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목에 좋은 차 종류 추천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비염에 좋은 차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목 건강을 위해서는 술, 담배, 카페인은 삼가야 한다. 카페인과 알코올 성분은 성대를 건조하게 만들고, 이뇨작용을 유발해서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담배연기는 성대에 이물질을 오래 남아 있게 한다.

 

또한 외출할 때는 목을 따뜻하게 하고, 실내에서는 습도를 높인다. 외출 시 스카프나 목도리로 목을 따뜻하게 해주면 혈액순환도 원활해진다. 또 잘 때는 가습기 등을 이용해 성대가 촉촉해질 수 있도록 실내 습도를 높인다. 이와 더불어 목에 좋은 차를 습관처럼 섭취해주면 좋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목에 좋은 차 종류 추천 8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매실차
  2. 모과차
  3. 대추차
  4. 생강차
  5. 감귤차
  6. 무차
  7. 도라지차
  8. 감차

 

1. 매실차

 

 

목에 좋은 차 종류 추천 첫 번째! 매실차의 유기산은 목감기 증상에 좋은 작용을 하며, 피로의 산물인 젖산을 분해시켜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 푸른 매실을 물에 깨끗이 씻어 설탕에 재놓았다가 우러나온 물을 마시면 좋다.

 

2. 모과차

 

목에 좋은 차 종류 추천 두 번째! 산미가 강하고 단단하며 은은한 향기가 강한 모과는 동의보감에 따르면 구토와 설사를 다스리고, 소화를 도와주는 과일로 나와 있고, 본초강목에는 가래를 멎게 해주며 주독을 풀어준다는 기록이 있다. 폐를 도와 가래를 식혀 주고 기침을 멎게 하므로 만성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으며 체력이 약하여 쉽게 피로하여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에게 좋다.

 

하지만 과육이 제법 딱딱하고 시고 떫은 맛 때문에 식감이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과육을 꿀에 재워 정과를 만들어 먹고, 차로 즐기기도 하며, 술을 담기도 한다. 모과를 고를 때는 잘 익어 색이 노랗고 흠집이 없으며 향이 진한 것이 좋다.

 

 

3. 대추차

 

목에 좋은 차 종류 추천 세 번째! 대추차는 이뇨작용과 함께 기침을 멎게 하는 작용을 한다. 대추와 생강을 함께 차로 끓여 목이 칼칼하고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뜨겁게 마시면 효과적이다.

 

4. 생강차

 

 

목에 좋은 차 종류 추천 네 번째! 생강차는 가래, 기침, 감기 예방과 완화에 효과가 있다. 단, 생강 껍질은 차기 때문에 생강은 반드시 껍질을 벗겨 섭취해야 한다.

 

5. 감귤차

 

목에 좋은 차 종류 추천 다섯 번째! 감귤은 비타민A와 C의 함량이 높아 겨울철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겨울 과일이며,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겉껍질은 말려서 차나 약재로 활용하며, 속껍질의 하얀 부분은 펙틴이 풍부해 과육과 함께 잼, 마멀레이드로 활용된다. 귤을 고를 때는 적당한 크기에 껍질이 얇고 윤기와 탄력이 있으며 황등색을 띤 것이 좋다.

 

 

6. 무차

 

목에 좋은 차 종류 추천 여섯 번째! 무는 목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무를 갈아 즙을 내어 마셔주면 목 건강에 아주 좋다. 항균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목이 부었거나 기침, 가래가 심할 때 먹어주게 되면 통증을 완화시키고 가래를 제거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

 

7. 도라지차

 

 

목에 좋은 차 종류 추천 일곱 번째! 도라지차는 성대를 보호해주는 기능을 하고, 황사나 미세먼지 또는 목이 건조해져 답답하고 따가움을 느낄 때 먹어주면 증상이 완화되고 안정되게 만들어 준다.

 

8. 감차

 

목에 좋은 차 종류 추천 여덟 번째! 감차는 기침을 진정시키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목에 쌓여 있는 가래를 배출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성대에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목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비염에 좋은 차 8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비염에 좋은 차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이상 목에 좋은 차 종류 추천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