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 깊은 잠을 자주는 것은 피로해소와 면역력 증강에 무척 중요하다. 특히 잠이 들기 어렵거나 수면을 유지를 하는 것이 어려운 불면증을 겪고 있는 사람에게 숙면은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숙제와도 같다.

 

불면증으로 인해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피로감과 소화불량 그리고 집중력 감소 등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게 될 뿐만 아니라 우울증와 불안감 그리고 신경 예민 등으로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바나나

  2. 대추

  3. 아몬드

  4. 체리

  5. 두유

  6. 상추

  7. 양파

  8. 호두

  9. 따뜻한 우유 한 컵

 

1. 바나나

 

 

불면증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잠을 잘 자게 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다. 마그네슘과 칼륨은 근육 이완제 역할을 하여 몸을 편안하게 하고 수면을 준비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또한 바나나에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합성을 위하여 필요한 성분인 비타민B6도 풍부하다.

 

2. 대추

 

불면증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초조하고 불안함을 느껴서 불면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좋다. 대추 속 판토텐산이라는 성분이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심장 기능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그냥 먹어도 좋으나, 따뜻한 차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3. 아몬드

 

불면증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아몬드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적절하게 이완시켜 편안한 상태의 수면을 돕는다. 다만 견과류인 아몬드는 자기 이전에 많이 섭취해버리면 설사나 탈수의 원인이 된다. 소화불량은 오히려 숙면에 방해가 될 수가 있어서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체리

 

 

불면증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체리는 멜라토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멜라토닌은 수면 사이클을 조정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이다. 특히 만성적인 불면증에 시달린다고 한다면 체리를 먹어 보도록 하자. 실제 2주 동안 1일 2회 240mL의 체리 주스를 섭취하였더니 수면 시간과 만족도가 증가하였다는 연구가 있다.

 

5. 두유

 

불면증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두유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소플라본은 수면 개선에 도움이 된다.

 

 

6. 상추

 

불면증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상추에는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줄기 속 투명한 하얀 색깔의 액에는 락투세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진정효과와 최면 그리고 진해효과가 있어서 숙면에 도움을 준다. 생 잎을 잘 씹어 먹어주면 긴장이 해소되고 편안한 기분을 유도한다.

 

7. 양파

 

 

불면증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피로를 느끼는 불면증에는 양파가 좋다. 양파의 매운 향기인 알린 성분을 맡아주면 뇌를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양파를 먹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서 불면을 해소해 주며, 양파 껍질에 많이 들어 있는 퀘세틴이라는 성분도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

 

8. 파

 

불면증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파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끔 하는 채소로, 잠이 오지 않을 때에 파를 달여서 먹거나 생파를 된장에 찍어먹으면 불면증의 완화에 좋다. 파의 특유한 향기는 진정작용이 있어서 신경과민 혹은 흥분으로 잠이 오지 않을 때에 향기를 맡는 것으로도 도움이 된다.

 

 

9. 호두

 

불면증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평소 호두를 즐겨 먹어주면 혈중 멜라토닌 함량이 3배까지 증가한다. 대뇌 조직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해주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불면증과 건망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또한 아몬드도 근육을 적절히 이완시켜주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숙면에 도움을 준다.

 

10. 따뜻한 우유 한 컵

 

불면증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우유에는 수면을 유도해주는 특성이 있는 아미노산인 트리토판이 포함되어 있으며, 칼슘이 풍부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작용을 해 불면증의 해소에 도움이 된다. 잠들기 전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면 위도 편안해지며 잠도 잘 온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와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와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adeukes.tistory.com

 

이상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