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강황 효능 부작용과 강황가루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수박 효능과 블루베리 효능 그리고 쑥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강황은 생강과의 식물로 우리가 흔히 아는 카레의 주성분이다. 예로부터 강황은 간 질환, 우울증 등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데 사용됐다. 즉, 식용과 약용을 겸하는 그야말로 몸에 좋은 음식이다.

 

특히, 치매와 위장에 특별한 효능이 있어 이 노란색 가루를 황금푸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강황 뿌리나 말린 강황 가루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완성되는 강황차엔 강황의 건강 성분인 커큐민이 들어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강황 효능 부작용과 강황가루 먹는 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강황 효능
  2. 강황 부작용
  3. 강황가루 먹는 법

 

1. 강황 효능

 

 

(1) 면역력 증진

 

강황 효능 첫 번째! 강황의 커큐민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진 폴리페놀로, 해로운 활성산소를 없앤다. 이를 통해 면역 기능 저하와 당뇨병,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많은 다른 질병과 연관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한다.

 

(2) 항염 효과

 

강황 효능 두 번째! 염증이 오래 지속하거나 통제 불능 상태가 되면 건강상 문제를 일으킨다. 심장병, 비만, 알레르기, 습진, 심지어 알츠하이머병(치매)도 염증이 오래 쌓인 결과로 설명할 수 있다. 강황의 커큐민은 염증 유발 물질을 억제, 만성 질환 발생 위험을 낮춘다. 운동으로 인한 염증과 근육통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3) 두뇌 건강을 증진

 

강황 효능 세 번째! 커큐민은 뇌 건강에 중요한 호르몬인 BDNF의 수치를 높일 수 있다. BDNF는 뇌에서 새로운 뉴런(신경세포)의 성장을 돕는다. 많은 뇌 질환이 BDNF 호르몬의 감소와 연관돼 있다.

 

(4) 다이어트 효과

 

 

강황 효능 네 번째! 강황에 들어 있는 성분들이 체지방의 분해와 배출을 촉진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담즙 분비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담즙의 원료가 되는 체내 콜레스테롤이 소비되고, 중성지방이 감소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다른 다이어트 식품들과 달리 부작용 부분도 없기 때문에 최근 들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가장 많이 주목을 받고 있다.

 

(5) 관절을 보호

 

강황 효능 다섯 번째! 커큐민은 강력한 항염 물질이어서 관절 보호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관절 통증과 관절염은 염증이 쌓인 결과일 수 있다.

 

 

(6) 치매예방

 

강황 효능 여섯 번째! 커큐민 성분이 치매를 일으키는 베타 아밀로이드의 형성을 방지하고, 뇌세포의 노화와 기능저하를 유발시키는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억제시키며, 뇌세포 활성에 도움을 주어 치매예방과 회복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커큐민은 치매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 기억력 저하에 좋다.

 

2. 강황 부작용

 

 

강황에서 축출한 일부 성분은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강황은 혈액 응고를 더디게 할 수 있으므로 혈액 응고 방지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강황 보조식품을 섭취할 때 주의하여야 한다.

 

3. 강황가루 먹는 법

 

먹는 법은 강황가루를 요리에 첨가해서 먹는 방법도 있지만, 말리지 않고 얼리지 않은 생강황을 그대로 먹는 방법도 좋다. 강황가루로 먹는 법은 성인은 매일 식후 2~3번씩 한번에 티스푼으로 한숟갈씩 우유나 두유, 차가운 물에 타서 마시면 되지만, 먹을 때 쓴맛과 향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고, 체내 흡수력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강황에 쌀을 접목해 만든 강황쌀 제품을 먹어도 되며, 밥 지을 때 강황을 넣어서 강황밥을 먹어도 된다.

 

생선이나 고기 구울 때 강황가루를 뿌려 비린내와 잡냄새를 없애기도 하고,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며, 국을 끓일 때 마늘과 함께 첨가해도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수박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칼로리/고르는 법)

이번 글에서는 수박 효능 부작용과 수박 칼로리 그리고 수박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름철을 대표하는 과일 수박, 커다란 수박 하나만 있으면 온 가족이 둘러 앉아 여름의 정

adeukes.tistory.com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블루베리가 몸에 좋은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력, 기억력, 노화방지, 혈액순환, 염증 예방, 대장암 예방 등 다양한 면에서

adeukes.tistory.com

 

쑥 효능 부작용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쑥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쑥은 뛰어난 약효 때문에 '의초'로 불리기도 하는 쑥은 음식으로 먹기도 하고, 뜸, 목욕 등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쓰여 왔

adeukes.tistory.com

 

이상 강황 효능 부작용과 강황가루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