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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은 가족력, 고령,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흡연과 과음, 운동부족, 스트레스, 칼슘섭취의 부족 등 다양하나, 본인의 의지로 고쳐볼 수 있는 생활 습관(스트레스 관리, 절주, 금연, 운동, 식이요법 개선 등)을 고쳐주면 고혈압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고혈압은 식사관리가 중요한데,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에게서 5㎏ 정도의 체중 감량 시 수축기의 혈압과 이완기의 혈압 모두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나트륨 섭취를 하루 섭취량의 1/3가량(소금 6g)으로 제한하는 경우 수축기의 혈압과 이완기의 혈압 모두 감소된다고 알려졌다. 고혈압의 음식 수칙은 성실하게 따라 한다면 혈압 조절뿐만 아니라, 약이 필요한 경우에도 복용량을 낮출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근대
  2. 시금치
  3. 호박씨
  4. 그릭 요거트
  5. 렌틸콩
  6. 브로콜리
  7. 피스타치오
  8. 바나나
  9. 토마토
  10. 올리브오일

 

1. 근대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첫 번째! 근대는 칼륨과 마그네슘을 포함한 혈압 조절의 영양소가 가득한 잎이 많은 녹색 채소이다. 한 컵(145g)의 조리된 근대는 매일매일 필요한 칼륨과 마그네슘의 약 17%와 30%를 각각 전달한다. 마그네슘은 혈압 조절에 필수적이다. 심장 및 동맥 세포로 칼슘 이동을 차단하는 천연 칼슘 차단제의 역할을 하는 등 여러 메커니즘을 통하여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2. 시금치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두 번째! 시금치에는 질산염이 많고, 항산화제, 칼슘, 칼륨, 마그네슘도 풍부하여 고혈압 환자에게 탁월한 선택이다. 시금치 수프는 또한 동맥 경직성을 감소시켜줄 수 있으며, 이는 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호박씨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세 번째! 호박씨는 혈압의 조절에 중요한 영양소의 집중 공급원으로서, 혈관의 이완과 혈압 저하에 필수적인 질소산화물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아미노산인 마그네슘, 칼륨, 아르기닌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호박씨 기름은 고혈압에 대한 강한 자연요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4. 그릭 요거트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네 번째! 그릭 요거트는 칼륨과 칼슘 등 혈압의 조절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이 가득 들어 있는 유제품이다. 다양한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3인분의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은 고혈압 위험을 약 13%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고, 하루에 200그램의 유제품을 섭취하면 고혈압 위험을 약 5%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5. 렌틸콩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다섯 번째! 콩과 렌틸콩에는 섬유질, 마그네슙, 칼륨 같은 혈압의 조절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연구 결과 콩과 렌틸콩이 고혈압을 지닌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평균적인 혈압을 현저히 낮춘 것으로 밝혀졌다.

 

 

6. 브로콜리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여섯 번째! 브로콜리는 순환계의 건강을 포함해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브로콜리에는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몸 안의 질소산화물의 수치를 높여 혈압을 낮추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7. 피스타치오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일곱 번째! 피스타치오는 영양가가 높고, 그들의 섭취는 건강한 혈압 수치와 연관돼 있다. 피스타치오는 칼륨을 포함하여 심장 건강과 혈압의 조절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풍부하다.

 

8. 바나나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여덟 번째! 먹기에도 간편한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칼륨은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소금의 주성분)을 신체 밖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

 

 

9. 토마토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아홉 번째! 토마토는 칼륨과 카로티노이드 색소 리코펜을 비롯한 많은 영양소가 풍부하다. 리코펜은 심장의 건강에 대한 이로운 효과와 상당히 연관돼 있으며, 토마토 제품과 같이 이 영양소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은 고혈압과 같은 심장병의 위험인자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0. 올리브오일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열 번째! 지중해식 식단에 반드시 들어가는 올리브오일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을 갖고 있다. 올리브오일을 자주 먹는 지중해 지역의 사람들은 세계에서 제일 건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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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고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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