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우리 몸속에 있는 혈액은 언제나 바쁘게 움직인다. 무려 10만km에 달하는 혈관을 통하여 신체 곳곳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무척 중요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혈관 내벽에 지방이나 혈전 등등이 쌓이게 되면 내부가 좁아지며 이는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이 되지 못하게 만든다.

 

혈액순환에 장애가 일어나면 빈혈과 고혈압, 동맥경화, 협심증, 뇌졸중 그리고 하지정맥류 등의 다양한 질환들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는 대개 평소에 별다른 증상 없이 서서히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기에 언제나 주의를 요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토마토
  2. 곡류
  3. 꽁치(과메기)
  4. 해바라기씨
  5. 보리
  6. 단호박
  7. 다시마
  8. 해산물
  9. 양파와 마늘
  10. 귤, 오렌지, 사과

 

1. 토마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첫 번째! 토마토가 붉은 색깔을 내는 이유는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 때문인데, 이 라이코펜은 노화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건강한 세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강력한 항산화제이기도 한 라이코펜은 혈전의 형성을 막아 뇌졸중, 심근경색을 예방해주며 노화 방지, 항암, 혈당 저하 등등의 효과가 있다.

 

2. 곡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두 번째! 현미는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보리는 단백질의 함유량이 높으며 필수아미노산이 많아 혈관의 노화를 방지함에 있어 효과적이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은 혈관을 튼튼하게 할 뿐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데에도 아주 좋다.

 

 

3. 꽁치(과메기)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꽁치에는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하여 혈관 확장 및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중의 중성지방 농도를 낮춰 동맥경화 등등의 혈관질환 예방 및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또한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주고 혈전을 녹여주는 작용으로 혈액을 깨끗하게 해준다.

 

4. 해바라기씨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네 번째! 해바리기씨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심장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성 스텔로 성분인 피토스테롤이 풍부하다. 견과류 중 해바라기씨에 피토스테롤이 제일 풍부하다. 단 해바라기씨는 지방 함량이 높아서 비만인 사람은 적당량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5. 보리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보리에는 식이섬유로서 베타글루칸의 함량이 높아서 체내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저하시킴으로써 지방의 축적을 억제해주는 등 성인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 저하 작용으로 혈액의 순환에도 도움이 된다.

 

 

6. 단호박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베타카로틴은 동맥경화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불포화지방의 산화물축적과 산화된 지질단백질이 혈전을 만들게 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심근경색의 위험을 낮춰주며 혈액의 순환에도 도움이 된다.

 

7. 다시마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다시마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변비를 해소해주며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비타민 C와 E, 알긴산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해조류에 들어있는 알긴산과 같은 수용성의 식이섬유는 장 내용물의 점성을 증가시켜서 지질흡수를 저해하고, 소장에서의 담즙산의 재흡수를 방해함으로써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8. 해산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오징어와 문어 그리고 낙지 등에 포함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은 혈관의 탄력을 유지해주고 혈액을 맑게 한다. 또한, 고등어 같은 등푸른생선은 유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녹여내준다. 미역을 비롯한 해조류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알긴산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 효과가 탁월해서 매우 좋은 혈액순환음식이라 불린다.

 

 

9. 양파와 마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양파와 마늘에는 혈전 예방에 도움을 주는 유황성분이 들어 있어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10. 귤, 오렌지, 사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열 번째! 귤과 오렌지에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며 나트륨의 제거를 도와주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유해 콜레스테롤을 내보내주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와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