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될 수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겨울철의 장염의 대표적인 원인인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이다. 장염은 여름의 더운 날씨에만 음식이 상하여서 걸린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장염은 계절과 상관없이 발생한다.

 

겨울철 장염의 원인 약 90%가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이고, 1~2일의 잠복기를 거친 뒤 설사와 복통, 구토 그리고 고열 증상을 동반한다. 해서 겨울철에도 장 건강을 챙겨주며 장염에 대비해야 한다. 장 건강은 곧 면역력과 연결이 되는데, 몸을 지켜주는 좋은 균인 장내의 유익균이 많은 사람은 튼튼한 면역력을 지닌다. 해서 장의 건강과 장염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며 건강도 챙기고 질환도 예방해주는 것이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양배추

  2. 바나나

  3. 두부

  4. 매실

  5. 감자

  6. 보리차

  7. 콩나물국

  8. 미나리

  9. 황태국

 

1. 양배추

 

 

장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비타민과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양배추는 위 점막을 강화해주고 위염과 위궤양, 장염, 대장질환 그리고 대장암에 좋다. 양배추는 날것으로 먹거나 쪄서 먹기도 하는데, 즙을 내어 물처럼 마시는 것도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주기에 소화기관의 염증, 궤양을 호전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2. 바나나

 

장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먹는 바나나엔 섬유질인 펙틴이 함유되어 소화를 촉진해주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여 장염을 예방하는데 탁월하다. 또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여 설사와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다.

 

 

3. 두부

 

장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단백질이 풍부하여 대표적인 어린이 성장에 좋은 식품이다. 포화지방산 대신에 식물성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장염으로 인한 구토나 설사의 완화에 도움을 주며, 약해진 장에서 소화흡수가 잘 되어서 아이의 식사 대용으로 활용하기에 좋다.

 

4. 매실

 

 

장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매실은 장염에 걸렸을 때에 매실청을 먹거나 음료 또는 차로 마시면 좋다. 매실에 들어있는 성분이 음식과 혈액 속의 독성 물질을 제거를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설사와 구토 그리고 장 질환을 완화해준다.

 

5. 감자

 

장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감자는 염증을 소독해주는 기능이 있으며, 위장을 보호해 경련을 완화시킨다. 특히 장염에 도움을 주는 유익균 성장을 촉진하여 아이의 장을 편안하게 다스리는데 효과가 좋다.

 

 

6. 보리차

 

장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장염을 앓는 경우에는 잦은 구토와 설사로 인하여 탈수 증상이 생길 수가 있는데 이때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보리차를 따뜻하게 해서 마셔주면 탈수 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보리차는 장운동을 활성화하여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다.

 

7. 콩나물국

 

 

장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맑은 콩나물국 한의학에서 콩나물은 '대두황권'이란 명칭이 있는 약재로 근육이 쑤실 때에 치료제로 쓰이고 염증을 억제해주며 열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콩나물국을 맑게 끓여 그 물을 자주 먹게 해주고, 밥을 소량 말아서 먹으면 탈수도 막고 속도 풀어줌으로써 장염 회복에 도움이 많이 된다.

 

8. 미나리

 

장염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미나리는 각종 염증을 효과적으로 치유해주며, 염증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준다. 또한,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줌으로써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어서 평소에 장염 예방 차원에서 섭취해주는 것도 좋다.

 

9. 황태국

 

장염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황태국, 복지리 등의 맑은 국물 황태는 해독과 피로회복의 효과가 탁월하며, 복어는 허한 기운을 보충해주고 이뇨작용을 도와주며 정신을 맑게끔 해주는 효능이 있다. 양념을 하지 않은 맑은 국물로 만들어서 먹으면 속을 편안하게 해준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