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보카도 효능 부작용과 아보카도 칼로리, 아보카도 고르는 법 그리고 아보카도 먹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옥수수 효능과 구기자 효능 그리고 수박 효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글의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높은 영양가로 기네스북에 이름을 올린 과일이 있다. 거끌거끌한 짙은 녹색의 껍질 속, 커다란 씨앗, 말랑말랑한 속내, 바로 아보카도이다. 기네스북에 따르면 전 세계 38종의 과일 중 가장 영양가가 높은 것이 바로 아보카도이다. 아보카도는 다량의 단백질과 티아민, 리보플라빈, 비타민, 칼슘, 인, 철 등이 풍부하다.

 

지방 함유랑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고, 식이 섬유도 풍부하다. 또한, 염분 함량이 낮으며 칼륨이 가장 많은 열대 과일이기도 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아보카도 효능 부작용과 아보카도 칼로리, 아보카도 고르는 법 그리고 아보카도 먹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아보카도 효능
  2. 아보카도 부작용
  3. 아보카도 칼로리
  4. 아보카도 고르는 법
  5. 아보카도 먹는 방법

 

1. 아보카도 효능

 

 

(1) 콜레스테롤 저하

 

아보카도 효능 첫 번째! 아보카도 100g에는 지방 18.7g, 칼륨 720mg, 비타민B2 0.21mg, 비타민C 61.90mg, 비타민B6 71.80mg, 비타민E 1.34mg, 식이섬유 5.30mg가 함유돼 있다. 과일 중에는 지방 함유랑이 높아 '숲 속의 버터'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그 대부분이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2) 노화 예방

 

아보카도 효능 두 번째! 아보카도 속 풍부한 비타민 E는 혈관의 노화를 막고 암이나 동맥경화, 뇌졸중 예방, 피부 건강에도 좋다.

 

 

(3) 나트륨 배출

 

아보카도 효능 세 번째! 아보카도에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 하루 평균 WHO 권장 소금 섭취량의 2.45배에 달하는 소금 4900㎎으로 섭취하는 한국인들에게 특히 유익한 식품이다.

 

(4) 빈혈 예방

 

아보카도 효능 네 번째! 철분 함유량도 과일 중에서는 높은 편으로 이는 빈혈 예방 효과도 있다.

 

 

(5) 다이어트

 

 

아보카도 효능 다섯 번째! 아보카도는 다이어트에 제격인 과일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식사를 할 때 아보카도 반 개 정도를 함께 먹으면 포만감을 높여줘 다음 식사 때까지 식욕을 크게 줄여준다. 이때 칼로리나 탄수화물 섭취도 늘어나지만 혈당량 수치는 더 높아지지 않는 것으로 관찰됐다.

 

(6) 암 예방

 

아보카도 효능 여섯 번째! 아보카도의 단일불포화 지방산은 우리 몸에 들어가서 다른 과일과 채소에 있는 카로티노이드 흡수를 도와주면서 결과적으로 암의 위험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 한 연구에서는 아보카도, 채소, 견과류를 충분히 먹는 여성이 오메가 6 지방산 섭취가 늘어나게 되어 이 것이 난소암 위험률을 낮춘다는 연구보고가 있었다. 또한 아보카도 추출물을 대장암과 식도암세포에 투여했을 때, 두 암세포 모두 성장을 억제시켰으며 특히 식도암 세포에 효과가 더 있었다.

 

 

(7) 항산화 효과

 

아보카도 효능 일곱 번째! 항산화작용이 있는 아보카도 특성 때문에, 아보카도와 콩을 함께 섞어 추출한 건강보조식품을 뇌졸중이 있는 쥐에서 뉴론을 보호하고 신경 보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추출물은 골관절염을 완화시키고 콜레스테롤 생합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었다.

 

(8) 풍부한 엽산

 

아보카도 효능 여덟 번째! 다양한 영양소와 기형아를 방지하기 위해 적극 권장되는 것이 엽산이다. 필수적으로 챙겨 먹어야 하는 것으로, 아보카도에는 엽산이 함유되어 있고, 하루 권장량의 약 20%를 아보카도 100g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2. 아보카도 부작용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 약인 와파린(쿠마딘)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아보카도를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약을 복용하는 기간에 식사 중 비타민 K를 다량 섭취하게 되면 약제의 작용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으므로 비타민 K를 함유하고 있는 아보카도 과량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몸 상태나 약 복용량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내용은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기 바란다.

 

3. 아보카도 칼로리

 

아보카도 1개의 열량은 200kcal 정도로 다른 과일에 비해 열량이 높고, 총 지방 함량도 20g으로 많이 들어 있다. 그리고 미량 영양소인 비타민 K, 엽산이 풍부해서 비타민 K는 하루 권장량의 38%, 엽산은 30%를 충족시킬 수 있다.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과일인 바나나와 비교해 보면 아보카도가 열량과 단백질이 약 2배로 높고, 엽산은 4배이상, 비타민 A도 2배 이상 많다. 비타민 K도 과일 중에 가장 높은 편에 속한다.

 

 

4. 아보카도 고르는 법

 

아보카도는 껍질만 벗겨 일반 과일처럼 먹어도 좋고, 버터와 유사한 느낌이기 때문에 빵에 발라먹어도 좋다. 이러한 아보카도는 덜 숙성될수록 딱딱하고 떫은맛이 난다. 일정 기간 숙성시키면 더 부드럽고 맛있는 아보카도를 먹을 수 있는데, 이런 숙성 없이 적당히 잘 익은 상태의 아보카도를 먹기 위해서는 잘 익은 아보카도를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껍질이 초록색에서 갈색으로 넘어가는 짙은 색으로 손으로 만졌을 때 살짝 들어가는 부드러운 촉감일 때 가장 좋다. 만약 껍질이 갈색이거나 아보카도 자체가 물렁물렁하다면 너무 익은 것으로 볼 수 있다.

 

 

5. 아보카도 먹는 방법

 

잘 익은 아보카도는 그냥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반을 쩍 갈라서 티스푼으로 떠먹으면 된다. 잘 알려져 있듯 아보카도의 별명 중 하나는 '숲 속의 버터'이다. 빵에 버터를 발라먹는 것보다는 아보카도를 발라먹는 것이 건강에 훨씬 더 좋다. 샌드위치에 한번 발라먹어 보아도 좋다.

 

아보카도는 샐러드로 먹어도 훌륭하다. 샐러드에 아보카도 썰어서 넣고 올리브유 드레싱을 뿌려서 먹으면 그게 피를 맑게 하고 심장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한몫한다. 지중해식 식단이 바로 이것이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옥수수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t. 맛있게 삶는 방법/보관방법)

이번 글에서는 옥수수 효능과 부작용, 옥수수 맛있게 삶는 방법 그리고 옥수수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레드와인 효능과 토마토 효능 그리고 오미자 효능에 대

adeukes.tistory.com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t. 고르는 법/섭취방법)

이번 글에서는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구기자 고르는 법 그리고 구기자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토마토 효능 부작용과 오미자 효능 부작용 그리고 여주 효능 부

adeukes.tistory.com

 

수박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칼로리/고르는 법)

이번 글에서는 수박 효능 부작용과 수박 칼로리 그리고 수박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름철을 대표하는 과일 수박, 커다란 수박 하나만 있으면 온 가족이 둘러 앉아 여름의 정

adeukes.tistory.com

 

이상 아보카도 효능 부작용과 아보카도 칼로리, 아보카도 고르는 법 그리고 아보카도 먹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