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전북 휴가 여행지로 좋은 남원 여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순창 계곡 베스트 3와 고창 계곡 베스트 3 그리고 무주 계곡 베스트 5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 Contents

 

  1. 광한루원
  2. 뱀사골
  3. 실상사
  4. 지리산
  5. 만인의총
  6. 남원항공우주천문대
  7. 향토박물관
  8. 요천생태습지공원
  9. 만복사지
  10. 황산대첩비지

 

1. 광한루원

 

 

남원 여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첫 번째! 춘향전의 배경으로 유명한 광한루원은 우리 선조들이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을 닮고자 하는 생각을 표현해낸 공간으로, 신선이 사는 이상향을 지상에 건설한 조선시대 대표적인 정원으로 명승 제33호이다. 경회루, 촉석루, 부벽루와 함께 우리나라 4대 누각에 들 정도로 만듦새가 뛰어나다.

 

- 주소 : 전라북도 남원시 요천로 1447

 

 

2. 뱀사골

 

남원 여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두 번째! 지리산 반야봉에서 반선까지 산의 북사면을 흘러내리는 길이 14km의 골짜기로 지리산국립공원 안에 있는 여러 골짜기들 가운데서 가장 계곡미가 뛰어난 골짜기의 하나로 꼽힌다. 전구간이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진 이 계곡에는 100여 명의 인원이 한자리에 앉을 수 있는 넓은 너럭바위가 곳곳에 있고, 100여 개의 크고 작은 폭포와 소가 줄을 잇는다.

 

- 주소 : 전북 남원시 산내면 반선마을

 

 

3. 실상사

 

남원 여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세 번째! 지리산 천왕봉을 마주하고 자리한 이 절은 통일신라 흥덕왕 3년(828)에 홍척스님이 처음 세웠다. 신라말기 불법보다 참선을 중시한 선종의 여러 종파가 전국 명산에 절을 세웠는데, 실상사가 그중 하나이다.

 

정유재란(1597) 때 모두 불타 숙종(1674~1720) 때 건물 36동을 다시 지었으나, 고종 때 화재를 당해 현재의 소규모로 복구하였다. 실상사는 훌륭한 스님들을 많이 배출하여 한국 선불교의 위상을 드높였으며, 경내에는 국보인 백장암삼층석탑을 비롯해 보물 등 많은 문화재가 남아 있어, 이 절의 역사적 의의와 품격을 대변해준다.

 

- 주소 :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 입석길 94-129

 

 

4. 지리산

 

 

남원 여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네 번째! 최고봉인 천왕봉(1,915m)을 주봉으로 하는 지리산은 서쪽 끝의 노고단(1,507m), 서쪽 중앙의 반야봉(1,751m) 등 3봉을 중심으로 하여 동서로 100여 리의 거대한 산악군을 형성한다.

 

지리산에는 1,500m 이상의 봉우리가 18개이고, 1,000m 이상의 봉우리는 40여 개에 이르며, 큰 산줄기만도 15개에 달한다. 그 웅장한 산세야말로 남한에서 가장 넓고 큰 산이라고 할 수 있다. 새 주소는 전라북도 남원시 주천면 정령치로 228이다.

 

- 주소 : 전라북도 남원시 주천면 정령치로 228

 

 

5. 만인의총

 

남원 여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다섯 번째! 만인의총은 정유재란(1597년) 때 남원성 전투에서 순절한 민·관·군 1만여 의사들의 호국의 얼이 서려 있는 성스러운 곳이다. 조정에서는 남원성을 사수하기 위하여 전라병마사 이복남 장군이 이끄는 1천여의 군사와 명나라 부총병 양원의 3천 병사로 하여금 남원성을 지키게 하였다.

 

적은 8월 12일 남원에 당도하여 성을 겹겹이 포위하였으며, 13일부터 16일 밤까지 치열한 전투를 벌였으나 중과부적으로 성민 6천여명을 포함한 1만여 의사들은 혈전 분투하다가 장열하게 모두 순절하였다.

