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췌장염이란 이자라고도 불리는 소화기 췌장에 발생을 한 염증을 뜻한다. 췌장은 신장처럼 복벽 뒤에 위치하고 있는 후복막 장기로 위와 척추의 사이에 위치해 있다. 췌장이 하는 일은 크게 두 가지이다. 먼저 음식을 소화하는 소화 효소의 분비를 담당한다. 또 혈액 내 혈당을 조절해주는 인슐린이나 글루카곤과 같은 혈당 조절 호르몬을 생성한다. 췌장염은 급성 또는 만성 췌장염으로 발병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율무

  2. 시래기

  3. 고구마

  4. 우엉

  5. 귀리

  6. 시금치

  7. 마늘

  8. 저지방 요구르트

  9. 체리

  10. 돼지감자 11. 브로콜리

 

1. 율무

 

 

췌장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율무는 췌장의 인슐린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서 당뇨병에 매우 효과적인 음식이다. 시판에 판매되는 율무차에는 설탕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당뇨병 발병률을 촉진시키므로 좋지 않고 설탕 대신에 꿀을 넣어서 먹는 것이 훨씬 당뇨에 좋다.

 

2. 시래기

 

췌장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무 잎인 무청으로 만들어진 시래기는 강력한 항균과 항암 효능이 있어서 각종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췌장염 역시 예방해주고, 시래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우리의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며 혈당과 인슐린 분비 조절 기능에 도움이 된다.

 

 

3. 고구마

 

췌장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고구마는 혈당 지수를 낮출 뿐 아니라 췌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고구마는 장기 기능을 증강시켜주고 췌장암 발생을 약 50%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4. 우엉

 

 

췌장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우엉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몸속에서 인슐린처럼 작용해 당뇨병을 개선해주고, 장내 유익한 균을 증가시켜줌으로써 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준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해서 배변을 촉진하고 노폐물 배출에 좋다.

 

5. 귀리

 

췌장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귀리는 인슐린 분비를 정상적으로 분비되게끔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서 췌장이 당뇨와 관계가 깊은 만큼이나 귀리가 췌장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가 있다.

 

 

6. 시금치

 

췌장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시금치에는 비타민 A를 비롯하여 칼슘과 철분, 요오드 등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독일의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시금치 섭취 시 췌장을 보호해주며 췌장암의 위험을 낮출 수가 있다고 한다. 케일과 겨자 잎 그리고 근대 등과 같이 녹황색 채소 또한 췌장에 좋다.

 

7. 마늘

 

 

췌장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마늘을 비롯하여 파와 양파 등의 파속식물엔 황이나 아르기닌, 올리고당류, 플라보노이드 등 각종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러한 성분들은 췌장의 조직에 대단히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 연구에 따르면 마늘을 많이 먹어주는 사람들은 췌장암 발병 위험이 약 5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8. 저지방 요구르트

 

췌장염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저지방이나 지방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요구르트를 먹어줄 것을 권유한다. 저지방이나 무 지방 요구르트엔 유산균이나 유익균들이 많이 들어있어서 소화를 쉽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췌장이나 소화기계를 보호하고 췌장암 위험을 감소시킨다.

 

 

9. 체리

 

췌장염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체리에는 각종 항산화제와 페릴릴 알코올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췌장암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10. 돼지감자

 

췌장염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돼지감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병 환자에 좋다. 이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줌으로써 식사 후 급격히 혈당이 증가를 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소화나 장운동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11. 브로콜리

 

췌장염에 좋은 음식 열한 번째! 췌장 건강이 염려된다면 브로콜리를 비롯하여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브로콜리처럼 아피제닌, 루테올린과 같은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은 췌장암 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차단해준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와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와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이상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