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멘텀

칡즙 효능 부작용 총정리!

룩스온 2021. 7. 10. 17:43

이번 글에서는 칡즙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우엉차 효능과 양파즙 효능 그리고 아몬드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쌉싸리함과 희미한 단맛을 겸비한 칡은 우리의 산천에 자리잡은 토종 식물이다. 과거 칡은 배고픔을 이기기 위한 구황작물로 활용됐으며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도 쓰여져 왔다.

 

왕성한 생명력과 적응력은 칡의 상징과도 같다. 한 뿌리만 둬도 순식간에 산을 뒤덮는다고 알려진 칡은 겨울에도 얼어죽지 않는 강인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일까. 식료가 풍부해진 현대에도 칡은 그 생명력을 인정받아 자양강장제 등 건강식품은 물론 숙취를 해소하기 위한 음료로 이용되는 등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칡즙 효능 부작용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칡즙 효능
  2. 칡즙 부작용

 

1. 칡즙 효능

 

 

(1) 풍부한 영양소

 

칡즙 효능 첫 번째! 칡즙은 비타민B, 칼륨, 마그네슘, 칼슘, 나트륨, 인 같은 필수 영양소와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이다. 또 비타민B1, 비타민B6, 섬유질, 단백질, 아연, 철분과 같은 영양분도 함유하고 있다.

 

(2) 해독 작용

 

칡즙 효능 두 번째! 칡은 뱀에게 물린 상처, 전갈의 쏘인 상처, 거미에게 물린 상처, 식물 중독 등의 질병을 치료하는 약초로 유명하다. 칡은 체내의 독성을 제거하기 위해 영향을 받는 부위에 바르거나 즙으로 마신다.

 

 

(3) 숙취 해소 & 간 건강

 

칡즙 효능 세 번째! 칡즙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의 경우 간에 좋은 효능을 가진다. 칡은 알코올 분해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데, 그렇기에 술을 많이 마신 사람들은 다음날 칡즙을 섭취하면 숙취에 효과가 좋다. 간 기능 개선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니 만성피로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4) 다이어트

 

칡즙 효능 네 번째! 칡즙은 열량이 낮기 때문에 좋은 다이어트 음식이다. 칡 100g당 65kcal밖에 되지 않는다.

 

 

(5) 갱년기 증상 개선

 

칡즙 효능 다섯 번째! 칡즙에는 석류보다 600배가 많은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다.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석류보다는 600배, 대두 보다는 25배가 많은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증상 개선에 좋다.

 

(6) 골다공증 예방

 

 

칡즙 효능 여섯 번째! 칡즙에는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갱년기인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효과를 가진다. 성장호르몬도 있기에 성장기 어린아이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7) 변비 개선

 

칡즙 효능 일곱 번째! 칡즙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식이섬유가 많다는 말은 곧 변비 개선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뜻인데, 변의 이동을 활발하게 해주므로 변비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8) 당뇨 증상 개선

 

칡즙 효능 여덟 번째! 칡즙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사포닌 성분은 혈당 조절뿐만 아니라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 역시 뛰어나 당뇨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9) 피부 미용

 

칡즙 효능 아홉 번째! 칡즙에 함유된 다양한 미네랄 성분 및 비타민 성분들이 피부의 영양을 공급해줌으로써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칡은 피부 속 노폐물 및 독소를 배출해주고, 기미나 주근깨, 잡티 등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탄력 있는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2. 칡즙 부작용

 

 

간에 좋은 약초로 칡즙을 구매하고자 한다면 꼭 명심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암칡을 구매하고 암칡으로 만든 즙이나 환, 가루를 구매해야 한다는 것이다. 암칡은 수칡에 비해 통통하고 굵으며 수분이 많다. 생으로 씹었을 때 찌꺼기가 많이 남지 않으며 유효 성분 역시 암칡이 훨씬 풍부하기 때문이다.

 

당연히 암칡이 구하기 힘들도 가격도 더 비싸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칡즙을 구매한다면 제조 시 암칡을 사용하는 곳을 고르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우엉차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만드는 법)

이번 글에서는 우엉차 효능 부작용과 우엉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부추 효능과 호박잎 효능 그리고 아보카도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

adeukes.tistory.com

 

양파즙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하루 섭취량)

이번 글에서는 양파즙 효능 부작용과 양파즙 하루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호박잎 효능과 아보카도 효능 그리고 표고버섯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

adeukes.tistory.com

 

아몬드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t. 하루 권장량)

이번 글에서는 아몬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아몬드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아보카도 효능과 표고버섯 효능 그리고 강황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adeukes.tistory.com

 

이상 칡즙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