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칫솔질과 치실 사용 그리고 가글은 구강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이다. 박테리아와 싸우기 위하여 이러한 강력한 무기를 꾸준히 사용해주면 그 효과는 더욱 강력하다. 설탕이 들어 있는 단 음식과 강력한 산성 식품의 경우는 자제해주는 것이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사과

  2. 키위

  3. 채소

  4. 두부

  5. 녹차

  6. 유제품

  7. 양파

 

1. 사과

 

 

잇몸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사과를 먹는 데에는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으나, 이는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된다. 사과를 사각사각 씹어주는 운동이 잇몸과 치아에 달라붙어서 있는 플라그를 뒤흔드는 세정 활동을 자극해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과를 먹고 난 뒤에는 반드시 구강 청결제로 입을 헹궈야 한다. 건강식품이긴 하지만, 구강이 산에 노출되게끔 할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2. 키위

 

잇몸에 좋은 음식 두 번째! 키위는 비타민C와 비타민E 등등의 항산화 성분이 많다. 성인병의 주범인 유해산소를 없애주는 능력이 그만큼 뛰어나다는 것이다. 또한 뼈 건강의 유지에 좋은 칼슘, 혈압을 조절해주는 칼륨, 변비 예방과 콜레테스테롤을 저하해주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다. 특히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가 오렌지의 약 2배, 사과의 약 6배로 키위 한 개만 먹어주어도 하루 비타민C 요구량을 채우고도 남는다.

 

 

3. 채소

 

 

잇몸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샐러드용 채소에 건강에 좋은 성분이 다량 들어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식이 섬유 또한 풍부하여 많이 씹어야 하기 때문에 입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씹는 동안에 분비되는 타액은 입 속 박테리아를 중화시킨다. 생 시금치, 샐러리, 익힌 콩 등등 식이 섬유 함량이 높으며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어주어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4. 두부

 

잇몸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두부는 비타민, 칼슘, 이소플라본 등등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소의 보고이다. 잘 알려졌듯이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 식품 콩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가득하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분자형태가 비슷하여 안명홍조 같은 폐경기 증후군에도 좋으나, 뼈 건강에도 효과적이어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하여 콩으로 만든 두부를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콩은 삶거나 해도 단백질이 파괴되지 않아서 다양한 조리법이 가능하다.

 

 

5. 녹차

 

 

잇몸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녹차도 치아건강에 아주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녹차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입안이 산성화하는 것을 방지해 주며 플라그의 생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충치 및 구강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녹차를 꾸준하게 마셔주면 튼튼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다. 다만 치아는 미세한 틈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이러한 틈으로 녹차에 함유된 색소들이 들어가게 될 경우 치아가 변색될 수 있기 때문에 녹차를 마신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군 뒤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6. 유제품

 

잇몸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우유와 치즈,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뿐만 아니라 카제인 단백질이 들어있고, 카제인 단백질은 입 속의 산성도를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우유를 마셔줌으로써 플라그 박테리아가 만든 산을 중화시킬 수가 있다. 단, 시리얼이나 디저트에 우유를 곁들여서 마시는 것은 음식을 먹은 뒤 곧바로 우유를 마시는 것과 똑같은 효과는 볼 수 없다. 우유가 없다면 대신에 치즈 한 조각을 먹어도 된다.

 

7. 양파

 

잇몸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생 양파는 박테리아와 싸워주는 능력을 가진 강력한 음식이다. 양파를 먹고 나면 입 냄새가 심하게 되는 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무설탕 껌이나 구강의 청결제로 극복할 수 있다. 양파에는 세균을 죽이는 항균 성분이 들어있고, 한 연구에 따르면 양파가 잇몸의 질환과 충치로 이어지는 4종의 박테리아의 균주를 완전히 박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양파를 잘게 잘라서 샐러드나 샌드위치와 햄버거, 수프나 찌개에 넣어보도록 하자.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와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adeukes.tistory.com

 

이상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