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양배추 효능 7가지와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 요리 종류, 양배추 씻는 법 그리고 양배추 삶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레몬밤 효능과 마테차 효능 그리고 브로콜리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맵고 짜게 먹는 사람들 중에 위장병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강렬한 맛을 즐기다가 위장 건강을 해치는 것이다. 입안이 즐거울 때 위장은 비명을 지르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제 위장건강을 해치는 자극적인 음식을 내려놓고 양배추를 통해 불편한 속을 위로해보도록 하자.

 

공같이 둥근 생김새와 연한 녹색을 띄는 양배추는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즐겨 먹었던 역사가 오래된 식품이다. 흔하지만 다양한 효능 덕분에 '가난한 사람들의 의사'라는 별칭으로도 불렸다. 요거트, 올리브와 함께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3대 장수 식품 중 하나이다. 그리스의 철학자 피타고라스는 '양배추는 인간을 밝고 원기 있게 하며 마음을 가라앉히는 채소'라고 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양배추 효능 7가지와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 요리 종류, 양배추 씻는 법 그리고 양배추 삶기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양배추 효능
  2. 양배추 부작용
  3. 양배추 요리
  4. 양배추 씻는 법 & 삶기

 

1. 양배추 효능

 

 

(1) 암 예방

 

양배추 효능 첫 번째! 항산화, 항노화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양배추를 매일 섭취할 경우 암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배추의 폴리페놀 성분은 유방암, 위암, 대장암, 직장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위암의 원인으로 알려진 헬리코박터균 억제 효능이 뛰어나 위암 저하에 효과가 있다.

 

(2) 위 질환 완화

 

양배추 효능 두 번째! 위점막 강화와 재생을 촉진하는 비타민U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 염증과 상처를 치료하는 데 뛰어나다. 따라서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위궤양, 위염, 역류성식도염 등 위질환을 완화할 수 있다.

 

 

(3) 염증 억제

 

양배추 효능 세 번째! 양배추는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심장병,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성 장질환 등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진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포함돼 있다.

 

(4) 풍부한 비타민C

 

양배추 효능 네 번째! 양배추에는 비타민 C가 들어 있다. 비타민 C는 아스코르브산으로도 불리는 수용성 비타민이다. 콜라겐의 합성과 항산화제로의 작용, 소장의 철분 흡수를 돕고 카르니틴의 생합성과 면역기능에 관여하는 중요한 비타민이다. 녹색 양배추와 붉은색 양배추 모두 들어 있지만, 붉은색 양배추가 약 30% 더 많이 들어있다.

 

 

(5) 심장 건강

 

 

양배추 효능 다섯 번째! 양배추는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붉은색 양배추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화합물이 들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플라보노이드 계열에 속하는 식물 색소인데, 많이 섭취하면 혈압과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양배추에는 36가지 이상의 다양한 안토시아닌이 포함돼 있어 심장 건강에 좋다.

 

(6)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양배추 효능 여섯 번째! 양배추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양배추에는 건강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밝혀진 수용성 섬유질과 식물 스테롤이 포함돼 있다.

 

 

(7) 혈압 조절

 

양배추 효능 일곱 번째! 양배추는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이는 양배추에 함유된 칼륨 때문이다. 칼륨은 소변을 통해 과도한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관벽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춘다. 특히 붉은 양배추에 칼륨이 많이 포함돼 있다.

 

2.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 부작용은 과다 섭취할 경우 가스가 차서 장이 팽창하여 복통과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다면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 좋다. 또한 몸이 찬 사람이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3. 양배추 요리

 

양배추는 양배추밥, 양배추쌈밥, 양배추 된장국, 콘슬로우, 양배추볶음, 양배추김치, 양배추스프, 양배추환 등의 요리로 즐길 수 있다. 양배추는 써는 법이 번거로워 시중에 쉽게 양배추를 썰 수 있는 양배추 채칼 제품들을 찾을 수 있다. 양배추 다이어트는 양배추 칼로리가 100g당 20kcal일 정도로 낮고 식이섬유소도 풍부해 포만감이 길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해도 좋다.

 

 

4. 양배추 씻는 법 & 삶기

 

양배추 손질법 내지 양배추 씻는 법은 우선, 양배추를 4쪽으로 나눠서 물에 담그고 1분 정도 뒀다 물을 버린 후, 새 물을 받는다. 그후 식초 반스푼을 넣고 5분간 담아두면 된다.

 

양배추 삶는 법은 끓는 물에 소금 반 큰술을 넣고 2분간 삶으면 된다. 양배추 찌는 법은 찜기에 양배추를 넣고 8~10분 정도 찌면 된다. 아삭아삭한 식감을 원한다면 8분간 찐다. 양배추 보관법은 줄기를 잘라낸 후 물에 적신 키친타월로 줄기 부분을 채운 후 랩으로 싸면 싱싱하게 보관 가능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레몬밤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t. 가루 먹는 법/차 만들기/하루 권장량)

이번 글에서는 레몬밤 효능과 부작용, 레몬밤 가루 먹는 법, 레몬밤 차 만들기 그리고 레몬밤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양파즙 효능과 아몬드 효능 그리고 홍

adeukes.tistory.com

 

마테차 효능 부작용 총정리! (ft. 카페인/다이어트 효과)

이번 글에서는 다이어트 효과 등 카페인이 들어 있는 마테차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아몬드 효능과 홍삼 효능 그리고 노니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

adeukes.tistory.com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t. 씻는 방법/요리법/데치기)

이번 글에서는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브로콜리 씻는 방법, 브로콜리 요리법 그리고 브로콜리 데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홍삼 효능과 노니 효능 그리고 숙주 효능

adeukes.tistory.com

 

이상 양배추 효능 7가지와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 요리 종류, 양배추 씻는 법 그리고 양배추 삶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