 

- 주소 : 전라북도 남원시 만인로 3

 

 

6. 남원항공우주천문대

 

남원 여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여섯 번째! 남원항공우주천문대는 2006년 과학기술부 지방천문과학관 지원 사업으로 선정되어 사업비 46억원에 부지면적 6,532㎡, 지상 3층 규모로, 우주항공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실과 항공기 비행 체험을 위한 공간인 항공체험관, 10m 크기의 돔 스크린에 밤하늘과 전천영상을 볼 수 있는 천체 투영실이 있다.

 

- 주소 : 전북 남원시 양림길 48-63

 

 

7. 향토박물관

 

 

남원 여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일곱 번째! 남원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가장 좋은 길라잡이가 되는 곳이다. 이곳에는 남원지방의 모든 문화유산을 망라해 정리했다. 2004년 5월1일 개관한 이 박물관은 부지면적 8,169㎡, 건축 총면적 1,382㎡의 지하 1층, 지상 1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남원시 양림길 14-9

 

 

8. 요천생태습지공원

 

남원 여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여덟 번째! 친수공간으로 연중개방 되고 있는 주생면 중동리 매립장부지 일원 15만㎡부지에 조성된 요천생태습지공원의 주요시설로는 생태탐방로, 시민휴식시설, 관찰 및 전망데크, 자작나무 숲, 무궁화 동산, 억새숲, 야구장, 다목적구장 등이 조성돼 있다.

 

생태습지공원은 하수종말처리장 방류수를 활용한 친환경 습지로 저류지 기능을 통한 홍수피해 예방, 혐오시설 집단지역 정비 및 생태체험공간 조성, 시민 생활체육공간 마련 등의 효과가 있고, 수련, 마름, 창포 등 정화식물을 이용해 자정능력을 향상시켜 친환경적으로 요천 수질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광치천 하류와 요천합류지점에 자전거이용 교량을 설치, 시민들의 접근이 용이해 섬진강 자전거 라이더들이 생태습지공원에서 쉬어갈 수 있도록 조성했다.

 

- 주소 : 전라북도 남원시 주생면 중동리 1275

 

 

9. 만복사지

 

남원 여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아홉 번째! 이곳은 고려 문종(재위 1046∼1083년) 때 처음 세운 만복사가 자리했던 터이다. 처음 지었을 때 경내에는 동으로 만든 거대한 불상을 모신 이층법당과 오층목탑이 있었다고 한다.

 

근래의 발굴조사에 의하면, 가운데 목탑을 세우고 동, 서, 북쪽에 각각 법당을 배치한 일탑삼금당식 배치였다. 이 사찰은 김시습의 소설 <금오신화>에 실린 만복사저포기의 무대로도 잘 알려져 있다.

 

- 주소 : 전라북도 남원시 만복사길 10-5

 

 

10. 황산대첩비지

 

남원 여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열 번째! 이곳은 고려말 이성계가 왜구와 싸워 대승을 거둔 전적지이다. 금강어귀에서 퇴로가 막힌 왜구는 이곳에 주둔하면서 장차 바다로 달아나려 하였다.

 

고려군은 이성계를 최고지휘관으로 삼아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 이성계가 먼저 활을 쏘아 아지발도의 투구를 떨어트리고 뒤이어 이두란이 쏜 화살이 그의 머리를 맞혔다. 이에 힘들어 고려군은 지휘자를 잃고 우왕좌왕하는 왜구를 완전히 섬멸하였다.

 

- 주소 :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가산화수길 84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순창 계곡 추천 베스트 3 (ft. 전북 여름 휴가 물놀이 여행지/폭포)

이번 글에서는 병풍폭포 등 전북 여름 휴가 물놀이 여행지로 좋은 순창 계곡 추천 베스트 3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순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고창 계곡 베스트 3 그리

adeukes.tistory.com

 

고창 계곡 추천 베스트 3 (ft. 전북 여름 물놀이 여행지)

이번 글에서는 전북 여름 물놀이 여행지로 좋은 고창 계곡 추천 베스트 3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무주 계곡 베스트 5 그리고 전북 계곡 베스

adeukes.tistory.com

 

무주 계곡 물놀이 추천 베스트 5 (ft. 전북 여름 휴가 여행지/폭포)

이번 글에서는 용추폭포 등 전북 여름 휴가 여행지로 좋은 무주 계곡 물놀이 추천 베스트 5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무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전북 계곡 베스트 7 그리

adeukes.tistory.com

 

이상 전북 휴가 여행지로 좋은 남원 여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