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고혈압 치료방법으로서 고혈압에 좋은 차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고혈압은 초기에 자각 증세가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고혈압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혈압이 상당히 높더라도 특별하게 이렇다 할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린다.

 

 

혈압이란 심장이 우리 몸의 각 부분에 혈액을 보내기 위해서 일정한 압력으로 수축하고 확장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정상 혈압은 120~80mmHg이고, 140~90mmHg 이상이면 고혈압이라고 하며, 그 사이에 있는 혈압을 경계 혈압이라고 한다.

 

특히 고혈압은 처음에는 별로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오랫동안 치료를 하지 않으면 뇌졸중, 심장병, 신장병, 동맥경화 등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30세 이상의 성인들은 정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해서 조기진단과 조기치료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고혈압 치료방법으로서 고혈압에 좋은 차 8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국화차
  2. 감잎차
  3. 계피차
  4. 솔잎차
  5. 뽕잎차
  6. 녹차
  7. 호박 & 양파차
  8. 매실차

 

1. 국화차

 

 

고혈압에 좋은 차 첫 번째! 향기만 맡아도 편안해지며 행복해지는 국화에는 크롭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해주고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줌으로써 눈 건강과 피부발진 등에 도움을 준다.

 

2. 감잎차

 

고혈압에 좋은 차 두 번째! 감잎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 합병증을 예방해주며 혈액을 맑게 해주어 동맥경화증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3. 계피차

 

고혈압에 좋은 차 세 번째! 육계나무의 껍질인 계피는 혈압을 낮추고 당뇨병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계피를 물에 녹여 마시게 한 결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항산화제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솔잎차

 

 

고혈압에 좋은 차 네 번째! 솔잎 특유의 향긋한 냄새는 송진의 주성분인 테레빈에 의한 것으로 이 성분은 말초혈관 확장작용이 있어서 고혈압과 뇌졸중, 심장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또한 테레빈은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피를 맑게 하며 그 결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5. 뽕잎차

 

고혈압에 좋은 차 다섯 번째! 뽕잎은 피를 맑게 해주며 중풍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특히 중풍 후유증으로 팔다리가 잘 움직이기 어려울 때는 뽕나무 뿌리의 흰 껍질(상백피)을 달여 마시면 팔 다리의 기운이 소통되어 재활치료에 도움이 된다.

 

뽕잎이나 상백피는 모두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 뽕잎은 첫 서리 내린 후의 것이 약효가 있으며 여린 것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뽕잎이나 상백피 20g을 물 1L로 1시간 30분간 달여 차처럼 나누어 마시도록 하자.

 

 

6. 녹차

 

고혈압에 좋은 차 여섯 번째!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은 활성산소를 줄여줌으로써 노화 방지의 효과가 뛰어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줌으로써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을 함에 있어 도움을 준다. 더불어서 면역력 증진과 당뇨 예방 그리고 대장암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

 

7. 호박 & 양파차

 

 

고혈압에 좋은 차 일곱 번째! 호박과 양파를 함께 달여 꾸준히 마시도록 하자. 같은 양의 늙은 호박과 양파를 커다란 냄비에 넣고 물을 자작하게 부어 푹 고아서 으깬 후 그 물을 하루 세 번 식전 공복에 마시도록 한다. 단, 양파는 붉은 껍질에 혈압을 낮춰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양파를 붉은 껍질째 사용하는 것이 좋다.

 

8. 매실차

 

고혈압에 좋은 차 여덟 번째!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즐겨서 마시는 차 중 하나가 바로 매실차이다. 매실에는 구연산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며, 그중 구연산은 혈액 속에 축적되어 있는 산성 노폐물을 배출시켜줌으로써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과 동맥경화 그리고 암 등의 성인병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adeukes.tistory.com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

adeukes.tistory.com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이상 고혈압 치료방법으로서 고혈압에 좋은 차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