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오미자 부작용과 오미자 효능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이 나는 신기한 열매로 단맛, 신맛, 쓴맛, 매운맛, 짠맛이 나며 주로 폐와 신장에 귀경하지만 대체로 이 다섯 가지 맛이 오장에 골고루 영향을 준다.

 

다만 오미자는 독성이 없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오미자의 성질은 따뜻하므로 고열이 나거나 다한증으로 손 발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또 위염이나 위궤양 또는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약을 복용 중일 때는 오미자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오미자 효능 8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당뇨병 예방
  2. 갱년기 증상 완화
  3. 폐 건강 증진
  4. 간 기능 개선
  5. 피부미용 효과
  6. 입 마름 증상 완화
  7. 속쓰림 & 복통 완화

 

1. 당뇨병 예방

 

 

오미자 효능 첫 번째! 오미자에는 인슐린 저항성을 저하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그렇기에 당뇨의 예방과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 한 실험에서는 중성지방이 26% 감소하고 콜레스테롤은 38% 감소했음을 증명했다.

 

또한 오미자는 인슐린 기능을 무려 50배 활성화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혈압도 안정되게 해준다. 하지만 당 성분이 많은 오미자청 같은 경우에는 혈당을 높일 수 있으니 말린 오미자를 우린 차로 마시는 것이 좋다.

 

2. 갱년기 증상 완화

 

오미자 효능 두 번째! 갱년기가 되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일어나지 못하며 뱃살도 쉽게 찐다. 이때 오미자 속에 포함된 폴리페놀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부족한 호르몬을 채워줄 수 있는 좋은 식품이 될 수 있다.

 

 

3. 폐 건강 증진

 

 

오미자 효능 세 번째! 호흡기와 연결되어 있는 폐에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쉬우며 감기로 오인해 그대로 방치하여 폐렴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 오미자의 다섯 가지 맛 중 매운맛에는 시잔드린이라고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폐의 염증을 억제하면서 동시에 호흡기를 보호하는 데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

 

4. 간 기능 개선

 

오미자 효능 네 번째!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리그난은 간을 보호하고, 간의 재활을 촉진하고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시잔드린 성분은 간의 염증을 제거하면서 동시에 간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킴으로써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5. 피부미용 효과

 

 

오미자 효능 다섯 번째! 오미자는 천연 항산화성분인 리그난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를 건강하게 지키는 것은 물론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도 방지한다. 또한 비타민 성분과 구연산 등이 풍부해서 피부의 재생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함으로써 전체적으로 피부에 생기가 돌게 해준다.

 

특히 염증 반응이 피부에 자주 일어난다면 오미자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오미자는 피부 트러블을 억제시켜주고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피부를 진정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6. 입 마름 증상 완화

 

오미자 효능 여섯 번째!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 중 신맛이 가장 강해 신장을 자극하여 점액을 보충하는 역할을 하는데 입안에 침이 고이게 하므로 입 마름 증상을 없애준다. 목이 잘 쉬거나 잔기침을 자주 하는 사람의 경우 오미자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7. 속쓰림 & 복통 완화

 

오미자 효능 일곱 번째! 오미자에 함유되어 있는 고미신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하여 속쓰림이나 복통 완화에 효과가 있다.

 

 

이상 오미자 부작용과 오미자 효능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