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멘텀

홍삼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룩스온 2021. 7. 9. 08:01

이번 포스팅에서는 홍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표고버섯 효능과 강황 효능 그리고 미역 효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글의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건강식품 중 베스트셀러는 단연 홍삼이다. 홍삼의 효능은 공식적으로 면역력 증가, 피로해소,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력 억제를 통한 혈액순환 개선, 항산화 등 5가지로 정하고 있는데, 이 기능을 발휘하는 성분이 바로 진세노사이드 Rg1+Rb1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홍삼 효능과 부작용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홍삼 효능
  2. 홍삼 부작용

 

1. 홍삼 효능

 

 

(1) 면역력 강화

 

홍삼 효능 첫 번째! 면역력이란 외부로부터 침입한 세균과 바이러스 등에 대한 인체 방어시스템이다. 면역력을 키우는 것은 건강을 지키는 기본이다. 홍삼을 섭취하면 면역기능에 중요한 구실을 하는 CD4+T 세포 수가 줄어들지 않아 면역체계의 힘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2) 혈류 개선

 

홍삼 효능 두 번째! 홍삼의 혈류 개선 기능은 크게 네 가지다. 첫째, 혈액에 있는 과량의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 등 지방성분을 몸에 흡수시켜 지방이 분해되게 한다. 둘째, 혈소판 덩어리를 녹인다. 셋째, 혈소판끼리 뭉치게 하는 물질인 트롬복산A2를 감소시키고, 혈소판끼리 뭉치지 못하게 하는 물질인 프로스타사이클린을 증가시킨다. 넷째, 적혈구 변형 능력을 향상시킨다.

 

 

(3) 항암 효과

 

홍삼 효능 세 번째! 인체의 정상적인 면역기능은 신체 내에서 생성되는 종양세포 1000만 개까지 파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보통 임상적으로 암이 발견될 정도면 최소한 10억개의 종양세포를 포함한 상태로, 면역기능으로 파괴할 수 있는 수준을 훨씬 넘는 경우다. 따라서 인체의 방어벽과 저항력을 보강하는 효능이 있는 홍삼은 암 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4) 당뇨 개선

 

 

홍삼 효능 네 번째! 당뇨병은 당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인슐린의 작용이 약해 당이 에너지로 이용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설되는 질환이다. 당뇨병은 다음, 다뇨, 다식의 3다 증상이 나타난다.

 

당뇨병 환자들은 당이 혈액 속에 넘쳐 소변을 통해 자주 배출해야 한다. 이 때문에 몸 안의 수분이 빠져나가 물을 자주 찾게 되고, 에너지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많이 먹으려는 경향이 있다. 비만으로 생긴 성인형 당뇨병 환자에게 홍삼을 투여한 결과, 혈당조절에 현저한 효과를 보인 것으로 밝혀져 성인형 당뇨병 관리 개선에 인삼의 효능이 탁월한 것으로 입증됐다.

 

 

(5) 갱년기 증상 완화

 

홍삼 효능 다섯 번째! 여성 갱년기란 50세를 전후해 난소기능이 쇠퇴하면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가져오는 증상이다. 이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생성의 감소, 난포자극 호르몬과 황체 형성 호르몬 상승 등의 변화에 따른 것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폐경기 증후군으로 진단된 여성 30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시제품을 섭취하게 했을 때 15가지 증세를 종합한 폐경지수는 크게 감소했다. 또한 항목별로 소화기 증세 100%, 안면홍조 91.6%, 심계항진 85.6%, 관절통 76.4%, 피로감 73.6%, 피부 분비 증상 62.5%, 불면증 61.5%, 정신신경이상 61.4%의 개선효과가 있었다.

 

 

(6) 피부미백

 

홍삼 효능 여섯 번째! 피부미백에도 도움이 된다. 피부의 검은 색소는 멜라닌 합성으로 생긴다. 합성과정에서 타이로지나제는 중추적 구실을 하는데, 인삼추출물은 타이로지나제의 활성을 억제해 세포 내 멜라닌 생성량을 감소시키고 세포증식을 억제한다.

 

2. 홍삼 부작용

 

 

누구에게나 좋은 보약은 없다. 흔히 인삼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겐 좋지 않고 홍삼은 괜찮다고 알려져 있는데 잘못된 상식이다. 홍삼도 인삼처럼 누구에게나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며 체질에 맞게 복용해야 한다. 양의 기운을 지닌 환자가 홍삼을 복용하면 인삼처럼 비슷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사상체질에서 보면 몸이 냉하고 마른 소음인이 잘 맞으며 효과도 다른 사상체질에 비해 잘 나타나는 편이다.

 

각종 효과를 인정받은 홍삼이 독이 되는 경우도 있다. 고혈압이나, 천식, 아토피, 가려움증이 있는 환자는 질환들이 더 심해질 가능성이 있으며, 장에서 사포닌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적거나 아예 나오지 않은 사람은 아무리 홍삼을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없다. 또 출혈 위험이 있는 수술 전후에는 혈액 응고기능을 떨어뜨리는 홍삼 복용을 피해야 한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표고버섯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보관방법/요리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표고버섯 효능 부작용과 표고버섯 보관방법 그리고 표고버섯 요리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구기자 효능과 수박 효능 그리고 블루베리 효능에 대해

adeukes.tistory.com

 

강황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강황가루 먹는 법)

이번 글에서는 강황 효능 부작용과 강황가루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수박 효능과 블루베리 효능 그리고 쑥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

adeukes.tistory.com

 

미역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좋은 미역 고르는 법/요리법)

이번 글에서는 미역 효능 부작용과 좋은 미역 고르는 법 그리고 미역 요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블루베리 효능과 쑥 효능 그리고 화이트와인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홍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