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엉겅퀴 효능 6가지와 엉겅퀴 부작용 그리고 엉겅퀴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도라지 효능과 우엉차 효능 그리고 양파즙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엉겅퀴는 과거엔 자주 눈에 띈 식물이었지만 도시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서식처가 많이 사라졌다. 지금은 깨끗한 농촌이나 산간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귀한 식물이다. 엉겅퀴는 잎과 줄기, 뿌리를 다 식용할 수 있다. 섬유질,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회분, 무기질, 비타민 등이 고루 들어 있어서 음식 재료로 전혀 손색이 없다.

 

엉겅퀴는 가을철에 전초를 채취하는데 뿌리의 약효가 제일 좋다. 늦가을이나 겨울철 땅이 얼기 전에 캐야 한다. 엉겅퀴 잎에 붙어 있는 가시는 매우 날카롭고 억세기 때문에 엉겅퀴를 채취할 때는 그래서 두툼한 가죽 장갑 같은 것을 끼고 뜯는 게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엉겅퀴 효능 6가지와 엉겅퀴 부작용 그리고 엉겅퀴 복용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엉겅퀴 효능
  2. 엉겅퀴 부작용
  3. 엉겅퀴 복용법

 

1. 엉겅퀴 효능

 

 

(1) 간 기능 개선

 

엉겅퀴 효능 첫 번째! 엉겅퀴엔 실리마린, 비타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유효 성분인 실리마린은 엉겅퀴의 뿌리 쪽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몸속의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해독제 역할을 해 간독성, 간 손상을 예방하고 것이 연구로 알려지기도 했으며 간 기능 개선과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엉겅퀴의 성분은 피를 맑게 해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해독제 역할로 지방간을 개선시켜준다.

 

(2) 항염증 작용

 

엉겅퀴 효능 두 번째! 엉겅퀴는 동의보감에 어혈을 풀고 코피를 멎게 하며, 진통과 항염증 효능이 있다고 전한다. 엉겅퀴 활용은 오래전부터 나물이나 즙으로 먹어왔다. 뿌리는 술을 담가 마시기도 했고 뿌리를 달여 그 물로 식혜를 만들기도 하며 삶은 엉겅퀴는 밥으로도 활용한다.

 

 

(3) 소화 & 면역력 증진

 

엉겅퀴 효능 세 번째! 잎이나 줄기에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에도 좋고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4) 고혈압 예방

 

 

엉겅퀴 효능 네 번째! 뿌리에는 혈압을 조절해주는 성분이 풍부해 고혈압에 도움이 된다.

 

(5) 출혈증 개선

 

엉겅퀴 효능 다섯 번째! 위장출혈로 인한 토혈, 폐나 기관지질환에 의한 객혈, 갑작스런 코피, 자궁출혈, 대변출혈 등 다양한 출혈증에 사용한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때는 엉겅퀴 하나만 복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급성 출혈엔 대량으로 3일 정도 복용하면 출혈이 멎는다.

 

 

(6) 정력 강화

 

엉겅퀴 효능 여섯 번째! 정력 강화 효능도 있다. 이 효능 때문에 물에 달인 엉겅퀴를 '마시는 정력제'라고 부르기도 한다.

 

2. 엉겅퀴 부작용

 

 

엉겅퀴는 위장기능이 약한 사람이 과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식욕부진, 복통, 구토와 같은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엉겅퀴를 섭취할 때에는 조금씩 양을 늘려가며 자신의 체질과 적합한지 판단하며 섭취하는 것이 좋다. 엉겅퀴는 일반적으로 생잎 20장이 하루 섭취량이다.

 

3. 엉겅퀴 복용법

 

엉겅퀴는 즙, 차, 효소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 생 엉겅퀴를 녹즙기로 갈면 엉겅퀴 생즙을 얻을 수 있다. 엉겅퀴 생즙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소주잔으로 한잔 정도이다. 엉겅퀴를 3배 정도 되는 양의 물을 넣고 약한 불에 연하게 우려내면 엉겅퀴차가 완성된다.

 

엉겅퀴의 어린 순은 나물로 먹기도 하며, 가을에 줄기, 잎을 그늘에 말려 한방 약재로 이용한다. 엉겅퀴를 섭취하려면 잔뿌리를 정리하고 질긴 잎을 잘라서 깨끗이 씻어 말린다. 밀봉해 냉장보관하면 3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도라지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먹는 방법/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

이번 글에서는 도라지 효능 부작용과 도라지 먹는 방법 그리고 도라지 무침 맛있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숙주 효능과 부추 효능 그리고 호박잎 효능에 대하

adeukes.tistory.com

 

우엉차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만드는 법)

이번 글에서는 우엉차 효능 부작용과 우엉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부추 효능과 호박잎 효능 그리고 아보카도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

adeukes.tistory.com

 

양파즙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하루 섭취량)

이번 글에서는 양파즙 효능 부작용과 양파즙 하루 섭취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호박잎 효능과 아보카도 효능 그리고 표고버섯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

adeukes.tistory.com

 

이상 엉겅퀴 효능 6가지와 엉겅퀴 부작용 그리고 엉겅퀴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