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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와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40대 후반에서 50대의 초반에 폐경과 함께 찾아오는 갱년기의 장애는 여성에게는 일대 사건이다. 폐경을 맞아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거의 끊기게 되면서 엄청난 정신적, 신체적인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이게 된다.

 

 

여성으로서의 삶이 끝났다는 생각에 빠져서 심리적으로 크게 위축되면서 얼굴이 화끈 달아오르며, 시도 때도 없이 식은땀이 흐른다. 어깨가 결리고 눈이 침침해진다. 신진대사가 줄어들어 체중이 늘어나고 피부가 거칠어진다. 남편이나 자식과의 관계에서도 소외감을 느낀다. 인생이 허무해져 모든 일에 의욕이 없어지며 쉽게 우울해진다. 건망증이 심해지고 부부관계도 이전과는 확실하게 다르다.

 

갱년기를 단순히 노화 과정의 하나로 쉽게 생각하고 방치를 하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치게 되고 우울증이 악화되어 극단적인 행동을 할 수가 있으므로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규칙적인 운동과 취미생활을 즐기면서 평소 건강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갱년기를 극복하고 제2의 인생을 시작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석류

  2. 자두

  3. 우유

  4. 토마토

  5. 천궁

  6. 양상추

  7. 대추

  8. 부추

  9. 호두

 

1. 석류

 

 

갱년기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석류에는 타닌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다. 갱년기 장애 여성의 경우 폐경기를 겪으면서 동맥 경화가 심해지는 경우가 곧잘 일어나기에 석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2. 자두

 

갱년기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자두에는 항산화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히 들어있다. 안토시아닌은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자두는 폐경기 여성의 뼈 미네랄(광물성 영양소)의 밀도를 향상시키고 남녀 모두에게서 체중의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의 결과도 있다. 또 자두에는 붕소 성분이 들어있어서 여성 호르몬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3. 우유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갱년기 여성들이 곧잘 겪게 되는 증상이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이다. 이로 인해 갱년기 여성들 가운데 상당수가 수면 전 술을 마시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결코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

 

기분을 조절해주는 물질로 세로토닌이 있는데, 이것이 부족할 때에 불안증, 불면증,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가 있다. 우유에는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트립토판은 뇌혈관 장벽을 통과하여 뇌신경세포에 들어가서 세로토닌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 원료로 사용된다.

 

따라서 우유를 통한 트립토판 성분의 섭취는 갱년기 장애 증상 중에 불면증과 우울증, 불안감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 트립토판은 우유를 비롯하여 귀리와 치즈, 요구르트, 달걀, 생선 그리고 견과류 등에 함유돼 있다.

 

4. 토마토

 

 

갱년기에 좋은 음식 네 번째! 토마토는 다방면에서 건강에 이롭기 때문에 여성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있어서도 부족함이 없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를 촉진시켜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며 풍부한 비타민K 함유로 갱년기에 쉽게 발생을 할 수가 있는 골다공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5. 천궁

 

갱년기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천궁은 다소 매운 맛을 가지고 있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천궁은 당귀와 섞어서 궁귀탕으로 복용했을 만큼 당귀와 함께 먹으면 천궁의 효능은 배가 된다.

 

천궁은 혈액과 기를 잘 돌게 해주는 대표적인 약재이다. 체내에서 혈액이 제대로 돌지를 못하면 월경부조와 월경통, 부월경, 두통 그리고 복통 등의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 천궁은 이러한 증상을 개선시켜준다. 또한 외상이나 타박상으로 비정상적 혈액이 정체하여 통증을 유발을 하는 데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두통과 어지럼증, 생리불순, 생리통, 복통 그리고 외상으로 인한 타박상 등을 다스린다.

 

 

6. 양상추

 

갱년기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양상추는 뼈에 이로운 카로틴과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주는 비타민C를 풍부하게 갖고 있다. 또한 여성 건강에 좋은 칼슘성분의 함유로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칼로리가 낮아 섭취에 부담은 없으나, 최면과 진통의 효과가 있어서 많이 먹을 경우 졸음이 온다.

 

7. 콩

 

 

갱년기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갱년기 여성 3명 가운데 1명이 앓는 요실금의 증세는 증상의 부끄러움으로 인하여 우울증까지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콩은 이러한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된다. 콩, 그중에서도 검은콩에 많이 함유돼 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하여 체내 에스트로겐 분비를 유도를 하는 역할을 해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도 불린다. 또 콩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 역시 있어서 갱년기 장애의 증상 가운데 하나인 냉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8. 대추

 

갱년기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대추는 소화기능을 담당하는 비장과 위장을 튼튼히 함으로써 기를 보하는 작용을 해주는 보기약이다. 몸이 나른하며 피곤한 경우나 밥을 잘 먹지를 않으면서 설사를 하는 증상들은 기가 부족하기에 발생하는데 이때 대추를 먹어주면 기운도 나고 피로를 느끼지 않게 된다.

 

 

9. 부추

 

갱년기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부추는 성질이 따뜻해서 산후통을 앓는 여성에게 효능이 좋다. 또한 변비, 구토증 치료에도 효과가 탁월하고 먹을 때 위를 튼튼하게 해주며, 가슴이 멍하게 아플 때에 부추씨가루와 쌀가루를 반죽하여 떡으로 먹어주면 효과가 좋다.

 

10. 호두

 

갱년기에 좋은 음식 열 번째! 호두는 스태미너를 보강을 해주는 식품으로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 꾸준히 섭취하면 수개월 후에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너무 많은 양을 먹어버리면 소화장애를 일으키므로 하루에 두개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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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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