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신장(콩팥)은 아랫배의 등 쪽에 쌍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노폐물을 배설해주고 산염기 및 전해질 대사 등등 체내 항상성을 유지해주는 기능을 하는 중요한 장기 가운데 하나입니다. 양쪽 신장의 총 무게는 전체의 체중의 대략 0.4%에 지나지 않지만 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되거나 소실되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총 심박출량의 약 20~25%가 신장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신장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단위 구조로서 네프론이 있고 이는 소변을 생산하는 데 있어서 기본 단위가 됩니다.

 

신장은 외부의 도움이 없이 그 기능을 수행을 하지만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의 몇 가지의 질환은 신장의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신장에 계속 손상이 가해지게 되면 만성 신부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신장에 스트레스를 줌으로써 손상을 유발하는 음식이 있는 반면에 신장의 기능을 증진시키는 음식도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Contents

 

  1. 팥 & 산수유

  2. 검은콩, 검은쌀, 검은깨

  3. 호박, 옥수수수염차, 밤

  4. 마늘

  5. 오이

  6. 고구마

  7. 베리류

  8. 사과

  9. 짙은 녹색 잎채소

 

1. 팥 & 산수유

 

 

신장에 좋은 음식 첫 번째는 '팥, 산수유'입니다. 신장과 생김새가 닮은 팥은 이뇨효과가 뛰어나며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산수유 역시 이뇨효과가 뛰어난데요. 특히 간과 신장에 뛰어나다고 오래 전에서부터 널리 알려진 식품입니다. 혈압을 잠시 낮추고 단백질 소화를 도와주는 등 아주 이로운 식품입니다.

 

2. 검은콩, 검은 쌀, 검은깨

 

신장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검은콩, 검은쌀, 검은깨'입니다. 블랙푸드는 속에 들은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성분이 항산화의 작용과 콜레스테롤 저하기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허약체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블랙푸드에는 검은콩과 검은쌀 그리고 검은깨가 있습니다. 특히 검정콩에는 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억제해주는 물질이 풍부합니다. 대사를 촉진시켜 피를 맑게 해주며 각종 효소가 간과 신장을 해독해줍니다.

 

 

3. 호박, 옥수수수염차, 밤

 

신장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호박, 옥수수수염차, 밤'입니다. 호박은 배설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붓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몸에 부종이 심한 사람들에게 추천을 하는 식품입니다. 밤은 장과 위를 든든하게 해주고 신장이 허약한 사람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옥수수수염을 끓인 옥수수수염차도 신장병에 도움을 주고 이뇨작용, 부종, 피로회복 등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마늘

 

 

신장에 좋은 음식 네 번째는 '마늘'입니다. 슈퍼푸드라고도 불리우는 마늘은 다양한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살균과 정장 그리고 강장 등에 효과가 큰데요. 항균작용이 뛰어나서 각종의 세균 등을 죽이는 힘이 큽니다.

 

5. 오이

 

신장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는 '오이'입니다. 오이는 저칼로리에 칼륨함량이 높으며 체내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6. 고구마

 

신장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는 '고구마'입니다. 고구마는 감자와 비슷하지만 섬유질이 훨씬 많아서 천천히 소화되기 때문에 인슐린의 수치가 급격하게 치솟는 일이 덜합니다. 또한 비타민과 칼륨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여 몸속 나트륨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고구마처럼 칼륨의 함량이 너무나 높은 식품은 만성의 신부전증 환자나 투석을 받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섭취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베리류

 

 

신장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는 '베리류'입니다.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의 베리류는 영양소와 항산화물질이 풍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몸속 세포의 손상을 막음에 있어 도움이 됩니다. 이런 베리류 과일은 단 것을 먹고자 할 때 설탕이 가득한 음식 대신에 먹으면 좋습니다.

 

8. 사과

 

신장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는 '사과'입니다. 사과는 펙틴으로 불리우는 중요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펙틴은 고혈당이나 고 콜레스테롤과 같은 신장의 손상 위험 인자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9. 짙은 녹색 잎채소

 

신장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는 '짙은 녹색 잎채소'입니다. 시금치나 케일, 근대와 같은 짙은 녹색 잎채소에는 각종의 비타민, 섬유질,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또한 항산화물질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채소 역시 칼륨의 함량이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한된 식이요법을 하는 사람이나 투석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랍니

adeukes.tistory.com

 

이상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