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수박 효능 부작용과 수박 칼로리 그리고 수박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름철을 대표하는 과일 수박, 커다란 수박 하나만 있으면 온 가족이 둘러 앉아 여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수박을 고를 땐 멍이나 상처, 움푹 들어간 곳이 없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수박 밑동은 흰색이 아닌 노란색을 선택한다. 노란색을 띤다는 것은 수박이 잘 익었다는 표시이다. 수박을 두드려 보았을 때 맑은소리가 나고 줄무늬가 선명한 것을 골라야 한다. 또 껍질이 얇으면서 연두색을 띠고 검은 줄무늬가 뚜렷한 것이 좋은 수박이다.

 

또한 수박 100g은 31kcal로, 비타민C 6㎎, 비타민E 0.15㎎, 칼슘 4㎎, 칼륨은 102㎎이나 들어 있어 우리 몸속 노폐물 배출에 이롭다. 다만 소화가 느린 튀김과 수박을 함께 섭취 시 소화불량에 걸릴 가능성이 커진다. 지방이 많은 튀김은 소화 시간이 오래 걸리고, 튀김을 먹은 후 수박을 먹게 되면 수박에 있는 수분이 위액을 희석해 소화를 더 느리게 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수박 효능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수분 유지
  2. 해독 작용
  3. 숙면 효과
  4. 피부 노화 방지
  5. 심혈관질환 예방
  6. 뇌졸중 예방
  7. 다이어트 효과 & 피로 해소
  8. 근육 긴장 완화
  9. 항암 효과
  10. 정력 강화

 

1. 수분 유지

 

 

수박 효능 첫 번째! 몸의 모든 세포는 물을 필요로 한다. 조금만 부족해도 몸이 둔해질 수 있다. 과즙이 많은 수박은 92%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다. 수박을 먹으면 수분 유지를 도울 수 있다.

 

2. 해독 작용

 

수박 효능 두 번째! 수박을 많이 먹으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수분 속 칼륨과 구연산이 이뇨작용을 도와 몸에 숨어 있는 독소를 빼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주는데, 이를 통해 혈압을 낮추는 순기능을 한다. 따라서 혈압이 높은 사람은 여름철에 수박을 섭취하는 것이 이롭다.

 

 

3. 숙면 효과

 

수박 효능 세 번째! 수박에는 비타민B 복합체 중 하나인 콜린 성분이 들어있다. 콜린은 달걀이나 브로콜리 등에도 들어있다. 인체의 시계를 원활하게 돌아가게 해주는 데 기여한다. 이것이 체내에 충분하면 뇌 기능이 원활해지면서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다.

 

4. 피부 노화 방지

 

 

수박 효능 네 번째! 수박의 과즙에는 리코펜과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 여름철 강한 햇빛에 생기를 잃은 피부를 원상태로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햇볕에 탔을 경우 수박의 흰 껍질을 얇게 썰어 팩을 해주면 피부를 진정시킬 수 있다.

 

5. 심혈관질환 예방

 

수박 효능 다섯 번째! 수박껍질에 풍부한 아미노산인 시트롤린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동맥 기능을 향상시킨다. 혈압을 낮춰주고 항산화 효과도 있어서 뇌졸중, 심장마비 같은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6. 뇌졸중 예방

 

수박 효능 여섯 번째! 수박의 붉은색 부분에는 리코펜 성분이 들어있다. 리코펜 수치가 높은 사람은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리코펜은 혈당을 떨어뜨리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다이어트 효과 & 피로 해소

 

 

수박 효능 일곱 번째! 100g당 20~30kcal 정도로 열량이 매우 낮으며 수분 함유량이 높아서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비타민C와 칼륨이 풍부해 피로해소에 도움을 준다.

 

8. 근육 긴장 완화

 

수박 효능 여덟 번째! 수박 과즙 속에 칼륨이 풍부하다. 이는 근육을 이완하는 데 효과가 있다. 거친 운동을 하는 선수나 스포츠를 즐긴다면 수박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운동 후 생긴 근육통에 수박은 좋은 진정제가 된다. 관절통에도 이롭다는 연구가 있다. 수박에 들어있는 베타-크립토크산틴은 염증으로부터 관절을 보호해준다. 이로 인해 관절통과 류마티스성 관절염 위험이 낮아진다고 한다.

 

 

9. 항암 효과

 

수박 효능 아홉 번째! 과즙에 들어 있는 빨간색을 띠는 라이코펜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10. 정력 강화

 

수박 효능 열 번째! 시트롤린 성분은 혼합물 생성을 촉진시키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남성이 비아그라를 섭취했을 때와 비슷한 효과를 내기도 한다.

 

 

이상 수박 효능 부작용과 수박 칼로리 그리고 수박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