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대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그리고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대장암은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 4번째로 사망률이 높은 암이다. 또한 다른 암에 비해 재발이 쉬우며 전이가 빨라서 더욱 위험한 것으로 여겨진다. 대장암은 수술 이후 재발률이 20~50%에 달하며 간으로 전이되는 비중 역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 잘못된 생활과 식습관 그리고 정제된 음식의 과다 섭취 등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대장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과음과 흡연을 하는 사람의 경우에 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배변 활동과 적절한 운동 그리고 꾸준한 건강 관리 등이 필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대장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양배추

  2. 우엉

  3. 당근

  4. 생강

  5. 사과

  6. 블루베리

  7. 브로콜리

  8. 양파

 

1. 양배추

 

 

대장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킴으로써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어 변비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양배추에 포함되어 있는 글루 타민이라는 아미노산이 위장관 세포의 성장과 재생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U, K가 풍부하여 장내 염증과 트러블을 치료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2. 우엉

 

대장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우엉에는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식이섬유는 장내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서 장을 자극하여 변을 쉽게 볼 수 있게끔 도와준다. 올리고당 성분은 장내의 유산균 중 비피더스균의 먹이가 되어 비피더스 균을 증가시키므로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끔 해줘 변비를 완화해주고 체중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3. 쑥

 

대장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쑥에는 치네올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장 속 대장균 등등의 나쁜 균을 죽여주고 소화액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여 소화작용을 돕는다. 또한 쑥은 장 속의 환경 개선에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대장이나 소장에 궤양이나 염증이 생겨서 잘 치료되지 않는 염증성 장 질환에 역시 효과가 있다.

 

4. 당근

 

 

대장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당근에는 장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 A가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 운동을 도와준다. 또한 장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도와주는 비피더스균의 생성 조력자인 비피더스 인자가 있어서 변비 등의 기능성 장 질환에 도움을 준다.

 

5. 생강

 

대장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생강이나 마늘과 같은 향신채 식품은 장내로 들어가게 되는 음식을 살균해주어 식중독, 장염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생강은 식이섬유가 참외의 약 7배가 들어 있고, 매운맛인 진저롤이 위액을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장을 연동시켜서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 변비를 예방하는 데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또한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잦은 설사와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6. 무

 

대장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실험 결과에 의하면 변비의 유발 물질을 계속 섭취함에도 불구 무즙을 투여할 시 배변량이 증가하여 무가 변비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무는 식이섬유는 풍부하지만, 칼로리는 낮기에 다이어트에도 좋다.

 

7. 사과

 

 

대장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사과에는 불용성 섬유소 및 수용성 섬유소인 펙틴이 풍부하여 대장균 등의 유해균을 억제해주고 유익균이 번식하기 좋게 만들며, 유해물질,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 등을 흡착하고 배설하여 장을 청소하는 등 장의 운동성을 개선함으로써 변비와 설사 해소에 도움을 준다.

 

8. 블루베리

 

대장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음식을 편안하게 소화시키는 데에 문제가 있다면 블루베리를 먹는 것이 좋다. 블루베리에는 위장과 장에 있는 장내의 미생물을 수정할 수 있는 화합물을 가지고 있다. 블루베리는 소화 작용을 도울 뿐 아니라 면역체계를 개선시킬 수가 있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감염을 피하게 해주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9. 브로콜리

 

대장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브로콜리는 좋은 식품이다. 브로콜리에는 글루코시놀레이츠로 알려진 대사산물이 포함되어 있다. 이 성분은 염증을 일으키지 않으며 음식을 분쇄시킴으로써 소화 과정을 돕는다.

 

10. 양파

 

대장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장내에 살고 있는 좋은 세균, 다시 말해 유익균을 더 번성시키려면 양파를 먹는 것이 좋다. 양파에는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이 풍부하여 소화기관의 균형을 잡는 데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

adeukes.tistory.com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이상 대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