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 그리고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어느 날 갑작스레 가슴 통증과 이유를 모를 마른기침이 지속된다면 현대인의 질병인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를 넘어서 인후부나 기관지까지 올라와 식도에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하부식도괄약근이 느슨해지면서 역류를 막지 못하여 기관지까지 올라가 이러한 질병을 유발한다.

 

역류성 식도염은 야식을 먹거나 불규칙적인 식습관을 비롯하여 음주, 기름진 음식 섭취 등 신체에 해로운 음식들을 먹고 바로 누울 경우에 증상이 악화된다.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적절한 식습관과 운동을 병행해야 하고 스트레스 관리도 필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감자
  2. 마늘
  3. 연근
  4. 매실
  5. 민들레
  6. 유산균
  7. 순무
  8. 양배추

 

1. 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미네랄과 비타민 함유량이 높은 꿀은 신체를 따뜻하게 해 소화력을 촉진시킨다. 항산화 성분 다량 함유로 신진대사와 노화의 예방에 좋은 꿀은 항균 작용으로 위염 및 식도염 치료에 유효하다. 꿀은 하루 물에 타준 한 컵 정도로도 효과를 볼 수가 있다. 다만 식도나 위에 염증이 있는 경우엔 속쓰림 방지를 위하여 식후 음용이 좋다.

 

2. 감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대부분 전분인 감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B1 그리고 비타민 C가 풍부하다.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관계로 대표적인 알칼리성식품으로 분류된다. 또 타닌 성분이 포함돼 있다. 타닌은 위산의 과다 분비를 억제시켜주고 헬리코박터균도 제거한다. 소화 흡수에도 도움을 주는 감자는 음식의 역류를 완화시킨다. 식도점막 염증의 개선에 간접 효과가 있는 감자는 한의학에선 해독과 건위 효과에 주목한다. 위식도 염증 완화를 위해선 감자는 찌거나 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마늘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마늘은 신경안정과 진정효과가 있다. 스트레스로 불안한 마음을 안정시켜줌으로써 소화 기능을 개선시킨다. 또 주성분인 알리신은 위액 분비를 촉진해주고, 소장과 대장의 운동도 활발하게 하여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또 강력한 살균 작용으로 식중독균 등등을 제거한다. 신진대사 촉진과 빈혈 완화, 저혈압의 개선도 기대할 수 있다.

 

4. 연근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위에 좋은 음식인 연근엔 타닌과 뮤신 성분이 있다. 타닌과 뮤신은 위점막을 보호해주고, 지혈기능이 있다. 또 단백질 분해력을 높여주고, 소화를 촉진시킨다. 위염, 위궤양, 위식도염 개선에 효과적이다. 두 성분은 폐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면역력을 높이는 연근은 혈당조절과 혈압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

 

5. 매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유기산을 다량 함유한 매실은 피로 회복과 소화력 증진에 유용하다. 매실의 신맛은 침샘을 자극해주고, 식욕을 북돋는다. 알칼리 식품으로 갈증 해소와 살균 그리고 항균 효능이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기를 내리고 마음을 정화시켜줌으로써 가슴앓이를 없애고, 몸의 활력을 찾도록 하는 쓰임새로 설명하고 있다.

 

 

6. 민들레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민들레는 한의학에서 '포공영'이라고 한다. 약재로서의 주요 작용 부위는 간과 위이다. 민들레의 핵심 효능은 소염과 청열해독이다. 청열은 열기를 내려주는 것이며, 해독은 독성을 풀어주는 것이다. 본초강목 등 다수의 한의서에선 약용 민들레에 대하여 간질환과 함께 소화불량과 위염 등등의 위장질환, 유방염, 이뇨작용, 근 골격의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

 

7. 유산균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면역력 강화식품인 유산균은 소화의 촉진, 지방분해와 혈액순환의 촉진, 변비 예방을 한다. 염증성 위장 질환, 아토피 피부염 등등을 낮추고, 뱃살 제거와 피부의 트러블, 몸냄새, 입냄새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다. 장이 건강하지 않은 질환자나 노인은 소화과정 속에서 황화수소, 메탄가스, 암모니아가 더해진다. 장에 유해균이 증식할수록 가스가 많아진다. 이때 유산균은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

 

8. 순무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칼로리가 적으면서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순무는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소화효소인 아말라아제와 섬유질이 많은 순무는 변비의 예방과 위장 질환 개선에 좋다. 또 피로회복,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매운 맛의 이소시아네이트와 인돌은 항암의 작용을 한다. 단백질과 지방의 분해력이 뛰어난 고기와의 궁합이 맞다.

 

 

9. 마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면역력 강화식품인 마엔 끈적끈적한 뮤신 성분이 포함돼 있다. 뮤신은 점막의 보호와 손상된 위벽의 빠른 회복 기능을 수행한다. 또 소화 효소인 디아스타아제는 소화를 왕성하도록 하고, 장내 세균 활동을 촉진한다. 마는 전반적으로 위장 보호와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 효과가 있다. 사포닌, 아르기닌, 비타민 등 여러 가지의 영양소도 듬뿍 함유하고 있는 마는 체력이 떨어진 노인에게 특히나 좋은 식품이다.

 

10. 양배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위산을 억제하는 양배추는 위장 건강의 측면에서 주요한 몇 가지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U는 신진대사 촉진과 위장 점막을 강화해주고, 비타민K는 염증의 억제와 위점막 지혈을 한다. MMSC 즉 메틸 메티오닌 술포늄 클로라이드는 위장의 건강에 유효하다. 특히 항암 효과가 있다. 소화기 질환, 변비의 해소,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가 되는 양배추는 날 것으로 섭취하는 것이 영양분을 흡수에 유리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