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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비타민K가 많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비타민A가 많은 음식 12가지와 비타민D 많은 음식 6가지 그리고 칼슘 많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비타민은 크게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과 지질에 잘 녹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눌 수 있다. 수용성 비타민은 비타민B와 C가 있으며 가장 익숙한 비타민이다. 지용성 비타민은 비타민A, D, E, K가 있다. 비타민은 각 종류별로 체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다른 비타민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봤겠지만, 비타민K에 대해서는 처음 들어본 사람도 많을 것이다.

 

비타민K는 크게 혈액응고 작용과 뼈와 칼슘의 대사에 관계가 있다. 뼈와 칼슘의 대사의 경우 비타민D와 함께 복용하였을 때 상호 작용을 통해 도움이 될 수 있다. 혈액의 응고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프로트롬빈이 트롬빈으로 변하고 그 트롬빈은 다시 피브리노겐을 피브린으로 만들어 이 피브린이 모여서 혈병을 형성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비타민K가 많은 음식 8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두릅
  2. 케일
  3. 호박
  4. 시금치
  5. 당근
  6. 근대
  7. 낫또
  8. 겨자

 

1. 두릅

 

 

비타민K가 많은 음식 첫 번째! 알싸한 맛이 일품인 봄 두릅은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K 성분이 다른 봄나물 보다 월등하게 많다. 두릅, 달래, 냉이 100g당 비타민K 함량 비교 결과 두릅은 332ug, 냉이 183ug, 달래 94ug로 두릅이 달래의 약 3.5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연구에 따르면 두릅 섭취가 연골 보호 및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된다.

 

2. 케일

 

비타민K가 많은 음식 두 번째! 케일은 비타민A와 C, B6 그리고 칼슘 뿐만 아니라 비타민K 역시 풍부하다. 올리브 오일 등 식물성 오일로 요리해 먹으면 좋다.

 

케일은 동맥경화증 예방 및 혈압 조절에 좋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다. 케일에 열을 가하게 되면 각종 영양소들이 파괴된다. 녹즙용으로는 잎이 크고 대가 굵은 것이 주로 이용되고, 쌈이나 샐러드에는 부드럽고 신선한 어린잎이 이용된다.

 

 

3. 호박

 

비타민K가 많은 음식 세 번째! 비타민K, C와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한 호박은 통조림으로 만든 것도 영양소를 잘 간직하고 있다.

 

4. 시금치

 

 

비타민K가 많은 음식 네 번째! 시금치에는 비타민K를 포함하여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다. 비타민A, 루테인, 비타민C와 E, 마그네슘, 망간, 엽산, 베타인, 철분, 비타민B2, 칼슘, 칼륨, 비타민B6, 구리, 단백질, 인, 아연, 나이아신, 셀레늄,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돼 있다.

 

5. 당근

 

비타민K가 많은 음식 다섯 번째! 칼로리는 낮은 대신 식이섬유와 비타민K, 루테인이 풍부하다. 루테인은 동식물 조직에 분포하는 황색 내지 적색의 색소군인 카로티노이드의 한 종류로 정상 시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요소이다.

 

 

6. 근대

 

비타민K가 많은 음식 여섯 번째! 근대는 지중해식 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채소이다. 비타민K를 비롯해 루테인, 비타민C,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여기에 각종 미네랄과 단백질도 들어 있다.

 

7. 낫또

 

 

비타민K가 많은 음식 일곱 번째! 나또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럴, 식물섬유 등이 풍부해 정장작용과 다이어트에 좋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비타민K와 피부노화방지 및 세포재생을 촉진하는 레시틴, 이소플라본 등이 함유돼 여성들에게도 적합하다.

 

8. 겨자

 

비타민K가 많은 음식 여덟 번째! 칼로리는 낮은 대신 비타민K와 루테인, 비타민C,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겨자의 잎과 줄기는 식용하고 누런 갈색으로 익는 씨는 양념과 약재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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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비타민K가 많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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