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병아리콩 효능 부작용과 병아리콩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노니 효능과 숙주 효능 그리고 부추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병아리콩은 생김새가 병아리의 부리와 닮아 칙피 혹은 이집트콩으로 불리는 콩이다. 이 콩은 인류 역사상 가장 처음으로 재배한 콩류 중 하나로 인도, 중앙아메리카, 아프리카 일부에서 주로 즐겨 먹는다.

 

밤이나 땅콩 같은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날것으로 먹거나 삶고 튀기고 복고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한 병아리 콩은 최근 샐러드 재료로 많이 쓰이며 사랑받고 있는 슈퍼푸드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병아리콩 효능 부작용과 병아리콩 먹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병아리콩 효능
  2. 병아리콩 부작용
  3. 병아리콩 먹는 방법

 

1. 병아리콩 효능

 

 

(1) 체중 감량

 

병아리콩 효능 첫 번째! 허기진 배는 신경을 예민하게 하고 다이어트 및 식이요법을 지키려는 의지를 약화시킨다. 1컵의 병아리콩 칼로리는 269kcal이지만, 하루 권장 섬유 식이섬유 섭취량 1/2 및 하루 권장 단백질 섭취량 1/3이 들어 있어 포만감이 대체로 높고 오래도록 지속되며 체내 지방을 축적시키는 인슐린을 조절하여 체중 감량을 촉진한다.

 

(2) 피로 해소

 

병아리콩 효능 두 번째! 병아리콩에는 당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B1과 단백질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B6 등 풍부한 비타민 B군을 포함하고 있다. 그중 비타민 B1은 탄수화물 및 에너지 대사에 필수적이며 강한 해독 작용으로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는 기능을 한다. 또한 피로물질의 축적을 막아 만성피로 예방 및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 B6는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며 카테콜아민이나 세로토닌 등 신경 전달 물질을 형성하는 반응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3) 생리 전 증후군 완화

 

병아리콩 효능 세 번째! 병아리콩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분자 구조가 비슷한 이소플라본이 함유돼 있다. 미국 텍사스 의과대학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이소플라본은 폐경기 전후로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높아질 때, 혈관내피 산화질소 합성효소를 활성화시켜 산화질소를 생성한다. 생성된 산화질소는 혈관 내피세포의 이완을 돕고 수축을 감소시켜 혈압을 낮춰준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이 과다하게 분비할 때에는 그 기능을 억제해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병아리콩은 이와 같은 효과로 폐경기 증후군, 심혈관질환, 암, 골다공증, 고혈압 등 여러 질환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당뇨 개선

 

병아리콩 효능 네 번째! 당화혈색소(헤모글로빈A1c) 수치를 낮춰줘 특히, 제2형 당뇨병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은 식품이다. 참고로, 당화혈색소(HbA1c)란 혈당이 증가되어 적혈구에 있는 혈색소(헤모글로빈)에 포도당이 붙은 상태를 가리키며 혈당치보다 더 정확하게 당뇨병을 진단해준다.

 

(5) 변비 & 신진대사 개선

 

 

병아리콩 효능 다섯 번째! 병아리콩 1컵에는 하루 권장 식이섬유 섭취량의 1/2이 들어 있다. 일반적으로 식이섬유는 크게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로 나누어진다. 그중 병아리콩은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한 식품으로 주로 대장에서 활동해 변비를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신진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전해진다.

 

(6) 암 예방

 

병아리콩 효능 여섯 번째! 엽산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에서 암세포 발생을 예방하여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대장암 발병 위험을 대폭 낮춰준다는 일본 아이치현 암센터 연구소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또한, 풍부한 셀레늄은 간 효소 기능을 지원하여 체내에서 암 유발 화합물을 해독해준다.

 

 

(7) 빈혈 개선

 

병아리콩 효능 일곱 번째! 병아리콩은 철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철분은 적혈구 속에 많이 들어 있는 색소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이며 혈액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미네랄이다. 철분은 여러 효소의 보조 인자로 작용해 에너지를 생성하고 피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만약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기거나 쉽게 숨이 차고 안색이 창백해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병아리콩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병아리콩 부작용

 

 

병아리콩은 옥살산을 함유하고 있어 특정 체질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과다섭취 시 설사 및 복통의 부작용이 올 수 있다.

 

3. 병아리콩 먹는 방법

 

병아리콩의 칼로리는 100g당 143칼로리로 다른 콩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다. 병아리콩 먹는 법은 밥을 지을 때 함께 넣어 짓거나 병아리콩을 활용한 요리를 할 수 있다. 병아리콩 카레, 병아리콩 샐러드, 병아리콩 수프, 병아리콩 후무스 등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노니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하루복용량/먹는 방법/구입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니 효능 부작용과 노니 하루복용량, 노니 먹는 방법 그리고 노니 구입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강황 효능과 미역 효능 그리고 참외 효능에 대해

adeukes.tistory.com

 

숙주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칼로리/요리법/남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숙주 효능 부작용과 숙주 칼로리 그리고 숙주 요리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미역 효능과 참외 효능 그리고 감자 효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글

adeukes.tistory.com

 

부추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요리팁)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추 효능 부작용과 부추 요리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참외 효능과 감자 효능 그리고 옥수수 효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글의 하단부에 해당

adeukes.tistory.com

 

이상 병아리콩 효능 부작용과 병아리콩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