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뼈 골절에 좋은 음식 8가지와 골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뼈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관절염은 무릎, 엉덩이, 발목, 손목 등 관절 부위의 연골 손상으로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지속되는 질환이다. 노인병으로 치부하기 쉽지만 스트레스, 비만, 유전적 요인 등으로 젊은 층에서도 관절염을 앓을 수 있다. 최근엔 특히 심한 운동으로 인한 부상 탓에 20대 사이에서도 관절염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관절염을 극복하려면 적절한 치료가 우선이다. 또한 식단에 주의를 기울이면 염증을 다스리는 데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체리
  2. 마늘
  3. 유제품
  4. 고등어
  5. 브로콜리
  6. 견과류
  7. 녹차
  8. 감귤류
  9. 통곡물

 

1. 체리

 

 

관절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체리가 만성 염증의 감소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들은 여러 차례 보고된 바가 있다. 여러 연구들에서도 체리는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재방성 통풍 발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들에 따르면 체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항염증의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다른 붉거나 보라색 과일들인 딸기, 블루베리, 블랙베리, 래즈베리 등에도 들어 있다.

 

2. 마늘

 

관절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파속 식물들인 마늘, 파, 양파 등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사람들은 퇴행성 관절염의 초기 징후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항화합물인 디아릴 디술파이드가 인체 세포 연골을 손상시키는 효소를 억제하여 관절염 예방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3. 유제품

 

관절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골다공증, 퇴행성 관절염 예방을 위해선 칼슘과 비타민 D섭취를 통하여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야 한다. 저지방의 우유, 치즈, 요거트 등은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들이다.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선 칼슘만 섭취해서는 안 된다. 비타민 D는 칼슘 흡수에 필수적이고, 면역 시스템 강화를 돕는다.

 

4. 고등어

 

 

관절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일주일에 2회 이상 고등어 반찬을 먹어주도록 하자. 한 번에 100g 정도면 된다. 고등어에는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여 관절 염증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고등어 외에도 연어, 정어리, 청어, 그리고 멸치류 등에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5. 브로콜리

 

관절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항산화 성분들인 비타민 K,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설포라판이 들어 있는데, 연구들에 의하면 염증 완화를 도우며, 또한 퇴행성 관절염 진행을 늦추며 예방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로콜리는 뼈 생성을 도와주는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6. 견과류

 

관절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호두, 잣,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는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E, 아연 등을 비롯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알파 리놀렌산가 풍부하다. 또한 식이섬유도 많다. 심장 건강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며,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염증 완화에 도움된다.

 

7. 녹차

 

 

관절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녹차에는 폴리페놀라는 항산화물질이 들어 있다. 폴리페놀 성분은 염증을 줄여주며, 연골 조직 손상을 늦추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다른 연구들에서는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물질인 EGCG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염증과 관절 손상을 일으키는 면역계 물질의 생성을 차단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8. 감귤류

 

관절염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비타민 C는 인체 염증 반응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 적정량의 비타민 C 보조제를 섭취해주면 염증성 관절염 예방과 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건강한 관절의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보고가 나온 바 있다. 전문가 중에서는 건강보조제보다는 여러 가지의 채소와 과일을 통해 비타민 C뿐만 아니라 항산화와 항염증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복합적인 효과를 얻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견해들도 많다.

 

 

9. 통곡물

 

관절염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현미, 오트밀 등의 통곡물 섭취는 혈중 염증 반응의 표지자인 C-반응 단백질 수치를 낮춘다. C-반응 단백질은 당뇨병, 심장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등과 연관된 염증 반응 표지자로 이 수치가 높다면 염증 발생을 시사한다.

 

10. 콩

 

관절염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두부, 에다마메 등 콩은 심장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콩은 단백질이 높고 지방은 낮으며 식이섬유도 많은 강점을 갖고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추천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뼈 골절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뼈 골절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골절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뼈에 좋은 음식 6가지 그리고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골절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골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뼈에 좋은 음식 6가지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뼈에 좋은 음식 6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뼈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치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이상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