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멘텀

쑥 효능 부작용 총정리!

룩스온 2021. 7. 7. 12:25

이번 글에서는 쑥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쑥은 뛰어난 약효 때문에 '의초'로 불리기도 하는 쑥은 음식으로 먹기도 하고, 뜸, 목욕 등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쓰여 왔다. 쑥은 어디든지 돋아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하다. 일본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떨어졌을 때 잿더미 속에서 가장 먼저 피어난 식물이 쑥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쑥의 약효는 바로 이러한 생명력에서 나온다고 한다.

 

다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 체질에 따라 구통, 두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식물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가급적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한 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질환으로 고열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삼가해야 하며 생쑥을 생식하는 것은 몸에 좋지 않으니 반드시 익혀먹어야 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쑥 효능 부작용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체질 개선 & 암 예방
  2. 부인병 예방
  3. 환절기 질환 예방
  4. 지혈 작용
  5. 신장 기능 강화
  6. 위장 건강 증진
  7. 면역 기능 향상
  8. 고혈압 & 동맥경화 예방
  9. 간 기능 향상
  10. 다이어트 & 변비 개선

 

1. 체질 개선 & 암 예방

 

 

쑥 효능 첫 번째! 쑥은 비타민 A와 B1, B2, C 등과 철분, 칼슘, 칼륨,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어서 산성화된 현대인의 체질 개선에 좋다. 또 항암 작용을 하는 엽록소가 많아 꾸준히 먹으면 암을 예방할 수 있다.

 

2. 부인병 예방

 

쑥 효능 두 번째! 쑥은 냉대하, 생리통 등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수축 작용이 있으며 기혈을 이롭게 하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산후 조리에도 좋다. 예로부터 냉대하증이 있을 때 요강 안에 쑥을 넣어 태우고, 그 위에 앉아 훈기를 쐬면 사흘만에 낫는다는 얘기가 있다.

 

 

3. 환절기 질환 예방

 

쑥 효능 세 번째! 특히 피부 건조와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성 증상을 예방, 치료하는 등 환절기 식품 중 으뜸으로 꼽힌다.

 

4. 지혈 작용

 

 

쑥 효능 네 번째! 코피가 날 때 생 쑥을 비벼서 콧구멍을 막거나 베였을 때 상처에 붙이면 피가 곧 멈춘다.

 

5. 신장 기능 강화

 

쑥 효능 다섯 번째!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위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복통 치료에 좋다고 적혀 있다.

 

 

6. 위장 건강 증진

 

쑥 효능 여섯 번째! 혈행을 돕는 기능이 있어 위장 점막의 혈행을 좋게 하기 때문에 위장이 튼튼해진다. 식욕을 돋우는 효과도 있다.

 

7. 면역 기능 향상

 

 

쑥 효능 일곱 번째! 무기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갖춰진 알칼리성 식품인 쑥은 비타민 A, C 함량도 높아 면역기능을 향상하는 효능이 있다.

 

8. 고혈압 & 동맥경화 예방

 

쑥 효능 여덟 번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의 수축과 이완 기능을 좋게 한다.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을 예방한다.

 

 

9. 간 기능 향상

 

쑥 효능 아홉 번째! 간의 해독과 알코올 분해 작용이 뛰어나 손상된 간 기능의 회복을 돕는다. 이담 작용, 항균 작용, 구충 작용이 있어 황달과 간염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

 

10. 다이어트 & 변비 개선

 

쑥 효능 열 번째! 지방 대사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며, 시금치의 3배에 가까운 식이섬유소가 함유되어 있어 쑥을 꾸준히 섭취하면 장내 유해 물질 배출과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상 쑥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