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우엉차 효능 부작용과 우엉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부추 효능과 호박잎 효능 그리고 아보카도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뿌리채소 우엉은 특유의 아삭아삭한 식감과 고소한 맛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다. 우엉은 국화과의 두해살이풀로 유럽, 시베리아, 중국 동북부 등에서 서식하고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주로 재배된다.

 

꽃은 관상용으로 쓰이고 종자는 약용으로, 뿌리는 약용과 식용으로 두루 쓰인다. 갈색 껍질의 뿌리는 인삼과 비슷한 향이 난다. 우엉 껍질에 인삼의 대표적 기능성 성분인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우엉차 효능 부작용과 우엉차 만드는 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우엉차 효능
  2. 우엉차 부작용
  3. 우엉차 만드는 법

 

1. 우엉차 효능

 

 

(1) 당뇨 개선

 

우엉차 효능 첫 번째! 가용성 섬유질의 일종인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어 혈당 수치를 낮춰준다. 또한, 당뇨병성 망막증 등과 같은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 다이어트 효과

 

우엉차 효능 두 번째! 우엉은 채소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특효이다. 동의보감에서는 우엉이 천연 식욕억제제로 기록되어 있다. 우엉이 갖고 있는 식욕억제제 효능은 겉 껍질에 있는 사포닌 때문이다. 사포닌은 공복 혈당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어준다.

 

 

(3) 피부 건강

 

우엉차 효능 세 번째! 천연 해독제로 피부를 손상시키는 체내 유해한 독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건강을 개선하고 조기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리그닌 성분은 항균 작용이 있어 건선, 습진 등에도 효과적이다.

 

(4) 관절염 완화

 

우엉차 효능 네 번째! 우수한 항 염증 작용을 하여 류머티즘 관절염에 의한 염증과 부종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5) 여드름 치료

 

우엉차 효능 다섯 번째! 철, 탄닌, 칼륨, 플라보노이드 등 각종 미네랄과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여드름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차로 마셔도 좋지만, 찻물 등으로 세안하거나 부분 팩을 하면 좋다.

 

(6) 이뇨 & 변비 개선

 

우엉차 효능 여섯 번째! 우엉에 함유된 이눌린은 신장 기능을 향상시켜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고, 천연 이뇨제로 체내에 과도하게 쌓인 체액과 나트륨을 제거하여 신장 기능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우엉에는 셀룰로오스, 레이셀로오스 등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어 정장 작용과 배변 촉진작용을 돕는다.

 

 

(7) 혈액 정화

 

 

우엉차 효능 일곱 번째! 우엉은 해독작용과 중금속을 정화할 수 있는 활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간, 신장, 요로, 대장에서 나오는 독소와 폐기물을 제거하는 혈액 청정기이다. 특히, 과민성대장 증후군의 증세를 개선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8) 장 건강

 

우엉차 효능 여덟 번째! 식이섬유가 풍부한 우엉은 장내 유산균이 살 수 있는 활발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유산균수도 늘리면서 장을 깨끗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시간 날 때마다 우엉차 티백이나 차로 우려내어 마셔준다면 변비치료와 장 건강 향상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9) 암 예방

 

우엉차 효능 아홉 번째! 중세 시대에 유럽에서는 여러 종양을 치료하는 데 우엉 뿌리가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 유방암, 췌장암, 결장암 등 특정 유형의 암에 효과적이라는 동물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10) 생리통 & 생리불순 개선

 

우엉차 효능 열 번째! 우엉 성분인 아르기닌은 100g당 481ml 함유되어 있어 여성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생리통 및 생리불순을 겪을 때 우엉차 티백이나 차를 우려 틈틈이 마셔준다면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11) 근육 회복

 

우엉차 효능 열한 번째! 운동효과를 더 내기 위해서 운동 전후로 카페인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우엉차는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면서도 근육회복을 돕는다. 우엉성분인 아르기닌은 우리 몸의 근육에 영양소와 산소를 더 많이 공급하는 효과가 있어 근육 회복을 돕고 성장호르몬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근육을 만들거나 체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12) 면역력 증진

 

우엉차 효능 열두 번째! 우엉차는 건강음료라고 할 만큼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영양성분들을 포함하고 있다. 우엉성분인 이눌린, 아르기닌, 사포닌 등은 항산화 작용과 함께 면역력을 증가시켜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우엉차 부작용

 

 

우엉은 국화과이기 때문에 해당 꽃 종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 그리고 이뇨작용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평소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우엉의 성분은 찬 성분이어서 과도하게 섭취하면 배탈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3. 우엉차 만드는 법

 

(1) 우엉 자르기

 

우엉차 만드는 법 첫 번째! 우엉 껍질이 벗겨지지 않게 깨끗이 씻은 다음 가로, 세로 1cm 두께로 깍둑썰기한다. 얇게 채써는 것이 훨씬 건조가 잘되어 좋다는 사람도 있는데, 그건 개인의 취향이다. 껍질에 영양소가 가득하므로 절대 벗겨내지 말아야 한다.

 

(2) 우엉 말리기

 

우엉차 만드는 법 두 번째! 동글동글하게 썬 우엉을 채반이나 신문지에 올려 3~4일 정도 햇빛에 바짝 말린다.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녹색 물이 우려지므로 말리는 과정이 중요하다. 햇빛이 없다면 방바닥 온도를 높이거나 건조기를 사용하도록 하자.

 

 

(3) 우엉 덖기

 

우엉차 만드는 법 세 번째! 우엉을 프라이팬에 넣고 약한 불에 10분 정도 덖는다. 건조된 우엉은 3분의 1 크기로 쪼그라든다. 겉이 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불의 강도를 조절하도록 하자. 우영의 유효 성분을 잘 추출하기 위해 덖는 과정을 9회 반복한다.

 

(4) 우엉 우리기

 

우엉차 만드는 법 네 번째! 덖은 우엉을 체에 넣고 탄 것과 이물질을 잘 걸러낸다. 걸른 우엉을 지퍼백이나 유리병에 보관해 놓고, 뜨거운 물에 팔팔 끓여 차처럼 음용하거나 차가운 물에 우린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부추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요리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추 효능 부작용과 부추 요리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참외 효능과 감자 효능 그리고 옥수수 효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글의 하단부에 해당

adeukes.tistory.com

 

호박잎 효능 7가지 총정리! (ft. 부작용/손질법/찌는 법/요리법/보관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호박잎 효능 7가지와 호박잎 부작용, 호박잎 손질법, 호박잎 찌는 법, 호박잎 요리법 그리고 호박잎 보관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감자 효능과 옥

adeukes.tistory.com

 

아보카도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칼로리/고르는 법/먹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보카도 효능 부작용과 아보카도 칼로리, 아보카도 고르는 법 그리고 아보카도 먹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옥수수 효능과 구기자 효능 그리

adeukes.tistory.com

 

이상 우엉차 효능 부작용과 우엉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