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결명자차 효능 7가지와 결명자차 부작용 그리고 결명자차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엉겅퀴 효능과 칡즙 효능 그리고 레몬밤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눈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결명자차가 눈에 좋다는 말을 들어 봤을 것이다. 결명자는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으로 한약재로도 널리 쓰인다.

 

결명자차에 들어 있는 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 해소를 돕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 눈의 충혈을 완화해 시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시신경을 강화해 녹내장, 백내장 등의 시신경질환 예방에도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결명자차 효능 7가지와 결명자차 부작용 그리고 결명자차 끓이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결명자차 효능
  2. 결명자차 부작용
  3. 결명자차 끓이는 방법

 

1. 결명자차 효능

 

 

(1) 해독 작용

 

결명자차 효능 첫 번째! 결명자차는 간장과 신장의 기운을 돕고 입술의 혈색을 좋게 한다. 숙취와 사독에 효용이 있으며 오랜 눈병에는 결명자 두 되를 가루내어 죽에 섞어 먹으면 좋다는 민간요법도 전해진다.

 

(2) 변비 예방

 

결명자차 효능 두 번째! 변비증세가 심하지 않은 사람은 결명자 차를 매일 마시면 예방차원에서 매우 좋다. 만약 심한 변비의 경우라면 결명자 20~30g을 물 700㎖에 달여 500㎖가량이 된 것을 하루 2~3회 마시면 효과가 있으며, 이때 꿀을 타서 마시면 더욱 효과를 높일 수 있다.

 

 

(3) 눈 건강

 

결명자차 효능 세 번째!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다. 결명자차를 마시면 눈 건강에 특히 좋은데, 요즘처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등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들은 항상 눈이 피로하다. 결명자차는 간에 쌓여 있었던 열을 내려주어 눈을 맑고 밝게 해준다. 카로틴과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꾸준히 섭취하면 결막염이나 녹내장, 백내장과 같은 눈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4) 두통 완화

 

결명자차 효능 네 번째! 고혈압으로 두통이 심할 경우에는 결명자와 꿀풀, 조구등, 백질려를 섞은 뒤 차로 만들어 마시면 두통증상이 나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잘 낫지 않은 만성 두통의 경우에는 결명자를 베개 속에 넣어 베면 좋다.

 

 

(5) 입냄새 제거

 

 

결명자차 효능 다섯 번째! 항염 및 소염 효과가 있는 결명자차는 피부진균, 포도상구균, 염증, 각종 바이러스 등을 막아준다. 구강염이 있을 경우 결명자차를 마시면 염증 개선 효과가 있고 입냄새를 없애는 데에 효과가 좋다.

 

(6) 혈액 순환

 

결명자차 효능 여섯 번째! 결명자차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오브투신, 루프로프사린, 에모딘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피를 맑게하는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들의 경우 꾸준히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7) 숙취 해소

 

결명자차 효능 일곱 번째! 결명자차는 술로 인해서 위장이 약해진 것을 보호해주며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좋다. 특히 술을 마시고 난 다음날에는 결명자차를 진하게 달여서 먹어주면 효과적이다.

 

2. 결명자차 부작용

 

 

결명자차 부작용은 특별히 없지만, 설사가 잦은 사람이나 저혈압이 있는 사람은 결명자가 맞지 않을 수 있다.

 

3. 결명자차 끓이는 방법

 

먼저 결명자를 골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낸 후 프라이팬에 약한 불로 볶아준다. 결명자 20g과 물 2리터 정도를 준비한다. 그다음 결명자를 넣고 물을 부어 끓이는데, 이때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은근히 10분 정도 더 끓여준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엉겅퀴 효능 6가지 총정리! (ft. 부작용/복용법)

이번 글에서는 엉겅퀴 효능 6가지와 엉겅퀴 부작용 그리고 엉겅퀴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도라지 효능과 우엉차 효능 그리고 양파즙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칡즙 효능 부작용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칡즙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우엉차 효능과 양파즙 효능 그리고 아몬드 효능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adeukes.tistory.com

 

레몬밤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ft. 가루 먹는 법/차 만들기/하루 권장량)

이번 글에서는 레몬밤 효능과 부작용, 레몬밤 가루 먹는 법, 레몬밤 차 만들기 그리고 레몬밤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양파즙 효능과 아몬드 효능 그리고 홍

adeukes.tistory.com

 

이상 결명자차 효능 7가지와 결명자차 부작용 그리고 결명자차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