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감자 효능 부작용과 감자 고르는 법 그리고 감자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화이트와인 효능과 레드와인 효능 그리고 토마토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감자는 한국인의 밥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음식이다. 워낙 흔하기 때문인지 감자의 맛과 요리법을 말하는 사람은 많지만, 건강상 이점을 말하는 이는 그렇게 많지 않다. 그러나 감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수마을 사람들의 주식으로 알려져 있을만큼 몸에 좋은 건강 식품이다.

 

감자, 특히 6~10월에 나는 제철 감자가 건강에 좋은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풍부한 비타민C 함량 덕택이다. 생감자 100g에는 15~25mg의 비타민C가 들어 있다. 껍질째 삶은 감자 한 개만 먹어도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의 3분의 1을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C 함유 식품으로 유명한 사과와 비교했을 때 2배 더 많은 양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감자 효능 부작용과 감자 고르는 법 그리고 감자 보관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감자 효능
  2. 감자 부작용
  3. 감자 고르는 법
  4. 감자 보관법

 

1. 감자 효능

 

 

(1) 비타민 C

 

감자 효능 첫 번째! 비타민 C는 오렌지와 같은 감귤류 과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실제로 20세기 대부분의 영국 식단에서 비타민 C의 주요 공급원은 감자였다. 보통 작은 감자 기준으로 하루 비타민 C 권장 섭취량의 약 15%를 제공한다. 비타민 C는 면역 기능을 증진시키고,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감자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다. 특히 껍질에 이로운 영양분이 많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먹을 것을 권장한다.

 

(2) 칼륨

 

감자 효능 두 번째! 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우리 몸의 심장을 건강하게 할 수 있다.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감자에 함께 들어 있는 클로로겐산도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체내 칼륨은 근육과 신경의 전기 신호를 조절하는 데 중요하다. 따라서 칼륨이 과도하게 많거나 없을 경우 심장 활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3) 비타민 B6

 

감자 효능 세 번째! 비타민 B6는 신체에 있는 100개 이상의 효소가 적절하게 기능하도록 도와주며, 신경 기능에 중요한 단백질을 분해할 수 있게 해줘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보통 작은 감자 기준으로 하루 비타민 B6 권장 섭취량의 약 4분의 1을 포함한다.

 

(4) 위장 건강 증진

 

감자 효능 네 번째! 감자를 먹기 전 요리하고 식히는 과정은 저항성 녹말이 형성되도록 한다. 이는 여러 방법으로 우리 몸을 돕는데, 건강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에 중요한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하는 것도 포함된다. 요리된 녹말이 식으면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대장의 박테리아가 이를 발효시켜 단사슬 지방산이라고 불리는 식초와 유사한 화합물을 만들어 낸다. 이 지방산들은 내장에 영양을 공급하고 위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준다.

 

 

(5) 에너지 공급

 

감자 효능 다섯 번째! 감자의 주성분은 전분, 즉 탄수화물이다. 풍부한 탄수화물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은 적기 때문에 에너지를 창출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당 성분이 낮고 철분과 마그네슘 등 무기물질 및 비타민B, C가 많아 영양가도 높다.

 

(6) 소화기관 강화

 

감자 효능 여섯 번째! 감자의 알기닌 성분이 위벽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 식이섬유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어 대장을 튼튼하게 하고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한다.

 

 

(7) 천연 글루텐 프리

 

감자 효능 일곱 번째! 감자는 자연적으로 글루텐이 없기 때문에 코엘리악병이 있거나 글루텐을 피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다. 감자는 고구마와 마찬가지로 당 지수가 낮다. 즉,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유발하지 않는다. 이는 체중과 식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고구마는 감자보다 칼로리와 탄수화물 함량이 더 높으며, 더 많은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다.

 

2. 감자 부작용

 

 

감자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주지만 과다 섭취하게 되면 배탈이 발생할 수 있고 신장이 약한 분들은 과다 섭취 시에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 특히 감자 싹에는 솔라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솔라닌 성분은 가열을 해도 없어지지 않아서 버리는 것이 좋다.

 

감자싹에는 천연독소인 솔라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섭취하게 될 경우 구토, 설사, 식중독 증상, 현기증 등의 감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싹은 반드시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한쪽 부분에만 싹이 났다면 그 면적의 2배를 도려내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감자 고르는 법

 

감자는 표면에 흠집이 적고 매끄러운 것이 좋다. 싹이 나거나 녹색 빛깔이 도는 것은 피해야 한다.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하고, 눌렀을 때 무르지 않고 단단한 것이 싱싱하다. 가볍거나 주름이 생긴 감자는 수분이 빠져나가 맛이 덜하다.

 

4. 감자 보관법

 

 

감자는 햇빛에 두면 싹이 잘 튼다. 감자싹에는 솔라닌이라 불리는 독소가 있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도려내고 사용해야 한다. 사과와 같이 두면 감자에 싹이 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감자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검은 봉지나 신문지, 상자에 넣어 햇빛이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감자는 수확 후에도 표피를 통해 계속 숨을 쉬기 때문에 봉투나 상자에 구멍을 뚫어 숨구멍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한편, 감자는 저온에 약해 냉장고에 두면 오히려 상하기 쉬우므로 가급적 냉장 보관은 피하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화이트와인 효능 6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화이트와인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화이트 와인은 껍질을 벗긴 청포도의 주스만을 발효시킨 것으로 적포도주와는 달리 껍질의 색소 추출 과정이 없다. 적포도

adeukes.tistory.com

 

레드와인 효능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레드와인 효능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와인은 다른 술과는 달리 제조과정에서 물이 전혀 첨가되지 않으면서도 알코올 함량이 적고, 유기산, 무기질 등이 파괴되지 않

adeukes.tistory.com

 

토마토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하루 권장량)

이번 글에서는 토마토 효능 부작용과 토마토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의 얼굴이 파랗게 질린다는 서양 속담이 있다. 토마토를 먹으면 병을 앓을

adeukes.tistory.com

 

이상 감자 효능 부작용과 감자 고르는 법 그리고 감자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