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머위 효능 6가지와 머위 부작용, 머위 손질법 그리고 머위 요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마테차 효능과 브로콜리 효능 그리고 병아리콩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봄철 대표 나물 중 하나인 머위는 재배하는 것보다 산자락이나 밭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채소이다. 3~4월에 채취하는 봄나물로서 쌉싸름하여 입맛을 돋우는 채소이다. 전국 어디서든 흔히 볼 수 있기에 지방마다 머위, 모우, 머웃대, 머우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머위는 쌉싸름한 맛이 특징이며 비타민A, 칼슘, 철분이 많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이다. 머위는 뿌리부터 시작하여 줄기 잎까지 버릴 것이 없다. 쓴맛을 내는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도 풍부하여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머위 효능 6가지와 머위 부작용, 머위 손질법 그리고 머위 요리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머위 효능
  2. 머위 부작용
  3. 머위 손질법
  4. 머위 요리법

 

1. 머위 효능

 

 

(1) 항암 효과

 

머위 효능 첫 번째! 동의보감에서는 폐를 촉촉하게 하고 가래를 삭여 준다고 알려진다. 또한 과로로 인한 허약증을 보호해준다는 기록이 되어 있으며 유럽에서는 궁극의 항암제로 불릴 만큼 유명한 식재료이다.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다. 우리 몸의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시켜준다.

 

(2) 골다공증 예방

 

머위 효능 두 번째! 조골 세포의 생성으로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머위에는 칼슘, 비타민 A, B1, B2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많이 함유되어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을 예방하며 뼈가 약해지기 쉬운 갱년이 여성들이나 노인분들에게 좋다.

 

 

(3) 소화 기능 촉진

 

머위 효능 세 번째! 머위는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소화 기능을 촉진시켜준다. 육류를 먹을 때 머위를 같이 섭취해 주면 소화가 되지 않을 때 즙을 만들어 마셔도 좋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과 장내 숙변을 배출하는 데 좋다.

 

(4) 심혈관질환 예방

 

 

머위 효능 네 번째! 혈액 순환도 원활하게 해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고지혈증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

 

(5) 두통 완화

 

머위 효능 다섯 번째!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머위는 편두통을 유발하는 혈관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나 두통 완화에 도움을 준다.

 

 

(6) 식중독 예방

 

머위 효능 여섯 번째! 머위 속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장내 독소를 해독해준다. 특히 등푸른생선이나 게, 조개와 같은 것을 요리할 때 머위를 넣어주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2. 머위 부작용

 

 

부작용은 국화과 식물이므로 알레르기를 주의해야 하며,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PA)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간의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해당성분을 제거한 PAfree라는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임산부와 수유부에는 머위를 권하지 않는다.

 

3. 머위 손질법

 

손질법은 소금물에 삶아낸 후 벗기면 수월하게 벗길 수 있다. 껍질을 벗긴 후에 삶으면 삶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머위 요리법

 

머위대는 대볶음이나 대들깨볶음으로도 많이 요리된다. 머위 대들깨볶음은 머위대, 대파 1개, 홍고추, 청양고추 각 1개, 양파 반 개, 다진마늘 반 개, 국간장 한 큰술, 소금 반 큰술, 들기름, 들깨가루, 물 50cc, 액상조미료가 필요하다.

 

(1) 물 1L에 소금 한숟가락을 넣어 펄펄 끓인다.

 

(2) 20분정도 데친다. 다른 나물에 비해 데치는 시간이 길다.

 

(3) 찬 물에 담가 1시간 정도 담가 놓는다.

 

(4) 4~5cm 길이로 머위대를 잘라 손질해준다.

 

(5) 대파를 잘라 다진마늘, 국간장, 소금 반큰술, 들기름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고 물을 섞는다.

 

(6) 채썬 양파를 넣고 볶은 후, 썬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넣는다.

 

(7) 들깨가루를 넣고 다시 볶는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마테차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카페인/다이어트 효과)

이번 글에서는 다이어트 효과 등 카페인이 들어 있는 마테차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아몬드 효능과 홍삼 효능 그리고 노니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

adeukes.tistory.com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t. 씻는 방법/요리법/데치기)

이번 글에서는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브로콜리 씻는 방법, 브로콜리 요리법 그리고 브로콜리 데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홍삼 효능과 노니 효능 그리고 숙주 효능

adeukes.tistory.com

 

병아리콩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먹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병아리콩 효능 부작용과 병아리콩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노니 효능과 숙주 효능 그리고 부추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

adeukes.tistory.com

 

이상 머위 효능 6가지와 머위 부작용, 머위 손질법 그리고 머위 요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