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와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천식은 폐의 기능이 약화되면서 기관지가 무척 예민해진 상태를 뜻한다.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 반응 탓에 숨이 차고 가랑가랑하는 숨소리가 들리게 되면서 기침을 심하게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더구나 비염의 꼬리에 해당하면서 알레르기의 행진에 속하는 천식은 기침이 발작적으로 나타나게 될 때 호흡곤란이라는 위급한 상황을 발생을 시킨다는 점에서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는 다른 특징을 보인다.

 

천식은 치료 기간도 오래 걸리고, 재발을 하는 비율이 높아서 난치병으로 분류하는 고질병 가운데 하나이다. 한의학에서는 특히나 폐와 신장의 기능이 조화를 잃어서 기운이 위로 뻗치면 천식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본다. 폐가 약한 사람은 보통 숨이 가쁘며 기운이 딸리며 식은땀이 잦다. 또 신장이 약한 사람은 신체를 움직일 경우에 천식이 더욱 심해지고, 기력이 쇠하고 손발이 차가워진다. 폐와 신장이 약해지고 조화를 잃었을 경우 천식을 다스리려면 장부의 기능을 보해주어야만 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아보카도
  2. 바나나
  3. 브로콜리
  4. 키위
  5. 사과
  6. 연어
  7. 마늘
  8. 당근
  9. 콩류
  10. 견과류 & 씨앗

 

1. 아보카도

 

 

천식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아보카도는 견과류 알러지가 있는 천식 환자에게 가장 좋은 음식 가운데 하나이다. 아보카도에 포함되어 있는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가 산화되지 않게끔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여 노화 및 질병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2. 바나나

 

천식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바나나에는 비타민B6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체내의 아데노신 3인산과 사이클릭 아데노신일인산을 활성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두 가지 성분이 기관지를 이완시켜 보다 원활하게 호흡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독일에서 진행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단지 바나나 향을 맡아주는 것만으로도 기침을 멎게 해주고 천식을 예방,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3. 브로콜리

 

천식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숨을 쉴 때 오염이 된 공기나 꽃가루, 매연, 담배연기 등 각종의 유해물질이 몸 안에 들어오게 되면서 기도의 세포나 조직을 공격해 손상을 시키는데, 설퍼라판 성분이 항산화 효소를 증가시킴으로써 유해물질의 공격을 막아준다고 한다. 브로콜리를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상기도 세포에 항산화효소가 약 2~3배 정도 증가하였다고 하는데, 가장 큰 장점은 별다른 부작용이 없이 유해물질로부터 상기도를 보호해주기에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4. 키위

 

 

천식에 좋은 음식 네 번째! 키위에는 면역력을 형성함에 있어 중요한 작용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C는 면역력 형성 외에도 기관지와 폐에 존재하는 유해물질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성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이 약 100mg인데, 키위 100g당 108mg가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

 

5. 사과

 

천식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사과는 각종의 비타민과 바이오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천식에 좋다. 특히 퀘르세틴은 소염제 작용을 하기에 기관지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

 

 

6. 연어

 

천식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놀라운 항염 특성으로 기도의 염증을 감소시켜줌으로써 천식 증상을 줄여준다. 게다가 연어는 판토텐산의 좋은 공급원이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으론 고등어나 참치, 송어, 정어리 등등이 있다. 주의할 사항은 양식 어류의 대부분은 첨가물과 식용 염료로 처리가 되어 천식 증상을 오히려 유발할 수가 있기에 가능하다면 자연산 어류를 선택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7. 마늘

 

 

천식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마늘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호르몬의 분비를 왕성하게 해줘서 가래와 기침 등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다.

 

8. 당근

 

천식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카로티노이드란 야채에 독특한 색소를 내는 데에 필요로 하는 항산화 색소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나 당근 또는 녹색잎 채소 등등의 카로티노이드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한 여성의 경우 천식 발병률이 낮았다. 또한, 이 연구는 천식의 걸리기 쉬운 사람들이 혈중 카로티노이드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을 하였다. 비타민A는 체내에서 카로티노이드로 전환이 되므로 당근 같은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을 섭취를 해주면 천식 증상을 줄임에 있어서 도움이 된다.

 

 

9. 콩류

 

천식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비타민B9이나 엽산이 많은 음식은 염증이나 알레르기의 반응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엽산의 함량이 높은 식품으론 콩이나 견과류 혹은 녹색잎 채소 등등이 있다. 게다가 콩은 섬유질의 이점을 지니고 있으며, 포만감을 촉진해주며 소화계를 조절해준다. 섬유질 식품은 소화기 건강을 개선해주고, 몸에서 독소를 제거함으로써 면역체계를 강화해줄 수가 있다.

 

10. 견과류 & 씨앗

 

천식에 좋은 음식 열 번째! 견과류나 씨앗은 엽산의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천식을 앓고 있는 환자의 염증의 과정을 감소시켜주는 비타민E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견과류나 씨앗을 먹을 때에는 아침 식단에 약간의 견과류나 씨앗을 추가를 해주거나, 아니면 점심이나 저녁 식사 때에 샐러드에 추가를 해주어도 좋다. 특히 신선한 블루베리와 더불어 한 줌의 견과류를 섭취해주면 항산화의 수치를 높여주는 완전한 간식이 탄생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와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이상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