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표고버섯 효능 부작용과 표고버섯 보관방법 그리고 표고버섯 요리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구기자 효능과 수박 효능 그리고 블루베리 효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글의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표고버섯은 참나무류(상수리나무, 신갈나무, 졸참나무 등)나 서어나무, 밤나무 등 활엽수의 죽은 줄기나 가지에서 자란다. 송이, 능이버섯과 더불어 맛이 좋은 국내 3대 버섯으로 꼽히며, 조선시대 임금님께 진상됐던 귀한 식재료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표고버섯 효능 부작용과 표고버섯 보관방법 그리고 표고버섯 요리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표고버섯 효능
  2. 표고버섯 부작용
  3. 표고버섯 보관방법
  4. 표고버섯 요리법

 

1. 표고버섯 효능

 

 

(1) 고혈압 예방

 

표고버섯 효능 첫 번째! 표고버섯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에리타데닌 성분은 혈중 속의 콜레스테롤을 밖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 또한 혈압을 적절히 조절하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이나 혈관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2) 항암 작용

 

표고버섯 효능 두 번째! 표고버섯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하여 항암 작용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 표고버섯에 함유된 레티난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막아주는 작용을 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3) 면역력 강화

 

표고버섯 효능 세 번째! 표고버섯에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도 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뛰어나다. 결과적으로 면역 체계가 개선되면 면역력 약해져 발생하는 감기 등과 같은 면역성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

 

(4) 장 운동 활성화

 

표고버섯 효능 네 번째! 표고버섯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식이섬유는 장의 환경을 개선하며,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운동 활성화에 많은 효과가 있다. 장이 건강해지면 굳어진 변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어 변비를 예방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5) 당뇨 예방

 

 

표고버섯 효능 다섯 번째! 표고버섯 효능으로 급작스러운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여 혈당 조절에 좋으며, 표고버섯 향에는 레치어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인슐린 분비에 도움이 된다. 또한 인슐린 수치를 정상적으로 되돌려 당뇨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좋다.

 

(6)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표고버섯 효능 여섯 번째! 표고버섯 효능으로 세포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며,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춘다. 혈액 속의 노폐물 및 중성 지방을 제거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벽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과 심혈관질환, 심장질환 등의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

 

 

(7) 피부 미용

 

표고버섯 효능 일곱 번째! 표고버섯에 들어 있는 비타민E와 비타민A 성분 등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건조하고 거친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며, 여러 가지 피부 관련 트러블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피부 관리에 좋다. 표고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은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서 탄력 있고 매끈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8) 뼈 건강

 

표고버섯 효능 여덟 번째! 표고버섯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D 성분은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돕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이외에도 골밀도를 강화하는 데도 작용을 하여 골밀도가 약해져 유발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

 

 

2. 표고버섯 부작용

 

 

표고버섯을 생으로 먹을 경우, 복통, 설사 등 표고버섯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또 혈중 요산치가 높아 통풍 초기증상 환자는 표고버섯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표고버섯은 또한 요산의 수치를 높이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통풍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하면서 섭취를 해야 한다.

 

3. 표고버섯 보관방법

 

생표고는 수분유지를 위해 밀봉해 냉장 보관하며 건표고는 상온보관하거나 냉동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생표고는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고, 건표고는 미지근한 물에 충분히 불려서 조리에 사용한다.

 

 

4. 표고버섯 요리법

 

표고버섯은 채 썰거나 다져서 밑간한 뒤 쌀과 함께 넣어 밥을 짓거나 죽을 끓여 식사로 활용할 수 있다. 밑동을 떼어낸 표고버섯에 다진 고기를 양념해 속을 채워 지져낸 표고버섯전은 표고 특유의 향과 쫄깃한 식감을 맛볼 수 있는 대표적인 명절음식이다.

 

표고버섯 가루는 단백질과 미네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육수, 조림 및 볶음 요리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가능하다. 인공조미료에 뒤지지 않는 감칠맛을 내는 천연조미료로 인기이다. 그 밖에도 표고버섯볶음, 표고버섯구이, 표고버섯조림, 표고버섯탕수, 표고버섯장아찌 등 다양한 부식류로 이용할 수 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t. 고르는 법/섭취방법)

이번 글에서는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구기자 고르는 법 그리고 구기자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토마토 효능 부작용과 오미자 효능 부작용 그리고 여주 효능 부

adeukes.tistory.com

 

수박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칼로리/고르는 법)

이번 글에서는 수박 효능 부작용과 수박 칼로리 그리고 수박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름철을 대표하는 과일 수박, 커다란 수박 하나만 있으면 온 가족이 둘러 앉아 여름의 정

adeukes.tistory.com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블루베리가 몸에 좋은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력, 기억력, 노화방지, 혈액순환, 염증 예방, 대장암 예방 등 다양한 면에서

adeukes.tistory.com

 

이상 표고버섯 효능 부작용과 표고버섯 보관방법 그리고 표고버섯 요리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