 몸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잦은 콧물로 헐어 있는 코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바이러스를 막아주어 면역력도 길러준다.

 

 

3. 생강차

 

비염에 좋은 차 세 번째! 생강차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 중 하나이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기관지에 좋은 생강은 기침을 멈추게 하고, 코 점막을 강하게 해준다.

 

4. 유근피차

 

 

비염에 좋은 차 네 번째! 느릅나무의 껍질인 유근피는 예로부터 코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콧속의 염증 제거 및 항균, 살균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 및 위장질환의 한약재로 많이 쓰인다. 유근피 20g에 물 1리터를 붓고 30분 정도 달인 다음 하루 3번 나누어 마시도록 하자.

 

5. 수세미차

 

비염에 좋은 차 다섯 번째! 오이와 비슷한 수세미는 해외에서 비염 치료제로 사용될 만큼 비염 증상에 효과적이다. 수세미에 다량으로 들어 있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은 호흡기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예로부터 수세미는 성질이 차서 폐와 기관지의 열을 내리고 가래를 삭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졌다. 폐가 약하여 생기는 천식, 비염, 축농증 등의 질환에 민간요법으로 수세미를 사용해 왔다. 다만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들은 수세미의 냉한 약성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수세미를 드실 때 주의해야 한다.

 

 

6. 칡차

 

비염에 좋은 차 여섯 번째! 칡차는 위장과 폐의 열을 내려주는 작용이 있어 술을 마신 후 숙취해소용으로도 좋다. 열이 심한 감기나 변비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비염이 축농증과 동반이 되면 노란 가래가 많아질 수 있는데, 칡을 사용하기도 한다.

 

7. 도라지차

 

 

비염에 좋은 차 일곱 번째! 미세먼지로 고통받는 호흡기에 좋은 도라지차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노페물을 제거하고 코 점막을 깨끗하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

 

8. 작두콩차

 

비염에 좋은 차 여덟 번째! 작두콩에는 콘카나빌린A라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일반 콩에 비해 비타민 A와 B,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 작용이 뛰어나 가래 기침을 삭여 비염, 축농증, 중이염에 도움이 된다. 작두콩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도와 피로해소,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작두콩 분말을 뜨거운 물에 3g 정도 타서 먹는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와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이상 비염에 좋은 차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