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브로콜리 씻는 방법, 브로콜리 요리법 그리고 브로콜리 데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홍삼 효능과 노니 효능 그리고 숙주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다양한 식품 중에 언제부턴가 친숙한 밥반찬으로 자리잡은 브로콜리는 여러 녹색 채소 중에서도 영양소가 월등히 높고,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뽑은 10대 암 예방 식품이자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브로콜리 씻는 방법, 브로콜리 요리법 그리고 브로콜리 데치기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브로콜리 효능
  2. 브로콜리 부작용
  3. 브로콜리 씻는 방법
  4. 브로콜리 요리법 & 데치기

 

1. 브로콜리 효능

 

 

(1) 심장 건강

 

브로콜리 효능 첫 번째!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 성분은 염증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다. 설포라판은 만성적인 혈당 문제로 인해 생기는 염증에 의해 혈관 내벽에 손상이 가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강력한 항산화제

 

브로콜리 효능 두 번째! 십자화과 채소들 중에서도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 C를 효과적으로 재활용하는 데 필수적인 플라보노이드도 함유돼 있다. 또한 루테인과 제아잔틴, 베타카로틴 등 강력한 항산화제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신체가 유해산소로 인해 산화되는 것을 막는다.

 

 

(3) 알레르기 반응 & 염증 감소

 

브로콜리 효능 세 번째! 브로콜리에는 페놀성 화합물인 캠페롤이 들어 있어 알레르기와 관련된 성분이 신체에 주는 충격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브로콜리에는 염증을 퇴치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4) 암 예방

 

브로콜리 효능 네 번째! 브로콜리는 콜리플라워나 양배추 같은 다른 십자화과 채소처럼 면역력을 강화하고 암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다.

 

 

(5) 뼈 건강

 

 

브로콜리 효능 다섯 번째! 브로콜리에는 칼슘과 비타민 K가 많이 들어 있다. 이 두 가지는 뼈 건강에 중요한 성분이고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6) 콜레스테롤 감소

 

브로콜리 효능 여섯 번째! 다른 완전식품들처럼 브로콜리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몸속에서 콜레스테롤을 빼내는 효능이 있다.

 

 

(7) 안과질환 예방

 

브로콜리 효능 일곱 번째! 카로티노이드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은 황반변성과 백내장 등 안과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비타민 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들어 있어 야맹증에도 좋다.

 

(8) 다이어트 효과

 

브로콜리 효능 여덟 번째! 브로콜리에는 소화에 도움을 주고 변비를 방지하며, 혈당을 낮게 유지시켜주고 과식을 막아주는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2.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를 다량 복용할 경우, 섬유질이 지나치게 체내에 축적되어 장기가 과도하게 자극되면 복통을 유발하거나 가스가 심각하게 많이 방출될 수 있다. 또한 브로콜리가 혈액을 타고 체내에 접근하는 약물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으며, 따라서 하루에 브로콜리를 160g(2컵)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3. 브로콜리 씻는 방법

 

 

브로콜리를 씻을 때 보통은 꽃봉오리를 위로 해서 물을 흘려내리지만, 이는 제대로 된 방법이 아니다. 이렇게 씻으면 표면에 있는 특유의 왁스 성분으로 물이 그대로 튕겨 나갈 뿐, 빡빡하게 펴있는 꽃봉오리 틈새와 굳게 닫힌 봉오리 내부에 낀 흙과 벌레, 농약 등의 오염물질은 그대로 남아 있게 된다.

 

브로콜리를 깨끗이 씻으려면 일단 그릇에 물을 담아 꽃봉오리 부분이 물에 잠기도록 뒤집어 담는다. 물에 뜨지 않도록 입구가 작은 그릇에 꽉 차게 담고 10~20분 가량 놔두면 브로콜리 꽃봉오리가 저절로 열리면서 안에 끼어 있던 흙과 벌레 등 오염물질이 떨어진다.

 

 

꽃봉오리가 열린 후에는 두세 차례 깨끗한 물로 갈아 흔들어주고, 마지막으로 소금이나 식초를 희석한 물에 다시 5분간 담가두면 표면에 묻어있던 농약까지 깨끗이 제거할 수 있다.

 

또 다른 세척법으로는 씻기 전에 먼저 브로콜리를 작게 다듬어 씻는 방법이 있다. 브로콜리를 한 입 크기로 작게 잘라 손질한 뒤 10~20분 정도 물에 담가두었다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오염물질을 씻어낸다.

 

 

4. 브로콜리 요리법 & 데치기

 

브로콜리를 지나치게 오래 삶거나 끓일 경우 항암효과가 약화하기 쉬우므로 살짝 삶아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브로콜리를 잘게 슬라이스 한 뒤 100℃ 이하에서 2~3분간 살짝 삶은 뒤 섭취하면 영양소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부작용은 최소화한 브로콜리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브로콜리를 기름에 볶거나 올리브유 등 기름이 포함된 드레싱을 곁들여 먹으면 비타민 A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홍삼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홍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표고버섯 효능과 강황 효능 그리고 미역 효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글의 하단부에 해당 포스팅의

adeukes.tistory.com

 

노니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하루복용량/먹는 방법/구입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니 효능 부작용과 노니 하루복용량, 노니 먹는 방법 그리고 노니 구입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강황 효능과 미역 효능 그리고 참외 효능에 대해

adeukes.tistory.com

 

숙주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칼로리/요리법/남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숙주 효능 부작용과 숙주 칼로리 그리고 숙주 요리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번에 다뤘던 미역 효능과 참외 효능 그리고 감자 효능에 대해서 궁금한 사람은 이 글

adeukes.tistory.com

 

이상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브로콜리 씻는 방법, 브로콜리 요리법 그리고 브로콜리 데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