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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그리고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성인병은 서구화된 음식 문화로 인하여 최근 어린이와 청소년에게서도 흔히 나타납니다. 많은 성인병 가운데 고지혈증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정상 범위의 이상으로 늘어나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병,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도 발생할 수 있기에 무시하기엔 너무 큰 질환입니다.

 

고지혈증은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하여서도 예방과 치료를 할 수가 있으므로 평소에 식생활습관을 잘 조절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Contents

 

  1. 양파

  2. 딸기

  3. 강황

  4. 현미

  5. 견과류

  6. 등 푸른 생선

  7. 천마

  8. 신선한 채소와 과일

 

1. 양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양파'입니다. 연구에 의하면 매일 양파 반쪽 이상을 먹어준 사람은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약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HDL은 고밀도지단백질인데 이는 혈관 내의 지방 침전물을 청소하는 효과가 있어서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립니다. 연구팀은 또 양파가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고 혈압을 낮추며, 혈전(피떡)을 막아준다는 사실도 알아냈습니다.

 

2. 딸기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딸기'입니다. 이탈리아 마르쉐의 폴리테크닉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딸기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감소시켜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그대로 유지시킵니다. 딸기의 항산화 성분이 이러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딸기를 포함한 베리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증진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여 지방을 희석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강황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강황'입니다.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엔 커큐민이라는 좋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강황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소판이 엉겨 붙는 것도 막아줍니다. 또한 강황은 지방조직의 확산을 느리게 해주고 혈당과 중성지방, 지방산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4. 현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네 번째는 '현미'입니다. 곡물의 겉껍질만 벗긴 것을 통곡물이라 하고, 현미, 보리, 콩 등이 있습니다. 통곡물인 현미는 당질과 미네랄, 비타민 그리고 단백질 등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균형이 있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현미에는 우리의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피토스테롤(phytosterol)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토스테롤은 콜레스테롤과 비슷한 물질인데 인체 안에 존재하는 우리의 몸에 좋지 않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한, 동맥경화증을 예방해주는 비타민e가 쌀겨를 포함하여 현미에 많이 포함이 되어 있으므로 고혈압, 심장질환 및 당뇨에도 좋습니다.

 

5. 견과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견과류'입니다. 호두와 아몬드, 캐슈, 땅콩 그리고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은 많은 반면에 포화지방은 적게 들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견과류를 먹어주면 서양식 저지방 다이어트를 할 때에 비해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약 3~19% 더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견과류는 지방과 혈당을 감소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6. 등 푸른 생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는 '등 푸른 생선'입니다. 등 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중성지방을 낮춰주고 혈전 형성을 막습니다. 일주일에 2회 이상 생선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7. 천마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는 '천마'입니다. 천마는 한방에서 귀중한 약재 가운데 하나로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 등의 옛 고서나 문헌에서 기록된 고증을 통하여 현대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천마는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을 깨끗이 해주고 고지혈증에 좋습니다. 치매와 뇌졸중, 고혈압, 중풍 그리고 불면증 등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8. 신선한 채소와 과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입니다. 신선한 각종 채소와 과일엔 항산화 성분인 화이토케미컬과 안토시아닌 그리고 섬유질 등등의 다양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을 대변으로 배출해주는 기능이 있으며 항산화 성분은 동맥경화의 주요한 원인인 피가 끈적이지 않게끔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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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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