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호박잎 효능 7가지와 호박잎 부작용, 호박잎 손질법, 호박잎 찌는 법, 호박잎 요리법 그리고 호박잎 보관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감자 효능과 옥수수 효능 그리고 구기자 효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글의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호박잎에는 엽록소 성분과 섬유소 성분이 풍부하며 비타민 성분도 풍부하고 섬유질 성분과 베타카로틴 성분, 칼슘, 칼륨, 인, 마그네슘, 비타민A, K와 엽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호박잎 효능 7가지와 호박잎 부작용, 호박잎 손질법, 호박잎 찌는 법, 호박잎 요리법 그리고 호박잎 보관방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호박잎 효능
  2. 호박잎 부작용
  3. 호박잎 구입요령
  4. 호박잎 손질법 & 보관방법
  5. 호박잎 찌는 법 & 요리법

 

1. 호박잎 효능

 

 

(1) 항암 효과 & 성인병 예방

 

호박잎 효능 첫 번째! 호박잎의 짙은 녹색을 띠고 있는 부분이 바로 태양에너지 받아 만들어진 엽록소 혹은 클로로필이다. 요즘 각종 암과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엽록소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 호박잎의 짙은 녹색이 바로 엽록소인 것이다.

 

엽록소는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고, 그로 인해 상처치유도 빨리 되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 암과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써 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해준다. 또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혈압도 낮춰주어 동맥경화증이나 심혈관 질환에도 좋다.

 

 

(2) 뼈 건강

 

호박잎 효능 두 번째! 호박잎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영양소 섭취 중 가장 부족한 영양소가 칼슘인데,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이고 뼈에서 칼슘이 빠지기 시작하는 중장년층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필수적이다. 호박잎의 칼슘은 늙은 호박의 칼슘 함량에 비해 6배나 많이 들어 있다.

 

(3) 눈 건강

 

호박잎 효능 세 번째! 호박잎에는 비타민 A, 루테인, 특히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많은데 눈 건강에 아주 좋은 성분이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며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이 있는 사람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4) 피부 미용 & 피로 회복

 

호박잎 효능 네 번째! 호박잎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C의 주요 효능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회복을 도와주며 감기 등의 질병을 예방해준다는 것이다. 또한 비타민 C는 피부미용에 좋은 대표적인 영양소로서 피부조직 성분인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는 기능을 하여 피부를 탄력 있고 매끈하게 해준다.

 

(5) 다이어트 & 변비 예방

 

 

 

호박잎 효능 다섯 번째! 호박잎 100g은 27kcal로 초저열량 식품이며, 다이어트에 부족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주 좋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만성변비나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 등에 효과가 있다.

 

(6) 치아 건강

 

호박잎 효능 여섯 번째! 미네랄 인은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칼슘, 비타민D, 인은 모두 치아 에나멜질, 턱뼈의 미네랄 밀도를 지탱하고 치아를 제자리에 고정시켜 치아 건강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네랄과 비타민은 충치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류마티스 관절염 개선

 

호박잎 효능 일곱 번째! 비타민 B6 수치가 낮으면 심한 통증과 같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증가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사람들은 만성 염증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근육통과 관절통을 겪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들보다 비타민B6가 더 많이 필요하다. 비타민B6가 풍부한 음식은 통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며 관절염으로 인한 근육과 관절으 통증을 조절하는 보충제 형태로 유용하다.

 

2. 호박잎 부작용

 

호박잎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적당히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좋지 않고 반드시 익히거나 쪄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호박잎 구입요령

 

호박잎은 빨리 시드는 채소로, 구입 시 싱싱한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호박잎은 잎이 연하고 연한 녹색을 띠며 줄기가 질기지 않은 어린잎을 골라야 좋다. 잎을 만져서 부드러우면서 잎과 줄기에 보송보송한 솜털이 있는 것이 좋다.

 

또 줄기 끝의 절단 상태가 가지런하고 잎과 줄기의 크기가 일정하며 상태가 고른지도 체크대상이다. 직접 호박잎을 채취하려면 5월부터 초여름까지 아침나절에 잎이 싱싱할 때, 너무 크지 않은 것으로 잎자루 부분까지 잘라서 채취하도록 한다.

 

 

4. 호박잎 손질법 & 보관방법

 

 

 

호박잎 손질 시에는 먼저 잎자루 끝을 살짝 꺾어 겉껍질을 벗겨내고 물로 깨끗이 씻어준다. 그다음 찜통에서 쪄주면 금세 부드러워지고 색깔도 살아난다.

 

보관을 할 때는 물기가 있으면 상하기 쉬우므로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한다. 먹다 남은 데친 호박잎은 된장국이나 된장찌개에 넣어도 되고, 냉동해 두었다가 이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호박잎은 빨리 시들므로 제철 영양소와 향을 느끼려면 그때그때 적당량을 구해서 싱싱한 맛을 느끼는 것이 가장 좋다.

 

 

5. 호박잎 찌는 법 & 요리법

 

진녹색의 호박잎은 향긋하게 찜으로 익혀서 주로 쌈으로 먹는다. 호박잎을 익히려면 삶지 말고 줄기의 얇은 겉껍질을 벗겨내고 살짝 쪄야 한다. 물에 데치면 잎이 흐물흐물해지고 맛도 희석되어서 좋지 않다.

 

호박잎은 된장과 함께 먹으면 호박잎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줘서 맛과 영양이 모두 충족된다. 꽁치나 고등어와 함께 조리거나 고기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에 함께 조리하면 최상이다. 그 밖에 호박잎장아찌, 호박잎국, 호박잎된장찌개 등으로도 먹을 수 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감자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고르는 법/보관법)

이번 글에서는 감자 효능 부작용과 감자 고르는 법 그리고 감자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화이트와인 효능과 레드와인 효능 그리고 토마토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옥수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t. 맛있게 삶는 방법/보관방법)

이번 글에서는 옥수수 효능과 부작용, 옥수수 맛있게 삶는 방법 그리고 옥수수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레드와인 효능과 토마토 효능 그리고 오미자 효능에 대

adeukes.tistory.com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t. 고르는 법/섭취방법)

이번 글에서는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구기자 고르는 법 그리고 구기자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토마토 효능 부작용과 오미자 효능 부작용 그리고 여주 효능 부

adeukes.tistory.com

 

이상 호박잎 효능 7가지와 호박잎 부작용, 호박잎 손질법, 호박잎 찌는 법, 호박잎 요리법 그리고 호박잎 보관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