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하지정맥류 치료방법으로서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날씬하고 건강해 보이는 여성도 뒷모습을 보면 위태한 경우가 있다. 종아리나 무릎 뒤편에 부푼 혈관이 울긋불긋 튀어 나와 있는 경우가 그렇다. 이는 하지정맥류 질환이다. 본 질환은 다리의 정맥에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고 늘어나는 질명이다. 초기에는 다리가 무겁고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지만, 점점 진행되어 정맥이 흉하게 튀어 나오거나 다리 피로감과 통증이 심해지는 특성이 있다.

 

 

하지정맥류는 하지로 혈관이 몰리는 질환인 만큼, 일반적으로 몸에 좋다는 운동을 잘못할 경우 오히려 증상을 빠르게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에 좋지 않은 운동으로는 근력을 키우기 위해 서서 무거운 것을 드는 역기나 무리한 등산, 마라톤 등이 있다. 또 하체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줄넘기나 농구 등도 혈액을 종아리로 모이게 만들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반대로 예방에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는 적당한 걷기나 짧은 거리의 조깅, 공중에서 자전거를 타는 자세, 수영 등이 있다. 단 하지정맥류는 근본적으로 다리 근력을 강화시켜야 하므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하체 근력을 강화 시켜주는 운동을 해주는 것도 권장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하지정맥류 치료방법으로서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6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수영
  2. 공중자전거 타기
  3. 다리 올리기
  4. 계단 오르기
  5. 걷기
  6. 제자리 걸음

 

1. 수영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첫 번째! 물속에서 하는 수영은 다리에 중력이 작용하지 않아 하체가중이 적다. 때문에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적극적인 운동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반복적인 다리 움직임은 정맥혈의 순환을 돕고 정맥벽을 강화시키며 혈액이 멈추지 않고 잘 흐를 수 있도록 돕는다.

 

2. 공중자전거 타기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두 번째! 바닥에 등을 대고 누운 후 다리를 공중으로 들어 마치 자전거 페달을 밟듯 굴러주는 운동이다. 허벅지와 종아리를 자극시켜 뭉친 다리 근육을 풀어주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하지정맥류 발생의 예방은 물론 하체 비만의 해결에도 효과적이다. 하루 약 400회 정도가 적당하며 자세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다리 올리기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세 번째! 발 사이에 쿠션을 끼고 다리를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하면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을 함께 강화할 수 있다.

 

4. 계단 오르기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네 번째!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특히 종아리 근력 강화 효과가 있다.

 

 

5. 걷기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다섯 번째! 생활 속에서 비교적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다. 발목, 무릎, 허리 등 관절에 무리를 주는 달리기보다 부상 위험도 낮고 근육의 기능을 단련시킬 수 있다. 또한 다리 부기를 가라앉히고 혈액이 정체되는 현상을 막아 하지정맥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걷기 운동 시 다리는 양쪽 무릎이 스칠 정도의 11자 모양으로 곧게 뻗는 것이 좋으며 등을 똑바로 펴고 턱은 안쪽으로 살짝 잡아당기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6. 제자리 걸음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여섯 번째! 틈날 때마다 가만히 있지 말고 제자리 걷기로 다리 근력을 강화하도록 하자.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이상 하지정맥류 치료방법으로서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