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블루베리가 몸에 좋은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력, 기억력, 노화방지, 혈액순환, 염증 예방, 대장암 예방 등 다양한 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 블루베리는 국내 하우스재배가 늘어 계절에 관계없이 먹을 수 있다. 다만 가격이 다소 부담스럽다. 블루베리는 냉동고에 넣어 두면 오히려 영양소가 증가하는 장점이 있다.

 

다만 블루베리 칼로리는 100g당 142.2kcal이다. 열량이 매우 낮은 편은 아니므로 다이어트 시 적정량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당이 많은 과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인 생블루베리 하루 20알, 블루베리즙 하루 1~2포, 블루베리 가루 분말 5g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성질이 차가운 블루베리는 감기가 자주 걸리는 사람이거나 추위를 잘타는 수족냉증 환자 체질인 경우 적정량 이하로 먹는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블루베리 효능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눈 건강 증진 & 각종 질환 예방
  2. 건강한 장내 환경 조성
  3. 활성산소 퇴치
  4. 혈액순환 개선
  5. 여드름 관련 염증 감소
  6. 콜라겐 합성 지원

 

1. 눈 건강 증진 & 각종 질환 예방

 

 

블루베리 효능 첫 번째! 블루베리는 카로티노이드와 안토시아닌 등의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페놀화합물과 다양한 항산화 생리활성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어 눈 건강뿐만 아니라 산화적 스트레스로 인한 당뇨, 암, 심혈관계 질환, 퇴행성관절염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건강한 장내 환경 조성

 

블루베리 효능 두 번째! 섬유질은 건강한 장내 환경에 중요하다. 장내 세균이 불균형해지면 여드름, 건선, 습진, 조기 노화 등 여러 피부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블루베리는 한 컵에 4g에 가까운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장내 환경을 조성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3. 활성산소 퇴치

 

 

블루베리 효능 세 번째! 나이가 들수록 활성산소를 퇴치하는 신체 능력은 떨어지는데, 이는 피부를 비롯한 여러 세포에 손상을 일으킨다. 자외선, 오염된 공기, 나쁜 식단은 활성 산소를 증가시켜 피부 노화로 이어지게 된다. 블루베리는 세포 손상을 일으키는 활성산소와 싸우는 데 도움을 주는 천연 화합물인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특히 식물성 화합물인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치유를 촉진해 피부를 젊고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혈액순환 개선

 

블루베리 효능 네 번째! 블루베리는 심장 건강 및 혈액 순환의 개선에도 효과적인데, 이는 피부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심장은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전달하기도 하고 노폐물을 제거하기 위해 온몸에 피를 보낸다. 이 산소와 영양분을 피부로도 전달되어 손상된 피부의 회복을 돕는데, 하루에 블루베리를 1컵(148g)씩 섭취하면 피부에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할 수 있는 신체 능력이 향상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5. 여드름 관련 염증 감소

 

 

블루베리 효능 다섯 번째! 여드름은 모공이 막혀서 생기는 염증성 피부 질환이다. 섬유질이 풍부한 블루베리는 당질 함량이 낮아 여드름과 관련 염증을 줄이고 여드름으로 인한 부기와 피부 변색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6. 콜라겐 합성 지원

 

블루베리 효능 여섯 번째! 블루베리는 콜라겐 합성을 돕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 몇몇 연구에서는 안토시아닌이 피부 콜라겐의 분해를 줄이고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켰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블루베리를 많이 섭취한 쥐의 뼈에서 콜라겐 생성량이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블루베리 1컵은 남녀 일일 비타민C 필요량의 16%, 19%를 제공한다. 비타민 C는 건강한 피부에 필수적인 콜라겐 생성 및 피부 속 콜라겐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천연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이상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