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와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겨울철 모발의 휴지기와 스트레스, 남성호르몬 그리고 지루성 두피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머리카락이 한 움쿰씩 빠져서 고민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균형이 잡힌 식단은 기본이고, 탈모 증상이 있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먹어야 할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녹황색의 채소, 과일과 고단백의 해산물, 콩 등등은 반드시 먹어야 할 음식으로 꼽히고, 기름지면서 맵고 짠 음식, 인스턴트 음식, 담배, 커피, 술, 동물성 기름은 피해야 할 음식으로 꼽힙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Contents

 

  1. 달걀

  2. 호두

  3. 검은깨

  4. 검은콩

  5. 미역, 다시마, 파래

  6. 솔잎

  7. 녹차

  8. 현미

  9. 마늘

 

1. 물

 

 

탈모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물'입니다. 탈모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가 제대로 혈액순환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체내의 혈액과 수분이 두피까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서 모발 영양이 부족할 수 있기에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사람에 따른 하루 권장 수분의 섭취량은 달라도,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하루에 2L 정도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달걀

 

탈모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달걀'입니다. 머리카락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서 단백질 공급이 탈모방지에 필수입니다. 대부분의 음식에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으나, 달걀은 단백질이 가장 풍부하게 들어 있는 완전단백질 식품 중 하나입니다. 달걀에 함유된 바이오틴은 모발을 구성을 하는 케라틴과 같은 단백질 대사의 필수적 성분으로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며, 흰 머리를 방지해줍니다. 더불어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은 모발을 촉촉하게 유지를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풍성한 모발, 빠르게 자라나는 모발을 원하는 경우라면 달걀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호두

 

탈모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호두'입니다. 동의보감에서 호두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모발을 검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두뇌 건강을 도와주는 역할도 하지만, 체력의 증강은 물론 각종 피부병과 탈모의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를 자랑합니다. 호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와 비타민E가 모발에 영양을 주며, 비타민F라고 불리는 리놀레인산이 풍부하여 검을 머리가 잘 자라도록 돕는다. 호두 열매를 많이 먹어주는 것도 도움이 되나, 호두 잎 달인 물로 머리를 감아주면 새치를 예방하거나 탈모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검은깨

 

 

탈모에 좋은 음식 네 번째는 '검은깨'입니다. 간장과 신장이 허해서 생기는 탈모에 좋습니다. 검은깨를 꾸준히 먹어주면 머릿결에 윤기가 흐르고 탈모가 예방됩니다. 검은깨를 곱게 갈아서 우유나 생수 혹은 요구르트에 타서 아침마다 1잔씩 마셔주면 고혈압이나 탈모 방지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검은콩

 

탈모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검은콩'입니다. 신장(콩팥), 방광의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서, 파괴된 신체 조직을 빠르게 회복을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백발과 탈모 증세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데 이는 검은콩에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6. 미역, 다시마, 파래

 

탈모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는 '미역, 다시마, 파래'입니다. 미역, 다시마, 파래와 같은 해조류엔 머리카락의 주성분과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생시켜주는 비타민 A와 E, D, 미네랄, 식이섬유,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탈모의 예방과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다시마에는 요오드 성분이 많아서 갑상선 활동을 도와줌으로써 갑상선 질환에 의한 탈모에 좋습니다.

 

7. 솔잎

 

 

탈모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는 '솔잎'입니다. 동의보감에서 솔잎은 머리카락을 나도록 하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솔잎에는 아미노산과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아미노산은 단백질 공급을 도와줌으로써 모발의 성장을 촉진해주고 비타민 A는 모발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주고 풍부한 철분이 모발까지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움으로써 모발 성장에 효과적입니다. 탈모 증상이 심해지는 환절기에 솔잎차를 마셔주면 감기 예방뿐만 아니라 탈모를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8. 녹차

 

탈모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는 '녹차'입니다. 녹차 속 폴리페놀은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해주고 두피 세포의 성장을 돕습니다. 미국 시카고 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녹차 속의 카테킨 성분은 항안드로겐 특성이 있어서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을 억제하여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9. 현미

 

탈모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는 '현미'입니다. 흰 쌀밥 대신에 현미를 먹어주면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인한 호르몬의 불균형을 막을 수 있어서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고, 현미에 함유된 섬유질과 단백질,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 등은 모발의 영양 공급원으로 좋습니다. 또한, 현미 속의 트립토판과 타이로신 성분은 멜라닌 색소 생성에 관여하여 머리를 검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마늘

 

탈모에 좋은 음식 열 번째는 '마늘'입니다.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신진대사를 높이고 면역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혈전 발생을 방지해주고 두피의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늘에는 비타민 B와 C, 칼슘, 철 그리고 아연 등의 여러 가지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

adeukes.tistory.com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

adeukes.tistory.com

 

이상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