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다리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 6가지 그리고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혈액은 전신의 혈관을 이동하며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배출한다. 뿐만 아니라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데다가, 신체의 열이 한쪽으로 치우쳐지지 않도록 체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혈액은 신체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다리의 혈액순환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해야 한다.

 

다리는 신체 부위 중 아래쪽에 위치해 있는데다가 혈액의 출발 지점인 심장과도 가장 멀리 떨어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관리에 소홀하게 되면 혈액순환 장애로 이어지기 쉽다. 특히 현대인은 대부분 오랜 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다리에서 심장으로 향하는 혈액의 흐름을 정체시키게 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다리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5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까치발 운동
  2. 의자 활용 운동
  3. 모관운동
  4. 의자 허리 돌리기 운동
  5. 스쿼트 운동

 

1. 까치발 운동

 

 

다리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첫 번째! 까치발 운동은 뒷꿈치를 들어 발가락으로 몸을 지탱하는 운동으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종아리 근육에 건강한 자극을 줘 혈액이 원활히 순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환경이 따라준다면 적당한 무게의 아령을 들고 뒷꿈치를 올려 발가락에 힘들 주는 자세를 3~5초 동안 유지했다가 되돌아오는 것을 15~20회 반복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의자 활용 운동

 

다리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두 번째!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내게 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수시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혈액순환에 좋다. 긴 시간을 할애해 운동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의자에 앉아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익히고 습관처럼 해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먼저 의자에 앉아서 한쪽 다리를 반대쪽 무릎위에 올려 양반다리 모양을 만들어 준다. 손으로 올려진 다리의 무릎과 발목을 잡고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숙여준다. 10~15초 숙여진 자세를 유지한 뒤 천천히 허리를 펴준다. 반대쪽 다리도 같은 방향으로 실시한다.

 

 

3. 모관운동

 

 

다리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세 번째! 모관 운동은 모세혈관의 모관현상 발현 촉진 운동이다. 평상에 베개를 베고 바로 누워서 두 팔과 두 다리를 수직으로 어깨 폭으로 들고, 가볍게 진동을 주는 운동이다. 이때 다리는 발목을 바싹 젖혀서 다리 뒤쪽의 정맥관이 충분히 수축되도록 한다. 팔은 손바닥이 마주 보게 편다.

 

떨 때는 대퇴와 상박을 떠는 기분으로 한다. 다리를 들기 어려울 때는 끈으로 발목을 걸어 올리고 떨어도 좋다. 이 모관운동은 첫째로 손발을 위로 들게 되니까 정맥의 피가 쉽게 내려오므로 혈액 순환이 대단히 왕성하게 된다.

 

 

4. 의자 허리 돌리기 운동

 

다리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네 번째! 의자에서 간단히 허리를 돌려주는 동작도 굳은 몸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에 좋다.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아 양손은 깍지를 끼고 머리 뒤에 대준다. 엉덩이와 하체는 움직이지 않게 고정하고 상체를 좌측으로 천천히 돌려준다. 5초 정도 돌린 자세를 유지한 뒤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한다.

 

5. 스쿼트 운동

 

 

다리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다섯 번째! 어깨 너비로 발을 벌리고 선다. 팔은 옆으로 내려 허리를 잡는다. 의자에 앉는 것처럼 천천히 무릎을 굽힌다. 등을 반듯하게 편 채로 잠깐 멈췄다가 다시 천천히 원래 자세로 돌아온다. 스쿼트는 혈액 순환에 기여할 뿐더러 근력을 키우고, 혈당 수치를 낮추고, 등을 튼튼하게 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6가지 총정리! (ft. 치료방법)

이번 글에서는 하지정맥류 치료방법으로서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부정맥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저혈압

adeukes.tistory.com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관청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

adeukes.tistory.com

 

이상 다리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