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담석증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와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담낭(쓸개) 안에 결석, 다시 말해 일종의 돌이 발생한 경우를 담석증이라고 한다. 담석의 증상은 심한 복통이나 소화불량 등등이 있을 수 있으며, 가장 심각한 증상으로는 담낭염에 기인한 것으로 열과 오한이 동반된 복통이 있다.

 

담석은 대부분의 경우에 콜레스테롤과 기타 물질이 뭉쳐져 발생하고, 비만, 고콜레스테롤혈증, 여성 호르몬 등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기타 여러 가지의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오랜 기간 과도한 지방을 섭취를 하는 것도 콜레스테롤 합성을 촉진함으로써 담석증에 잘 걸리게 하는 요인이 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담석증에 좋은 음식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고구마
  2. 바지락
  3. 연근즙
  4. 매실
  5. 송이버섯
  6. 옥수수
  7. 매실
  8. 전복
  9. 호박

 

1. 고구마

 

 

담석증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섬유질이 감자의 2배나 들어있기에 담석증의 원인이 되고 있는 변비를 다스려주며 비만증의 예방에도 좋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고 할지라도 과식을 하면 안 좋듯이 배에 가스가 차며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

 

2. 바지락

 

담석증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바지락은 비타민 B12를 비롯해서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간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에 담석증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3. 연근즙

 

담석증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연뿌리 속에 있는 섬유소는 장 활동을 촉진시켜주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려줌으로써 담석증의 예방해주거나 담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4. 매실

 

 

담석증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매실은 담즙의 분비를 활성화시켜주고 담낭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수행한다. 오디괄약근이라고 하는 것을 수축시켜주기 때문이다. 담석으로 인한 발작시에 통증을 완화시켜주며 담석이 생긴다거나 커지는 것을 막아준다.

 

5. 송이버섯

 

담석증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송이버섯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보이고, 담석증, 당뇨병, 동맥경화, 심장병 등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또한, 대장암 및 변비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6. 옥수수

 

담석증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옥수수 수염은 담즙의 분비를 돕는 역할을 하며, 혈액 내의 지방량을 줄이는 효과를 보인다. 옥수수 수염을 차처럼 달여서 하루 3회 꾸준히 섭취해준다면 담석이나 담낭염을 예방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7. 매실

 

 

담석증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매실 역시 담즙 분비를 활성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담즙의 분비를 활성화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담낭을 수축하여 담석이 생기거나 커지게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매실의 경우 차로 끓여서 마시면 담석증의 통증을 완화함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8. 전복

 

담석증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전복에는 타우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담즙의 분비를 도와줌으로써 담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효과를 보인다. 또한, 심장의 기능을 향상시켜주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원기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9. 호박

 

담석증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호박에는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담석증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를 보인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그리고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와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담석증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